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통행수요 관리 및 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원격근무제의 확산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이에 도시 교통 연구 분야에서도 원격근무의 효용을 검증하기 위한 다양한 실증연구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정책 평가와 학술 연구의 기초가 되는 원격근무의 정의와 현황에 대해서는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원격근무의 사회적 영향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원격근무 관련 개념의 정의를 정립하고, 가용 자료에 대한 검토를 통해 원격근무 유형별 보급률 및 시행수준을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향후 보급률 수준을 예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 재택근무 보급률과 시행수준은 각각 0.5~1.1%와 0.2~0.5% 내외로, 센터근무 보급률과 시행수준은 각각 0.2%와 0.1% 내외로 나타났다. 또한, 변이-할당 분석을 통해 도출된 2020년 수도권의 재택근무 보급률은 약 1.3% 정도로 현재 수준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현재 원격근무 보급률은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수치(10~20%)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며, 향후 전망 또한 정부 목표치(30~45%)에 비해 크게 낮을 것으로 예측되어 적극적인 권장 정책이 개입되지 않은 이상 정부 목표는 달성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통행수요 관리 및 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원격근무제의 확산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이에 도시 교통 연구 분야에서도 원격근무의 효용을 검증하기 위한 다양한 실증연구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정책 평가와 학술 연구의 기초가 되는 원격근무의 정의와 현황에 대해서는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원격근무의 사회적 영향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원격근무 관련 개념의 정의를 정립하고, 가용 자료에 대한 검토를 통해 원격근무 유형별 보급률 및 시행수준을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향후 보급률 수준을 예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 재택근무 보급률과 시행수준은 각각 0.5~1.1%와 0.2~0.5% 내외로, 센터근무 보급률과 시행수준은 각각 0.2%와 0.1% 내외로 나타났다. 또한, 변이-할당 분석을 통해 도출된 2020년 수도권의 재택근무 보급률은 약 1.3% 정도로 현재 수준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현재 원격근무 보급률은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수치(10~20%)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며, 향후 전망 또한 정부 목표치(30~45%)에 비해 크게 낮을 것으로 예측되어 적극적인 권장 정책이 개입되지 않은 이상 정부 목표는 달성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As a travel demand management and environmental policy, the government actively promotes alternative work arrangements such as telecommuting. Against this backdrop, several empirical studies, which aim to verify the benefits of telecommuting, have been recently conducted. Little consensus, however, ...
As a travel demand management and environmental policy, the government actively promotes alternative work arrangements such as telecommuting. Against this backdrop, several empirical studies, which aim to verify the benefits of telecommuting, have been recently conducted. Little consensus, however, exists with respect to the defining, measuring, and forecasting telecommuting, although these are fundamental basis of policy evaluation and academic research. As a fundamental research for analyzing telecommuting impacts, this paper reviews various definitions regarding telecommuting, examines telecommuting penetration and level of telecommuting through review of available survey data in Korea, and forecasts future penetration. The result suggests that current home-based telecommuting penetration and level of telecommuting is approximately 0.5 to 1.1% and 0.2 to 0.5%, respectively, and is approximately 0.2% and 0.1%, respectively, for the center-based telecommuting. In addition, shift-share analysis shows that home-based telecommuting penetration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in 2020 will be 1.3%, not much different with the current value. Consequently, current telecommuting penetration is much lower than the value that is fed to us by the media (10~20%), and the future prospect is also much lower than the goal of government (30~45%); thus, we can conclude that government's goal of telecommuting promotion is difficult to meet if active encouragement policy will not be introduced.
As a travel demand management and environmental policy, the government actively promotes alternative work arrangements such as telecommuting. Against this backdrop, several empirical studies, which aim to verify the benefits of telecommuting, have been recently conducted. Little consensus, however, exists with respect to the defining, measuring, and forecasting telecommuting, although these are fundamental basis of policy evaluation and academic research. As a fundamental research for analyzing telecommuting impacts, this paper reviews various definitions regarding telecommuting, examines telecommuting penetration and level of telecommuting through review of available survey data in Korea, and forecasts future penetration. The result suggests that current home-based telecommuting penetration and level of telecommuting is approximately 0.5 to 1.1% and 0.2 to 0.5%, respectively, and is approximately 0.2% and 0.1%, respectively, for the center-based telecommuting. In addition, shift-share analysis shows that home-based telecommuting penetration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in 2020 will be 1.3%, not much different with the current value. Consequently, current telecommuting penetration is much lower than the value that is fed to us by the media (10~20%), and the future prospect is also much lower than the goal of government (30~45%); thus, we can conclude that government's goal of telecommuting promotion is difficult to meet if active encouragement policy will not be introduced.
, 2010). 유연근무는 업무효율과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형화된 근무형태에서 근무장소, 출퇴근 및 근무 시간대, 고용계약 형태 등에 변화를 주는 방식으로서, 전통적인 재택 및 원격근무에서부터, 시차출근제, 단시간근로제, 자유복장제 등 다양한 근무 방식을 포괄하는 개념이다(노동부, 2010; 행정안전부; 2010). 이는 대안근 무제와 거의 동일한 용어로 사용되나, 피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도라는 측면에서 자영업까지 포괄하는 대안근무와는 차이가 있다.
원격근무는 어떠한 점에서 주목받고 있는가?
원격근무는 현대인의 삶에 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직장과 가정생활의 시공간적 변화를 야기한다는 측면에서, 사회학뿐만 아니라 건축, 도시, 교통 등 공간계획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사회현상이다(김승남 외, 2011). 교통계획적 관점에서, 원격근무는 新 교통수단을 의미한다.
유연근무가 대안근무와 어떠한 측면에서 차이가 있는가?
유연근무는 업무효율과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형화된 근무형태에서 근무장소, 출퇴근 및 근무 시간대, 고용계약 형태 등에 변화를 주는 방식으로서, 전통적인 재택 및 원격근무에서부터, 시차출근제, 단시간근로제, 자유복장제 등 다양한 근무 방식을 포괄하는 개념이다(노동부, 2010; 행정안전부; 2010). 이는 대안근 무제와 거의 동일한 용어로 사용되나, 피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도라는 측면에서 자영업까지 포괄하는 대안근무와는 차이가 있다. 스마트워크(Smart Work)와 U-work는 다양한 유연근무제 중에서도 특히 업무장소의 유연화에 중심을 둔 개념으로서 학술적 용어인 원격근무(Telecommuting)와 거의 동일한 개념이다(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2010; 행정안전부,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