$\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 연구
A Study on Model of Web Based Reading Strateg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5 no.2, 2014년, pp.41 - 57  

최영임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래 사회에서 개인의 독서활동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매체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법으로 효과적인 독서 생활을 위한 정보 독해능력과 웹 3.0 개념의 이해와 특성을 바탕으로 한 "웹 기반 독서전략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6개의 독서전략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6개의 독서전략은, 초인지 전략, 정보검색전략, 개인화 전략, 읽기 전략, 쓰기 전략, 그리고 해석 전략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irection of developing the reading activities of the individuals in the future society, and to develop the "model of Web-based reading strategy",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the information literacy reading strategies, and the characteristic and con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기반의 독서는 무엇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가? 웹 기반의 독서 또한 문자 해독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문자 해독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전통적인 독서전략과 웹 기반 독서전략은 비슷하기 때문에 기존의 독서전략을 웹 기반에서 활용할 수 있다.
기존의 독서전략을 웹 기반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유는? 웹 기반의 독서 또한 문자 해독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문자 해독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전통적인 독서전략과 웹 기반 독서전략은 비슷하기 때문에 기존의 독서전략을 웹 기반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웹의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독서전략을 차별화하기 위해 기존의 독서전략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웹 기반에서 이용자가 양질의 콘텐츠에 보다 신속하게 접근하여 정보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독서 과정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필요한 이유는? 디지털 혁명과 21세기 지식의 특징은 이용자들에게 읽기와 쓰기, 독서 태도에 변화를 주고 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는 정보를 ‘검색’해서 읽는 ‘디지털 독서’와 손으로 일일이 책장을 넘기며 읽는 종이책 독서는 분명 다르다. 또한, 종이책 독서를 하면서 손으로 쓰던 행위와 디지털 독서를 위해 엄지손가락으로 누르며 쓰는 행위 또한 다르다. 문자 텍스트는 문자만 제공되는 반면에 디지털 텍스트는 이미지, 동영상, 소리 파일 등을 제공하며, 하이퍼텍스트와 링크를 통해 입체적인 독서를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웹 기반에서 이용자가 양질의 콘텐츠에 보다 신속하게 접근하여 정보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독서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국어과교수학습연구소. 2006. 독서교육사전. 서울: 교학사.(Institute of Korean Study. 2006. Dictionary od Reading Education. Seoul: Kyohak. Co.) 

  2. 김중태. 2006. 웹 2.0 시대의 기회 시맨틱 웹. 서울: 디지털미디어리서치.(Kim, Jung-tae. 2006. Sememtic Web as Era of Web 2.0. Seoul: Digital Research.) 

  3. 김택천. 2010. 웹3.0 시대의 미래 기술의 방향. 한국인터넷진흥원 Issue Inside, 1-25.(Kim, Tak-chon. 2010. "New Direction of Future Technology in Era of Web 3.0." KISA Issue Inside, 1-25.) 

  4. 박수자. 2003. 읽기전략과 이해중심 읽기 수업의 관계. 독서연구, 9: 117-145.(Park, Su-ja. 2003. "Reading Strategies and Reading Comprehension Instruction." Journal of Study on Reading, 9: 117-145.) 

  5. 박윤정. 2009. 웹 3.0 정보 서비스의 사례와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 21(20): 25-43.(Park, Yun-jung. 2009. "A Significant of Case in Web 3.0 Services." Magazine of Study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licy, 21(20): 25-43.) 

  6. 이경일. 2008. 웹 기반 텍스트 마이닝 기술과 사례. eBiz 연구회 세미나, 9(18): 1-54.(Lee, Kyung-il. 2008. "A case study of Web-based Text Mining technology." Seminar Group of eBiz, 9(18): 1-54.) 

  7. 이병기. 2008.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을 위한 독서전략 범주화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139-159.(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Categorization of Reading Strategies for Reading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39-159.) 

  8. 이영환. 2010. 웹 3.0 세상을 바꾸고 있다. 서울: 보문각.(Lee, Y. 2010. Web 3.0 Change the World. Seoul: Bomungak.) 

  9. 천경록. 2006.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독서전략지도. 서울: 교육과학사.(Chon, K. 2006. Reading Strategies for Self-directed Learning. Seoul: Education Science Pub. Co.) 

  10. Buehl, Doug. 2002. 협동적 학습을 위한 45가지 교실수업전략. 노명완, 정혜승 역. 서울: 박이정. 

  11. Enterpreneurs See a Web Guided by Common Sense. 2006. New York Times, November 12, 4 [online]. [cited 2013.6.10]. . 

  12. O'Reilly, Tim and J. Battelle. 2009. Web Squared: Web 2.0 Five Years On [online]. [cited 2013.3.15]. . 

  13. Virgi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04. English SOL Enhanced Scope and Sequence for Reading [online]. [cited 2013.3.15]. . 

  14. Walker, Christine. 2004. Teaching Reading Strategies in the School Library. Wesport, Connecticut: Libraries Unlimited.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