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3, 2011년, pp.117 - 147
장영숙 , 조성우
본 연구의 목적은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H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실험집단 25명)와 S유치원 만 5세 유아(통제집단 25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8주간 총 16회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흙놀이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하였으며, 통제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한 일반적인 교육 활동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흙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가 통제집단 유아보다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자기정서인식 및 표현,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자기정서이용, 타인정서인식 및 배려,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의 흙과 접해보는 흙놀이 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il play activities on kindergart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 five-year-old children who attended in two kindergartens in Gyeonggi-do. Children were assigned to a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