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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심리적 건강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imal Exper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3, 2014년, pp.121 - 135  

이소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임휘윤 (몬스터랜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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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동물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심리적 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성, 연령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3, 4세아 70명이며 실험집단의 유아는 12회의 동물체험활동을 경험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정서지능, 심리적 건강성을 사전 사후 측정한 후 공변량분석한 결과 동물체험활동에 따른 실험효과가 나타나 정서지능 전체, 그리고 하위변인별로는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에서 동물체험활동을 경험한 집단의 정서지능이 통제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건강성의 경우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 4세의 심리적 건강성이 3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과 연령 간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 동물체험활동의 긍정적 효과가 3세보다 4세에서 더 뚜렷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imal exper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ilience. Seventy 3- and 4-year-olds were divided into experimental group in which children participated 12 times in animal experience activities, and control g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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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동물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심리적 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성, 연령에 따라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함께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동물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심리적 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성, 연령에 따라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함께 검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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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지능이란 무엇인가?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의 성공은 지적인 성취뿐 아니라 대인관계에서의 유연함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교육의 목적도 지적 성공과 균형 있는 정서의 발달을 함께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정서지능은 지적인 측면을 넘어서 사회적 대상을 이해하고 관계 맺는 능력(Sternberg, 1985)으로 정서를 정확히 지각하고 인식, 표현, 활용, 조절하는 능력(Salovey & Mayer, 1990, 1996)으로 정의된다.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고려한 원만한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므로 사회적 적응 및 성공과 밀접히 관련된다.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경희(1998)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자기정서의 이용 12문항,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10문항,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9문항,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9문항, 교사와의 관계 5문항, 또래와의 관계 5문항등 총 5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전검사의 경우 전체신뢰도 계수인 Cronbach's ɑ값은 .
심리적 건강성이란 무엇인가? 심리적 건강성(resilience)은 어려운 환경이나 상황 속에서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거나 훌륭하게 적응하는 개인의 역량을 의미한다. 심리적 건강성이 높은 유아는 역경을 극복한 후에 오히려 더욱 향상된 기능을 발휘하며, 현재에 대한 긍정은 물론이고 이후 생활과 사회의 적응에도 성공적일 확률이 높다(Anthony,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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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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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Salovey, P., & Mayer, J. D.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Sluyter, D.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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