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2 no.3, 2014년, pp.13 - 24
본 연구는 우리나라 조경도입 40년을 즈음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의 요구에 조경교육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 조경교육에 대한 현장 실무자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두 257명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조경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교과목 유형별 중요도와 실무활용도, 조경업무 단계별 중요도와 실무활용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조사결과, 전반적인 대학 조경교육에 대한 실무자의 인식은 다소 부정적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대학 졸업 직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교육을 보강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대학 교육에 대한 요구로도 현실적인 전문지식, 인접분야에 대한 이해 등의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신입사원 교육을 통해서 실무스킬이나 컴퓨터, 법제도 관련 사항을 보완하고 있었다. 대학 교육 개선을 위해서는 전임교수는 물론이고, 학생과 실무자들의 공동의 노력이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과목별로는 식재설계, 조경설계, 조경재료, 조경계획, 조경시공 및 관리 등의 과목이 중요한 과목으로 조사되었으나 부분적으로는 분야별 특성이 나타났다. 업무단계별로는 중요도 측면에서는 계획, 설계, 시공관련 과목이 고르게 중요한 단계로 인식되었으나, 실무활용도 측면에서는 계획과 설계과목으로 한정되어 현대학 교육이 계획과 설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학문연구를 기본으로 하는 대학입장에서 실무자 의견을 그대로 교육과정에 반영할 될 수는 없겠으나, 현실을 반영한 교육에 대한 요구와 계획, 설계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균형감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은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응답자가 수도권에 집중되었으며 실무자 의견 조사에 한정되어, 대학 조경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개선방안 제시를 위해서는 교육자나 피교육자의 의견이 포함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ractitioners' perception of Landscape Education in the universities in order to satisfy the demands of the rapidly changing industry.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257 practitioners to analyze the overall perception of Landscape Education, the importance and utilization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 조경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노력해야 할 주체에 대해 가장 많이 응답한 답변은 무엇인가? | 80.5%에 달하는 대부분의 응답자는 전임교수라고 응답하여, 역시 대학 조경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임교수의 노력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생이라는 응답도 39. | |
우리나라 조경도입 40년을 즈음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의 요구에 조경교육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 조경교육에 대한 현장 실무자의 인식을 조사 한 결과는? | 본 연구에서는 모두 257명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조경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교과목 유형별 중요도와 실무활용도, 조경업무 단계별 중요도와 실무활용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조사결과, 전반적인 대학 조경교육에 대한 실무자의 인식은 다소 부정적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대학 졸업 직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교육을 보강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대학 교육에 대한 요구로도 현실적인 전문지식, 인접분야에 대한 이해 등의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신입사원 교육을 통해서 실무스킬이나 컴퓨터, 법제도 관련 사항을 보완하고 있었다. 대학 교육 개선을 위해서는 전임교수는 물론이고, 학생과 실무자들의 공동의 노력이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과목별로는 식재설계, 조경설계, 조경재료, 조경계획, 조경시공 및 관리 등의 과목이 중요한 과목으로 조사되었으나 부분적으로는 분야별 특성이 나타났다. 업무단계별로는 중요도 측면에서는 계획, 설계, 시공관련 과목이 고르게 중요한 단계로 인식되었으나, 실무활용도 측면에서는 계획과 설계과목으로 한정되어 현대학 교육이 계획과 설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학문연구를 기본으로 하는 대학입장에서 실무자 의견을 그대로 교육과정에 반영할 될 수는 없겠으나, 현실을 반영한 교육에 대한 요구와 계획, 설계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균형감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은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 |
우리나라에 조경이 전문적인 영역은 언제 도입 되었는가? | 1972년 우리나라에 조경이 전문적인 영역으로 도입된 지 벌써 40여 년이 흘렀다. 그 동안 우리 조경 분야는 전문영역으로써 고도성장기에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독자적인 학문으로서 발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다. |
Ahn, B. W.(1991) An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and landscape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18(4): 145-148.
Ahn, S. R.(2013)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Current status and policy issues. Educational Policy Forum 240: 9-12.
Choi, S. C.(1975) An analysis of curricula in the Korean education of landscape architectur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2): 59-67.
Choi, Y. O., J. W. Choi, H. Y. Lee & O. H. Kwon(2013) A study on the industry customized programs of the department of architecture in the community college utiliz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5(3) : 1-8.
Dee, Catherine(2010) Form, utility, and the aesthetics of thrift in design education. Landscape Journal 29: 21-35.
Hewitt, Robert and Hala Fouad Nassar(2005) Assessing international education in contemporary landscape architecture. Landscape Journal 24:185-197.
Hong, Y. S.(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andscape planning and design curriculum for practical practice - Using performance criteria of architectural education accred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4(1): 81-91.
IFLA(2005) IFLA/UNESCO Charter for Landscape Architectural Education.
Im, S. B.(1989) The connection between architecture education and landscape architecture educatio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3(4): 29-33.
Kim, A. Y.(2010) Students' perception of landscape design studio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8(2): 9-24.
Kim, S. C.(2003) A new direction of landscape education in 21C. Proceed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2003 Autumn: 8-17.
Kim, Y. K.(1983) A study on the undergraduate education of landscape architectur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11(1): 11-22.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2013) Korean Landscape Architecture Charter.
Lee, Y. H.(2003) A landscape education for the industrial demands. Proceed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2003 Autumn: 18.
Milburn, Lee-Anne S. and Robert D. Brown(2003) The relationship of age, gender, and education to research productivity in landscape architecture faculty in North America. Landscape Journal 22: 54-62.
Oh, C. H.(2003) A new direction of landscape education in 21C. Proceed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2003 Autumn: 19-20.
Oh, W. S.(1999) A study on the necessity of the implementation of "plastic arts" in environmental design studio programs - Focused on the cases of France and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27(4): 108-121.
Oh, W. Y.(2014) Korean Landscape 3.0, Lafent. http://www.lafent.com/inews/news_view.html?news_id111736
Rho, Y. H.(1976) The movement of current landscape architecture and landscap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7):31-38.
Seo, U. C.(2003) A new direction of landscape education in 21C. Proceed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2003 Autumn: 3-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