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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도 청각장애 아동의 조음 특성: 포먼트 대역폭을 중심으로
The Articulation Characteristics of the Profound Hearing-Impaired Children with Reference to Formant Bandwidth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6 no.2, 2014년, pp.55 - 64  

최은아 (원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easured formant bandwidths of profound hearing impaired children and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articulation. For this study, 10 cochlear implanted children(CI), 10 hearing aid children(HA) and 10 normal hearing children(NH) were asked to read 7 Korean vowels(/ɑ, ʌ, o, u, ɯ,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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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3년 이상 착용하고 구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포먼트 대역폭을 분석하였다. 첫 번째 포먼트의 대역폭인 B1은 성대의 긴장성과 관련이 있는데 B1 값이 작은 것은 대역폭이 좁고 성대의 긴장성이 큰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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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는데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정상적인 호흡, 발성, 조음 등은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이 어떤 이유에서든 비정상적인 패턴을 보이면 말명료도(intelligibility)가 낮아지게 되고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심도 이상의 청각장애인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요소들이 어떤 이유에서든 비정상적인 패턴을 보이면 말명료도(intelligibility)가 낮아지게 되고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청력 손실이 90dB 이상인 심도 이상의 청각장애인의 경우 발성 기제의 조절이 원활하지 못하여 음도가 높은 가성 발성을 함으로써 성대진동이 충분하게 일어나지 못 하거나 음도와 강도의 자연스런 조절이 어려워 너무 높거나 크고 작은 강도로 말하며, 거칠고 쥐어짜는 음질 특성을 보인다(윤미선, 2004; 허명진, 정옥란, 1997; Bolfan-Stosic & Simunjak, 2007; Boone et al., 2005; Higgins et al.
정상적인 호흡, 발성, 조음 등이 비정상적인 패턴을 보일 경우 어떤 영향을 주는가? 정상적인 호흡, 발성, 조음 등은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이 어떤 이유에서든 비정상적인 패턴을 보이면 말명료도(intelligibility)가 낮아지게 되고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청력 손실이 90dB 이상인 심도 이상의 청각장애인의 경우 발성 기제의 조절이 원활하지 못하여 음도가 높은 가성 발성을 함으로써 성대진동이 충분하게 일어나지 못 하거나 음도와 강도의 자연스런 조절이 어려워 너무 높거나 크고 작은 강도로 말하며, 거칠고 쥐어짜는 음질 특성을 보인다(윤미선, 2004; 허명진, 정옥란, 1997; Bolfan-Stosic & Simunjak, 2007; Boon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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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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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ocevar-Boltezar I, Radsel Z, Vatovec J, Geczy B, Cernelc S, Gros A, Zupancic J, Battelino S, Lavrencak B, Zargi M.(2006). Change of phonation control after cochlear implantation. Otology & Neurotology. 27(4), 499-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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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Plant, G.(2006). Adult Rehabilitation. Cochlear Implant: A Practical Guide(2nd ed.). Edited by Cooper, H. R. & Craddock, L. C. London: Whurr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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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tevens, K. N. (2000). Acoustic phonetics. Cambridge, MA: MITPress 

  21. Uchanski, R. M. & Geers, A. E.(2003).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speech of young cochlear implant users: a comparison with normal-hearing age-mates. Ear & Hear. 24(1), 90-105 

  22. Wilson, B. S.(2006). Speech Processing Strategies. Cochlear Implant: A Practical Guide(2nd ed.). Edited by Cooper, H. R. & Craddock, L. C. London: Whurr Publishers. 

  23. Yoon, M.S.(2004). The comparison of fundamental frequencies of children with different hearing level. Malsori. 52, 49-60. (윤미선(2004). 청력수준에 따른 초등학교 아동의 기본주파수 비교. 말소리. 52, 49-60.) 

  24. Yoshinaga-Itano, C. & Sedey, A. L.(2000). Early speech development of children who are deaf or hard of hearing: Interrelationship with language and hearing. The Volta Review. 100(5), 18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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