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수의 후원자가 함께 참여하여 소규모 후원과 투자를 통해 재원을 조성하는 크라우드펀딩이 주목을 받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접근성이 높아 특히 문화예술 분야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크라우드펀딩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어떤 특성이 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미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게시글 정보가 펀딩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텀블벅을 선정하였으며 총 161개의 게시글을 수집하여 게시글 정보의 속성과 펀딩 성공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동영상, 시각적 이미지, 텍스트 정보를 제시한 게시글에서는 여러 정보가 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후원자가 받을 수 있는 유형, 무형의 보상 제공과 관련한 정보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최근 다수의 후원자가 함께 참여하여 소규모 후원과 투자를 통해 재원을 조성하는 크라우드펀딩이 주목을 받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접근성이 높아 특히 문화예술 분야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크라우드펀딩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어떤 특성이 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미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게시글 정보가 펀딩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텀블벅을 선정하였으며 총 161개의 게시글을 수집하여 게시글 정보의 속성과 펀딩 성공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동영상, 시각적 이미지, 텍스트 정보를 제시한 게시글에서는 여러 정보가 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후원자가 받을 수 있는 유형, 무형의 보상 제공과 관련한 정보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Crowdfunding, a way of raising small size investments or donations from numerous individuals, mostly through internet to fund a project, has attracted global interests. The growth of the social network platform has made crowdfunding easier especially for those in the arts and culture sector. Despite...
Crowdfunding, a way of raising small size investments or donations from numerous individuals, mostly through internet to fund a project, has attracted global interests. The growth of the social network platform has made crowdfunding easier especially for those in the arts and culture sector. Despite the growth of such vehicle, there has been not much empirical research on the subject.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information in the web sites and its contribution to the success in fundraising. We have sampled 161 projects that were uploaded on Tumblbug.com and studied the type of information that lead to a successful fund raise. As a result, we fould that the contents characteristics including motion-pictures, images, and lengthy texts have positive impacts on the success of fundraising. Fundraising rewards did not show any impacts.
Crowdfunding, a way of raising small size investments or donations from numerous individuals, mostly through internet to fund a project, has attracted global interests. The growth of the social network platform has made crowdfunding easier especially for those in the arts and culture sector. Despite the growth of such vehicle, there has been not much empirical research on the subject.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information in the web sites and its contribution to the success in fundraising. We have sampled 161 projects that were uploaded on Tumblbug.com and studied the type of information that lead to a successful fund raise. As a result, we fould that the contents characteristics including motion-pictures, images, and lengthy texts have positive impacts on the success of fundraising. Fundraising rewards did not show any imp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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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실제 운영되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게시글이 제공하는 정보가 펀딩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프로젝트 제안자가 게시하는 게시글은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적인 펀딩 유치를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 효과적인 펀딩 유치를 위해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학문적 시사점을 남긴다.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한 선행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이 진행되고 있는 웹(web)상의 게시글 내용과 정보를 통해 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먼저 크라우드펀딩과 관련한 기존 문헌들을 살펴보고, 국내 크라우드펀딩 기업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게시글 안의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2-1: 유형적 보상은 펀딩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2: 무형적 보상은 펀딩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웹상의 게시글에서의 정보는 소비자의 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시각적 정보인 ‘사진’을 게시글에 적절히 제공했을 때 소비자 호응이 높게 나타났다[16]. 따라서 게시글에서 소비자에게 제시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시각적 콘텐츠 정보들이 소비자의 펀딩의 참여와 성공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정보를 더욱 세분화하고 확장하여 동영상, 이미지, 그리고 텍스트 정보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첫째, 프로젝트 제안자가 제공하는 콘텐츠 정보는 세 가지로 측정하였는데, 프로젝트의 제안자가 해당 프로젝트를 알리기 위한 동영상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더미화 하여 제공하는 경우는 ‘1’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를 ‘0’으로 코딩 하였고, 시각적인 정보는 각 프로젝트 게시글에 첨부된 사진의 수로 측정하였다. 또한 텍스트 정보의 양은 제안자가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정보로 한 건의 프로젝트 게시글에 수록된 텍스트들을 게시글 줄 수로 측정하였다. 둘째, 보상은 후원자가 프로젝트를 후원하였을 시 받을 수 있는 무형 혹은 유형의 보상으로 최소금액을 지원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유형의 보상이 있는지 여부와 후원자 명단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게시하여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무형의 보상이 있는지 여부를 더미화하여, 보상을 제공하는 경우 ‘1’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 ‘0’으로 코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이 진행되고 있는 웹(web)상의 게시글 내용과 정보를 통해 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먼저 크라우드펀딩과 관련한 기존 문헌들을 살펴보고, 국내 크라우드펀딩 기업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게시글 안의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결과를 통해 문화예술 분야에서 크라우드펀딩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주체들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설명한다.
이러한 크라우드펀딩은 누군가 특정 프로젝트를 제안하면 그 프로젝트에 동의하는 사람이 각자 희망하는 만큼의 재원을 각각 제공하여 프로젝트를 돕는 새로운 후원 방식을 제안한다. 이러한 크라우드펀딩은 2008년부터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출현했으며,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사이트가 다수로 킥스타터(kickstarter.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웹상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하나의 ‘장터’를 마련하고 수수료를 수입으로 한다.
첫째, 프로젝트 제안자가 제공하는 콘텐츠 정보는 세 가지로 측정하였는데, 프로젝트의 제안자가 해당 프로젝트를 알리기 위한 동영상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더미화 하여 제공하는 경우는 ‘1’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를 ‘0’으로 코딩 하였고, 시각적인 정보는 각 프로젝트 게시글에 첨부된 사진의 수로 측정하였다.
크라우드펀딩을 유치하는 각 사이트는 일정한 형식의 게시글을 작성하여 후원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젝트 제안자는 자신이 펀딩을 유치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소개하기 위한 정보를 동영상, 사진, 텍스트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구성 할 수 있다. 또한 펀딩을 위해 제안자가 설정한 펀딩기간과 목표금액, 후원자들이 후원할 수 있는 금액을 최소금액부터 최대금액까지 단계별로 설정하여 편의를 돕는다.
대상 데이터
펀딩에 참여한 문화예술 프로젝트의 총 수와 펀딩의 모금 총액에 있어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 기업을 대표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있어 자료 수집이 용이하기 때문에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해 2012년 1월1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사이트에 게시되어 데이터로 사용 가능했던 총 161개의 펀딩 프로젝트 게시글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 분석을 위해 크라우드펀딩 기업이 운영하는 사이트인 텀블벅(www.tumblbug.com)에 게시된 각 펀딩 프로젝트를 분석의 단위로 설정하였다. 텀블벅은 한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중 하나로 문화, 예술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특히 독립적인 문화 창작자들의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19].
다른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와는 다르게 기부를 지양하고 독립적인 문화 창작 프로젝트에 대한 후원을 지향하여 국내에서 비교적 많은 문화예술 분야의 프로젝트들이 펀딩을 유치하는 사이트이다. 펀딩에 참여한 문화예술 프로젝트의 총 수와 펀딩의 모금 총액에 있어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 기업을 대표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있어 자료 수집이 용이하기 때문에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해 2012년 1월1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사이트에 게시되어 데이터로 사용 가능했던 총 161개의 펀딩 프로젝트 게시글을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표 3]는 본 연구의 분석에서 이용되는 주요 변수들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신뢰구간에 1.
프로젝트를 주최하는 주최자의 지역에 대해서도 서울인 경우 ‘1’로, 서울 이외의 지역인 경우 ‘0’으로 더미화하여 통제하였다. 본 연구는 변수의 분석을 위하여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하였고, 통계 패키지로서 SPSS 18.0을 이용하였다.
앞서 설정한 세 개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표 4]의 모형 1은 가설 검정을 위한 통제 변수들을 검정한 기본 모델을 나타내며, 모형 2는 기본모델과 가설 1을, 모형 3는 가설 2를, 모형 4는 가설 3을 검정하기 위한 결과이며, 모형 5는 모든 통제변수들과 가설들을 검정하기 위한 최종 모델이다.
성능/효과
01줄로 나타났다. 두 번째 독립변수인 최소금액을 후원하였을 시에 57%의 프로젝트가 유형적인 보상을 제공하였고, 60%의 프로젝트가 후원자의 명단을 게시하는 무형적 보상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1은 지지되었다. 둘째, 모형 3에서 후원자가 최소금액을 후원하였을 때 받을 수 있는 유형적 보상과 후원자의 명단을 게시하여 참여를 하도록 돕는 무형적 보상의 경우도 모두 유의하지 않아 가설 2는 기각되었다.
둘째, 크라우드펀딩의 참여를 통해 후원자가 받게 되는 보상 정보는 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펀딩을 통해 유형의 결과물을 제공받는 유형적 보상과 자신의 이름이 엔딩 크레딧, 프로젝트 홈페이지나 프로젝트와 관련한 출판물 등에 기재되는 무형적 보상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표 3]는 본 연구의 분석에서 이용되는 주요 변수들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신뢰구간에 1.0이 포함되지 않아 다중공선성 문제는 우려할 수준이 아니며 타당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을 하나의 펀딩 사이트로 제한함으로서 내적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으나 다수의 사이트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외적 타당성에 대한 문제점은 간과할 수 없다. 셋째, 후원자들의 크라우드펀딩 참여는 개인의 취향과 순수한 관심으로 결정되며, 게시글에 담긴 진정성, 신뢰성이 후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할 수 없다. 또한 개인 후원자들의 취향에 따라 동영상, 시각적 이미지, 텍스트 정보의 효과들은 크게 상이할 수 있다.
이러한 비대면 거래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내의 프로젝트 게시글을 통해 참여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이 성공적인 펀딩을 위해 중요하다[11].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전달은 기본적으로 정보제공자와 소비자의 쌍방향 소통을 추구하고 있고, 이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정보들이 소비자의 감정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모형의 분류 정확도는 최저 71.4%에서 최고 80.1%로 나타났으며, Nagelkerke R 제곱 값에 따라 대체로 종속변수 분산의 23.8%-42.6%가 모형의 의해 설명된다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독립변수인 프로젝트 콘텐츠 정보는 프로젝트 게시글의 45%가 동영상을 제공하였고 게시글의 시각적 정보는 각 게시글 당 평균 10.73개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텍스트 정보는 평균 65.
첫째, 모형 2에서 프로젝트 콘텐츠를 설명하는 동영상의 제공 여부와 시각적 이미지의 수,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텍스트 정보의 양은 펀딩 성공 여부에 모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1은 지지되었다.
크라우드펀딩을 기획하고 주최하는 주체들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에 있어 후원자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게시글의 콘텐츠 정보가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크라우드펀딩의 게시글은 펀딩을 준비하는 프로젝트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 콘텐츠 정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성할 것인지 먼저 고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프로젝트 주체자가 제공하는 콘텐츠 정보는 펀딩의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프로젝트의 제안자가 제공하는 동영상과 시각적 이미지,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텍스트 정보의 양이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추가적으로, 모든 변수를 포함한 모형 4에서는 유형적 보상은 가설과는 정 반대의 방향인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다른 통제변수의 영향이 작용 여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표 3]의 상관계수들을 살펴보아도 유형적 보상과 특별히 유의한 관련성을 갖는 변수는 발견할 수 없었다.
통제변수에 대해서는 제안자 규모가 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최시점이나 프로젝트 형태와 연관되어서는 특정한 패턴이 발견되지 않았다.
둘째, 크라우드펀딩의 참여를 통해 후원자가 받게 되는 보상 정보는 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펀딩을 통해 유형의 결과물을 제공받는 유형적 보상과 자신의 이름이 엔딩 크레딧, 프로젝트 홈페이지나 프로젝트와 관련한 출판물 등에 기재되는 무형적 보상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후원자의 펀딩 활동이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맥락의 활동이 아니며, 기부와 후원을 바탕으로 하는 인터넷 박애주의와 기부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2012년 한 해 동안 진행되었던 펀딩 프로젝트의 수는 161개였으며, 표본에서 종속변수인 성공한 펀딩 프로젝트는 68%로 나타났다. 프로젝트의 제안자 규모는 단체가 37%로 나타나 개인이 추진하는 프로젝트가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주로 프로젝트가 일어난 지역은 서울이 75%로 가장 많은 비중을 나타냈으며, 11월에 주최된 프로젝트가 18%로 가장 많았다.
첫째, 프로젝트 주체자가 제공하는 콘텐츠 정보는 펀딩의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프로젝트의 제안자가 제공하는 동영상과 시각적 이미지,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텍스트 정보의 양이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비대면 거래에서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의 질은 후원자의 구매와 충성도에 매우 중요하다[17][20].
후속연구
첫째, 선행연구에서는 펀딩의 시점과 피칭 타임 등 펀딩 기간에 세부적인 요소들이 펀딩 성공에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수집의 한계가 있어 더 심화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을 하나의 펀딩 사이트로 제한함으로서 내적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으나 다수의 사이트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외적 타당성에 대한 문제점은 간과할 수 없다. 셋째, 후원자들의 크라우드펀딩 참여는 개인의 취향과 순수한 관심으로 결정되며, 게시글에 담긴 진정성, 신뢰성이 후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할 수 없다.
즉 게시글 정보에 대한 개인 후원자들의 반응의 정도는 개인적 특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게시글의 내용적 측면에 대해 연구를 한다면 후원자들의 심리적 후원 요인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는 후속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개인 후원자들의 취향에 따라 동영상, 시각적 이미지, 텍스트 정보의 효과들은 크게 상이할 수 있다. 즉 게시글 정보에 대한 개인 후원자들의 반응의 정도는 개인적 특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게시글의 내용적 측면에 대해 연구를 한다면 후원자들의 심리적 후원 요인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는 후속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에서는 펀딩의 시점과 피칭 타임 등 펀딩 기간에 세부적인 요소들이 펀딩 성공에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수집의 한계가 있어 더 심화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을 하나의 펀딩 사이트로 제한함으로서 내적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으나 다수의 사이트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외적 타당성에 대한 문제점은 간과할 수 없다.
또한 소셜 플랫폼과 연계되어 있어 콘텐츠 정보가 빠르게 전파되므로 홍보비용을 절감하고, 펀딩 성공 여부를 통해 프로젝트의 대중성과 성공에 대한 밑그림을 그릴 수 있다. 크라우드펀딩의 적극적인 도입을 위한 법, 제도 정비를 통한 정책적 지원과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찾는데 본 연구가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은 무엇인가?
최근 다수의 후원자가 함께 참여하여 소규모 후원과 투자를 통해 재원을 조성하는 크라우드펀딩이 주목을 받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접근성이 높아 특히 문화예술 분야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크라우드펀딩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어떤 특성이 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미진하였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재원을 조성한 실제 사례엔 무엇이 있는가?
이런 흐름에 맞추어 앞으로 크라우드펀딩 도입을 위한 법 개정을 추진할 예정으로 크라우드펀딩이 국내 시장에 몰고 올 파급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제도적으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1년 4월부터 크라우드펀딩을 도입하여 시행 중이며 현재까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재원을 조성한 실제 사례로는 영화 ‘지슬’, ‘26년’, ‘NLL 연평해전’ 등이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모두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창작에 필요한 재원을 성공적으로 조성했을 뿐 아니라 크라우드펀딩을 유치한 성공 사례로 SNS와 인터넷을 통해 홍보 효과를 누리기도 했다.
본 연구에 따르면 게시글 정보의 속성과 크라우드 펀딩 성공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으로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텀블벅을 선정하였으며 총 161개의 게시글을 수집하여 게시글 정보의 속성과 펀딩 성공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동영상, 시각적 이미지, 텍스트 정보를 제시한 게시글에서는 여러 정보가 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후원자가 받을 수 있는 유형, 무형의 보상 제공과 관련한 정보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참고문헌 (28)
김규찬, "콘텐츠 분야 소액투자 활성화 방안 연구 -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제도 도입을 중심으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기본 연구, 2012.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콘텐츠 제작 지원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의 유형과 사례 분석", pp.24-35, 2013.
Forbes, "U.S Leads World in Burgeoning Crowdfunding Trend", 2013.
기획재정부 보도자료, 벤처.창업 자금생태계 선순환 방안 설명자료, 2013. 5. 14.
윤민섭, "자금조달 수단으로서의 Crowdfunding에 관한 법적 연구", 기업법연구, 제26권, 제2호, pp.185-225, 2012.
A. Ordanini, L. Miceli, M. Pizzetti, and A. Parasuraman, "Crowd-funding: Transforming customers into investors through innovative service platforms,"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22, No.4, pp.443-470, 2011.
T. Zhou, H. Li, and Y. Liu, "The Effect of Flow Experience on Mobile SNS Users' Loyalty,"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110 Iss. 6, pp.930-94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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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wikipedia.org/
이용규, 송웅찬, "기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계획된 행동이론과 동기이론 결합 모형을 토대로", 한국공공관리학보, 제26권, 제3호, pp.189-21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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