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외모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Appearance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of Adolesc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211 - 218  

강양희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성희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 외모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을 증진시키고, 외모에 대한 올바른 사고를 갖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C시 소재 3개 고등학교 재학생 199명이었으며, 자료는 2012년 9월 21일부터 9월 25일까지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외모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 정도는 중간정도였고, 대상자의 외모만족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다. 학교생활적응은 경제수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상자의 외모만족도와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적응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을 높이기 위한 중재 프로그램 계획 시에는 성별을 고려하면서 외모만족과 자기효능감을 함께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여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 of appearance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of adolescent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improving appearance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The participants were 199 second grade stndents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외모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학교 생활적응 정도와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외모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학교 생활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외모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외모에 대한 올바른 사고와 학교생활적응 증진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는 청소년의 외모만족과 학교생활 적응을 높이기 위한 중재 프로그램 계획 시 기초자료로 사용됨으로써 청소년의 정서적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과 실무, 추후 연구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청소년의 외모만족과 자기효능,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이들 변인의 역할과 관계에 대한 좀 더 명확한 검증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외모인식을 통한 학교생활적응이나 자기효능 증진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기초자료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외모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외모에 대한 올바른 사고를 갖고,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의 외모만족도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을 효과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만족도는 무엇인가? 외모만족도는 자신의 외모에 대한 포괄적이고 주관적인 생각이며, 얼굴과 겉모습에 대한 만족감의 정도로 정의되어 왔다[6][7]. 하지만, 최근 ‘외모지상주의’ ‘외모가 곧 능력’이라는 신체와 외모를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실제 모습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과는 별개로 미에 대한 이상형을 규정하게 하여 외모에 대해 잘못된 인식이나 가치관을 심어 줄 수 있으며, 정신적 부담을 주는 심리적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자아상과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8].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많은 신체적,정서적 변화를 경험하며 부모, 친구, 사회와의 관계를 통해 자아발견, 학업성취, 자신의 신체 이미지 등에 대한 건강한 자아상을 세우고 형성하게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1]. 이 시기 청소년은 빠르게 진행되는 신체적인 변화와 높은 자의식으로 자신의 신체적 조건과 특징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외모에 대한 관심이 커서 주로 신체이미지에 의존하여 자신과 타인을 지각하게 된다[1][2].
신체와 외모를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청소년들에게 외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나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으며, 정신적 부담을 주는 심리적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자아상과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최근 ‘외모지상주의’ ‘외모가 곧 능력’이라는 신체와 외모를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실제 모습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과는 별개로 미에 대한 이상형을 규정하게 하여 외모에 대해 잘못된 인식이나 가치관을 심어 줄 수 있으며, 정신적 부담을 주는 심리적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자아상과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8]. 이는 청소년기에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가치관을 더 인지하여 자신의 가치로 내면화하는 경향이 높으며, 외모에 대한 느낌과 수용이 자신감이나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M. Featherstone, "Body, image and affect in comsumer culture," Body and Society, Vol.16, No.1, pp.193-221, 2010. 

  2. 송인섭,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학지사, 1998. 

  3. 이정순, 한경희, "여대생의 외모에 대한 사회 문화적 태도가 신체 이미지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비지니스, 제12권, 제2호, pp.153-164, 2008. 

  4. D. L. Cusumano and J. K. Thompson, "Body image and body shape ideals in magazines: exposure, awareness and internalization," Sex Roles, Vol.37, No.9-10, pp.701-721, 1997. 

  5. T. E. Davison and M. P. McCabe, "Adolescent body image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146, No.1, pp.15-30, 2006. 

  6. 심경옥, 초등학생의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7. 조미라, 초등학생 남녀의 외모만족도에 따른 또래 관계,자존감의 차이 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8. 신현옥, 천혜정, "중학생의 외모에 대한 만족도, 외모에 대한 관심 및 외모콤플렉스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1-17, 2008. 

  9. T. A. Myers and J. H. Crowther, "Social comparison as a predictor of body dissatisfaction: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118, No.4, pp.683-698, 2009. 

  10. Statistics Korea, "2008 Social Survey", http://kostat.go.kr 

  11. Statistics Korea, "2010 Youth Statistics", http://kostat.go.kr 

  12. 장선철, 송미현, "고등학생의 외모만족도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1권, 제3호, pp.115-133, 2004. 

  13. 강영숙, 대학생들의 신체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이 직업 선택시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4. M. Sherer, J. E. Maddux, B. Merca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and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pp.663-671,1982. 

  15. 김세리, "외식산업 종사원의 자기효능감, 자기존중감과 소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2호, pp.145-156, 2007. 

  16. 변해진, 부모의 긍정적 및 부정적 양육행동과 자아탄력성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7. 서윤경, 청소년의 외모만족도와 자존감 및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8. 심게화,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풍토와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9. 추영미,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0. 김희정, 여자중학생의 외모만족도와 체중조절 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1. 한상숙, 초등학생의 외모 인식 및 만족도와 자아개념, 정신건강과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2. 강희순, 임경희, "전남지역 고등학생의 외모만족과 대인관계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14권, 제1호, pp.481-500, 2013. 

  23. 임인숙, 여학생의 외모만족도와 자기효능감 및 학교적응의 차이분석,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4. 허정문, 김정엽, "농촌중학생의 외모만족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학회, 제19권, 제11호, pp.329-356, 2012. 

  25. 조정숙, 국민학교 어린이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26. 김성희, 고등학생의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 자기주장성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7. 고애란, 김양진, "청소년의 의복행동에 대한 자아중심성, 자의식, 신체만족도의 영향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20권, 제4호, pp.667-681, 1996. 

  28. 김미영, 여자중고등학생의 교복자율화와 외모만족도에 관한 연구, 상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29. 이금희, 청소년의 외모만족도, 지각된 어머니양육태도와 우울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0. 장세영,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가족지지, 학교생활적응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제30권, 제2호, pp.11-21, 2013. 

  31. 이용순, 부모양육태도, 자기효능감이 청소년의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2. 강양희, "중학생의 자기효능감,건강증진행위의도 및 건강증진행위",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pp.87-100,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