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oil Play Activities on Kindergart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3, 2011년, pp.117 - 147  

장영숙 ,  조성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H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실험집단 25명)와 S유치원 만 5세 유아(통제집단 25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8주간 총 16회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흙놀이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하였으며, 통제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한 일반적인 교육 활동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흙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가 통제집단 유아보다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자기정서인식 및 표현,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자기정서이용, 타인정서인식 및 배려,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의 흙과 접해보는 흙놀이 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il play activities on kindergart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 five-year-old children who attended in two kindergartens in Gyeonggi-do. Children were assigned to a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