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 창조에 의한 드라마 플롯 구축 : <제3의 사나이> 사례 분석을 통한 '시나리오 작법' 실습을 기반으로
Dramatic Plotting by Characterization - Based on Exercises for 'Screenwriting' with the Case Study of The Third M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11 - 25  

허은희 (동의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플롯과 캐릭터, 주제(사상)는 극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드라마의 구조가 공고할수록 이 세 가지 요소들은 서로 긴밀하게 작용해 내러티브를 형성한다. 이 중에서 플롯은 사건과 캐릭터를 연결시키며 주제를 드러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 여겨진다. 그러나 시나리오 창작 단계에서 작가들은 이러한 플롯의 역학을 조절하는데 흥미를 잃을 때가 많다. 관객들이 플롯에 비해 영화의 인상적인 장면이나 사건, 그리고 캐릭터들에 더 집중하고 매력을 느낀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러므로 짜임새 있는 드라마 플롯 구축을 위한 워크숍은 캐릭터의 생각과 목소리를 읽어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요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영화 시작 전의 이야기를 고안해 보고, 안타고니스트(antagonist)의 시점으로 스토리의 아우트라인(outline)을 꼼꼼히 재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훈련들을 통해 작가와 감독들은 어느 인물을 주인공(protagonist)으로 선택해야 관객들의 호기심을 효율적으로 자극하고 인상적인 절정과 결말에 이를 수 있는지 확신을 얻게 되고, 영화의 실제 장면에 드러나지 않은 캐릭터 행동의 동기와 목적을 구체적으로 인지해 사건의 개연성과 그럴듯함(plausibility)을 획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trong dramas, pot, character, and theme, three basic elements in dramatic structure, are effectively integrated forwards the same dramatic idea. Plot might be considered as the most important element to combine events and character. However, at some point of the script, the writer becomes less i...

주제어

참고문헌 (17)

  1. Alexander Mackendrick, On Film-making: An Introduction to the Craftof the Director, Faber and Faber, Inc., New York, p.44, 2005. 

  2. The Third Man, Dir. Carol Reed, London Film Productions, London,1949. 

  3. Syd Field, Screenplay: The Foundations of screenwriting, A Divisionof Random House Inc., New York,p.41, 2007. 

  4. Graham Greene, Ways of Escape, Viking Penguin Inc, London, pp.103-104, 1988. 

  5. S. T. Coleridge, Biographia Literaria, Princeton University Press, New Jersey, Chapter XIV, p.89,1983. 

  6. V. F. Perkins, Film as Film, Penguin Books, London, pp.119-120, 1972. 

  7. Gorge Wilson, Film, Perception and Point of view, MLN, Vol.91, No.5,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Philadelphia, p.91, 1976. 

  8. http://www.learner.org/interactives/literature/read/pov1.html 

  9. Aristotle, Trans. Ingram Bywater, The Poetics, Kessinger Publishing, M.T., p.21, 2004. 

  10. Alfred Hitchcock, "Core of the Movie-The Chase," originally published in the New York Times Magazine, in Hitchcock on Hitchcock, p.125, 1950(10). 

  11. Sol Stein, Stein on Writing, St. Martin's Griffin, New York, pp.82-84, 2000. 

  12. Sara Cliffordand Anna Herrmann, Makinga Leap: Theatre for Empowerment, Jessica Kingsley Publishers, London, p.217, 1999. 

  13. Costnzo Cahir, Linda & Welsh, and M. James, Literature into Film: Theory and Practical Approaches, McFarland & Company, North Carolina, p.70, 2006. 

  14. Edited by Ward E Jones & Samantha Vice, Ethicsatthe Cinema,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p.298, 2011. 

  15. William Acher, Play-making: A Manual Of Craftsmanship, BiblioBazaar, London, p.147, 2006. 

  16. Alex Epstein, Crafty Screenwriting: Writing Movies That Get Made, Owl books, New York, p.4, 2002. 

  17. A. Mackendrick, On Film-making: An Introduction to the Craft of the Director, Faber and Faber, Inc., New York, p.21,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