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5 no.2, 2014년, pp.41 - 57
최영임 (충남대학교)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irection of developing the reading activities of the individuals in the future society, and to develop the "model of Web-based reading strategy",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the information literacy reading strategies, and the characteristic and con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웹 기반의 독서는 무엇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가? | 웹 기반의 독서 또한 문자 해독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문자 해독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전통적인 독서전략과 웹 기반 독서전략은 비슷하기 때문에 기존의 독서전략을 웹 기반에서 활용할 수 있다. | |
기존의 독서전략을 웹 기반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유는? | 웹 기반의 독서 또한 문자 해독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문자 해독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전통적인 독서전략과 웹 기반 독서전략은 비슷하기 때문에 기존의 독서전략을 웹 기반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웹의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독서전략을 차별화하기 위해 기존의 독서전략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 |
웹 기반에서 이용자가 양질의 콘텐츠에 보다 신속하게 접근하여 정보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독서 과정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필요한 이유는? | 디지털 혁명과 21세기 지식의 특징은 이용자들에게 읽기와 쓰기, 독서 태도에 변화를 주고 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는 정보를 ‘검색’해서 읽는 ‘디지털 독서’와 손으로 일일이 책장을 넘기며 읽는 종이책 독서는 분명 다르다. 또한, 종이책 독서를 하면서 손으로 쓰던 행위와 디지털 독서를 위해 엄지손가락으로 누르며 쓰는 행위 또한 다르다. 문자 텍스트는 문자만 제공되는 반면에 디지털 텍스트는 이미지, 동영상, 소리 파일 등을 제공하며, 하이퍼텍스트와 링크를 통해 입체적인 독서를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웹 기반에서 이용자가 양질의 콘텐츠에 보다 신속하게 접근하여 정보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독서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
국어과교수학습연구소. 2006. 독서교육사전. 서울: 교학사.(Institute of Korean Study. 2006. Dictionary od Reading Education. Seoul: Kyohak. Co.)
김중태. 2006. 웹 2.0 시대의 기회 시맨틱 웹. 서울: 디지털미디어리서치.(Kim, Jung-tae. 2006. Sememtic Web as Era of Web 2.0. Seoul: Digital Research.)
김택천. 2010. 웹3.0 시대의 미래 기술의 방향. 한국인터넷진흥원 Issue Inside, 1-25.(Kim, Tak-chon. 2010. "New Direction of Future Technology in Era of Web 3.0." KISA Issue Inside, 1-25.)
박수자. 2003. 읽기전략과 이해중심 읽기 수업의 관계. 독서연구, 9: 117-145.(Park, Su-ja. 2003. "Reading Strategies and Reading Comprehension Instruction." Journal of Study on Reading, 9: 117-145.)
박윤정. 2009. 웹 3.0 정보 서비스의 사례와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 21(20): 25-43.(Park, Yun-jung. 2009. "A Significant of Case in Web 3.0 Services." Magazine of Study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licy, 21(20): 25-43.)
이경일. 2008. 웹 기반 텍스트 마이닝 기술과 사례. eBiz 연구회 세미나, 9(18): 1-54.(Lee, Kyung-il. 2008. "A case study of Web-based Text Mining technology." Seminar Group of eBiz, 9(18): 1-54.)
이병기. 2008.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을 위한 독서전략 범주화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139-159.(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Categorization of Reading Strategies for Reading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39-159.)
이영환. 2010. 웹 3.0 세상을 바꾸고 있다. 서울: 보문각.(Lee, Y. 2010. Web 3.0 Change the World. Seoul: Bomungak.)
천경록. 2006.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독서전략지도. 서울: 교육과학사.(Chon, K. 2006. Reading Strategies for Self-directed Learning. Seoul: Education Science Pub. Co.)
Buehl, Doug. 2002. 협동적 학습을 위한 45가지 교실수업전략. 노명완, 정혜승 역. 서울: 박이정.
Enterpreneurs See a Web Guided by Common Sense. 2006. New York Times, November 12, 4 [online]. [cited 2013.6.10]. .
O'Reilly, Tim and J. Battelle. 2009. Web Squared: Web 2.0 Five Years On [online]. [cited 2013.3.15]. .
Virgi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04. English SOL Enhanced Scope and Sequence for Reading [online]. [cited 2013.3.15]. .
Walker, Christine. 2004. Teaching Reading Strategies in the School Library. Wesport, Connecticut: Libraries Unlimited.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