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U ETS 탄소시장에서 EUA 선물의 가격발견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Price discovery between Emission Spot and Futures Markets in EU ETS Emission Market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3 no.3, 2014년, pp.93 - 104  

김수경 (동명대학교 금융.회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탄소배출권거래제가 국내에서 시행되기 전에 EU ETS에서 거래되고 있는 탄소배출권 선물시장이 현물시장에 대해 가격발견기능이 존재하는 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동시에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선물시장과 현물시장 간의 정보교환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실증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2009년 4월 1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총 899개의 일일 자료이다. VECM의 오차수정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했을 때 탄소배출권 EUA 선물시장은 BlueNext 현물시장에 대해 가격발견기능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인 검정에서도 GG와 Hasbrouck의 정보비율이 0.5보다 높은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서 EUA 선물시장은 현물시장에 대해 가격발견기능이 존재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되더라도 탄소배출권과 관련된 정보 교환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price discovery between BlueNext spot and futures in EU ETS carbon emission markets using vector error correction model, GG and Hasbruck information ratio. Especially EUA is European Union Allowances traded on the Emissions Trading Scheme. This emission asset attracts and i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EUA 선물가격과 BlueNext 현물가격 간에 공적분 관계가 존재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EngleGrander이 제안한 ECM(error correction model)을 이용하여 선물시장이 현물시장에 대해 가격발견기능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분석모형에서 VAR모형을 이용하게 되면 자료를 과도하게 차분하게 되어 비정상시계열이 가지는 공통확률추세와 같은 고유한 정보가 소실될 수 있으므로 공적분관계가 있는 시계열 자료 간에는 ECM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본 연구는 EU ETS에서 거래되고 있는 탄소배출권 현물시장에 대해 선물시장이 가격발견기능의 역할을 수행하는 지에 실증분석하였다. 또한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선물시장과 현물시장 간의 정보교환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분석을 위해 2009년 4월 1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총 899개의 일일 자료를 이용하였다.
  • 우리나라도 2015년 초에 탄소배출권거래제가 한국거래소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본 연구는 EU ETS에서 거래되고 있는 탄소배출권 현물시장에 대해 선물시장이 가격발견기능의 역할을 수행하는 지에 실증분석하였다. 또한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선물시장과 현물시장 간의 정보교환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 시장의 성공 여부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현물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히 이뤄져야 하며, 또한 현물가격의 장래 기대가격이라 할 수 있는 선물가격이 형성되는 선물시장은 정보의 효율성에서 현물보다 우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는 내년에 시행될 탄소배출권 거래제와 관련하여 현물시장에 대해 선물시장의 가격발견기능 존재 여부를 선제적으로 분석한 점에서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의 시계열 자료들이 안정성(stationary)을 가지는 지를 살펴보기 위해 단위근 검정(unit root test)을 수행하였다. 단위근 검정 방법 중 가장 널리 알려진 ADF(Augmented Dickey–Fuller)와 ADF 단위근 검정과 귀무가설이 반대로 되어 있는 KPSS(Kwiatkowski-Phillips–Schmidt-Shin) 검정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EUA 선물시장이 현물시장에 대해 가격발견기능이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벡터오차수정모형(vector error correction model; VECM)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Granger-Gonzalo 정보비율과 Hasbrouck 정보비율을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한 결과가 에 제시되어 있다.
  • 2단계에서는 석유가격이 배출권가격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실을 발견하였고 석탄가격이나 전력가격은 배출권가격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이들은 배출권가격이 안정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정확한 할당과 감시가 선행되어야 하며 배출권 거래제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배출권 시장의 유동성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배출권 선물시장이 현물시장에 대해 가격발견기능이 존재하는 지에 대해 실증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실증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2009년 4월 1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총 899개의 일일 자료이다. VECM의 오차수정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했을 때 탄소배출권 EUA 선물시장은 BlueNext 현물시장에 대해 가격발견기능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인 검정에서도 GG와 Hasbrouck의 정보비율이 0.5보다 높은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서 EUA 선물시장은 현물시장에 대해 가격발견기능이 존재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되더라도 탄소배출권과 관련된 정보 교환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 세계 탄소배출권 시장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전 세계 탄소배출권 시장은 EU (Europe Union)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탄소배출권 거래가 시작된 2005년 110억 달러에서 2011년 1760억 달러로 16배 성장하였다. 이 중에서 세계탄소배출권 시장의 약 84%를 차지하고 있는 EU ETS(emission trading scheme)는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그리고 배출권 공급 과잉으로 인해 탄소배출권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였다.
세계 각국은 지구온난화에 대해 어떠한 대책을 내세웠는가? 1970년대 후반 George Woodell, Godron Mcdonald 등 몇몇 학자들이 지구온난화를 경고한 이후 세계 각국은 이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고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 방출을 제한 또는 감축을 위해 1990년 제네바에서 열린 제2차 세계기후회의에서 기본적인 협약을 마련하였다. 1992년 6월에는정식으로기후변화협약(UNFCCC)을 채택하였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유럽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된 선진 38개국들이 1997년에 교토의정서를 채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