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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게시글 정보가 펀딩 성공에 미치는 영향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formation Posted on the Web and the Success of Funding in Crowdfunding Sit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54 - 62  

이정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신형덕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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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수의 후원자가 함께 참여하여 소규모 후원과 투자를 통해 재원을 조성하는 크라우드펀딩이 주목을 받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접근성이 높아 특히 문화예술 분야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크라우드펀딩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어떤 특성이 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미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게시글 정보가 펀딩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텀블벅을 선정하였으며 총 161개의 게시글을 수집하여 게시글 정보의 속성과 펀딩 성공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동영상, 시각적 이미지, 텍스트 정보를 제시한 게시글에서는 여러 정보가 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후원자가 받을 수 있는 유형, 무형의 보상 제공과 관련한 정보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wdfunding, a way of raising small size investments or donations from numerous individuals, mostly through internet to fund a project, has attracted global interests. The growth of the social network platform has made crowdfunding easier especially for those in the arts and culture sector. Despi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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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제 운영되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게시글이 제공하는 정보가 펀딩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프로젝트 제안자가 게시하는 게시글은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적인 펀딩 유치를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 효과적인 펀딩 유치를 위해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학문적 시사점을 남긴다.
  •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한 선행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이 진행되고 있는 웹(web)상의 게시글 내용과 정보를 통해 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먼저 크라우드펀딩과 관련한 기존 문헌들을 살펴보고, 국내 크라우드펀딩 기업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게시글 안의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1: 유형적 보상은 펀딩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무형적 보상은 펀딩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웹상의 게시글에서의 정보는 소비자의 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시각적 정보인 ‘사진’을 게시글에 적절히 제공했을 때 소비자 호응이 높게 나타났다[16]. 따라서 게시글에서 소비자에게 제시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시각적 콘텐츠 정보들이 소비자의 펀딩의 참여와 성공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정보를 더욱 세분화하고 확장하여 동영상, 이미지, 그리고 텍스트 정보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은 무엇인가? 최근 다수의 후원자가 함께 참여하여 소규모 후원과 투자를 통해 재원을 조성하는 크라우드펀딩이 주목을 받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접근성이 높아 특히 문화예술 분야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크라우드펀딩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어떤 특성이 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미진하였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재원을 조성한 실제 사례엔 무엇이 있는가? 이런 흐름에 맞추어 앞으로 크라우드펀딩 도입을 위한 법 개정을 추진할 예정으로 크라우드펀딩이 국내 시장에 몰고 올 파급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제도적으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1년 4월부터 크라우드펀딩을 도입하여 시행 중이며 현재까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재원을 조성한 실제 사례로는 영화 ‘지슬’, ‘26년’, ‘NLL 연평해전’ 등이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모두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창작에 필요한 재원을 성공적으로 조성했을 뿐 아니라 크라우드펀딩을 유치한 성공 사례로 SNS와 인터넷을 통해 홍보 효과를 누리기도 했다.
본 연구에 따르면 게시글 정보의 속성과 크라우드 펀딩 성공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으로는 문화예술 분야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텀블벅을 선정하였으며 총 161개의 게시글을 수집하여 게시글 정보의 속성과 펀딩 성공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동영상, 시각적 이미지, 텍스트 정보를 제시한 게시글에서는 여러 정보가 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후원자가 받을 수 있는 유형, 무형의 보상 제공과 관련한 정보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김규찬, "콘텐츠 분야 소액투자 활성화 방안 연구 -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제도 도입을 중심으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기본 연구, 2012. 

  2.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콘텐츠 제작 지원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의 유형과 사례 분석", pp.24-35, 2013. 

  3. Forbes, "U.S Leads World in Burgeoning Crowdfunding Trend", 2013. 

  4. 기획재정부 보도자료, 벤처.창업 자금생태계 선순환 방안 설명자료, 2013. 5. 14. 

  5. 윤민섭, "자금조달 수단으로서의 Crowdfunding에 관한 법적 연구", 기업법연구, 제26권, 제2호, pp.185-22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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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ttp://www.wikipedia.org/ 

  9. M. Carvajal, A. Garcia-Aviles, and J. Gonzalez, "Crowdfunding and Non Profit Media," Journalism Practice, Vol.6, pp.638-647, 2012. 

  10. A. Ordanini, L. Miceli, M. Pizzetti, and A. Parasuraman, "Crowd-funding: Transforming customers into investors through innovative service platforms,"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22, No.4, pp.443-470, 2011. 

  11. 박인정, "문화예술 분야 크라우드 펀딩의 가능성: 문화나눔 포털과 텀블벅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경영학연구, 통권10호, pp.132-156, 2013. 

  12. 이한석, "SNS 디지털 환경의 특성이 문화콘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정보적 참여, 감정적 애착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336-345, 2012. 

  13. 문화체육관광부, 2010 콘텐츠산업통계, 2011 

  14. C. Mathwick, C. Wiertz, and K. Ruyter, "Social Capital Production in a Virtual P3 Commun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4, pp.832-849, 2008. 

  15. 이윤찬, 이혜민, "크라우드 펀딩을 아시나요?: 인터넷 통한 벤처 자금조달 방식 주목... 사전마케팅 효과도", 이코노미스트, 1078: 27, 2011 

  16. 전혜선, 신형덕, "출판 만화 기업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게시글의 속성이 소비자 호응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91-397, 2012. 

  17. T. Zhou, H. Li, and Y. Liu, "The Effect of Flow Experience on Mobile SNS Users' Loyalty,"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110 Iss. 6, pp.930-946, 2012. 

  18. G. Burtch, A. Ghose, and S. Wattal,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ontribution Patterns in Crowd-Funded Market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pp.1-48, 2012. 

  19. http://www.wikipedia.org/ 

  20. 이용규, 송웅찬, "기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계획된 행동이론과 동기이론 결합 모형을 토대로", 한국공공관리학보, 제26권, 제3호, pp.189-211, 2012 

  21. D. H. Choi, "The Role of Trust in Other in Social Networking Service Context, Thee-Business Studies", Vol.11, No.4, pp.233-245, 2010. 

  22. 윤민섭,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제도화를 위한 입법적 제언", 증권법연구, 제14권, 제1호, pp.191-22, 2013. 

  23. http://www.tumblbug.com/ 

  24. 전성민,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벤처창업 활용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9권, 제1호, pp.97-105, 2014. 

  25. 성희활, "지분투자형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 의 규제체계 수립에 대한 연구", 증권법연구, 제14권, 제2호, pp.391-421, 2013. 

  26. 진승현, "크라우드 펀딩과 영화영상미디어 콘텐츠 제작과의 관계분석을 통한 성공적인 펀딩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81-91, 2013. 

  27. 남유선, "금융포용관점과 자본시장에서의 기업금융 활성화 방안 - 크라우드 펀딩 및 엔젤투자를 중심으로", 기업법연구, 제27권, 제4호, pp.403-440, 2013. 

  28. 권보람, 김주성, "크라우드펀딩의 국내.외현황및 입법동향 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pp.174-18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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