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공동주택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강화에 따른 냉난방설비 설계 기준 개선 방안
Improvement of Design Criteria in Heating and Cooling Equipment According to the Consolidation of Design Standard for Energy Saving in Apartment Buildings of Korea 원문보기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34 no.3, 2014년, pp.89 - 97  

임재한 (이화여자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성임 (이화여자대학교 건축공학과) ,  송승영 (이화여자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esign standard for energy-saving in apartment buildings has been consolidated gradually on the basis of evaluation and certification standards of energy efficiency of buildings, the energy-saving policy of building at home and abroad. Performance criteria for thennal insulation as well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동주택에서 에너지절약설계기준 강화에 따른 부하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공동주택 냉난방설비의 설계 기준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패시브하우스 설계기술을 고려하여 공동주택 에너지절약 설계 변수별 냉난방부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Fig. 2와 같이 구조체성능(단열)과 창호성능(단열), 폐열회수환기장치의 적용 및 기밀성능을 최고 및 최저수준으로 각각 설정하여 기준 공동주택 모델 대비 냉난방에너지 절감 수준을 평가하였다. 후)용량산정 기준을">용량산정기준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시브 제로에너지 건축물 설계기술을 고려하여 공동주택의 에너지절약 설계변수별 민감도를 분석하고, 공동주택의 에너지절감 수준별로 적정한 냉난방설비의 설계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후)냉난방 부하">냉난방부하 특성에 대해 먼저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시브하우스 설계기술을 고려하여 공동주택의 에너지절약 설계변수별 적용 수준에 따른 민감도를 동적해석을 통해 분석하고, 공동주택 에너지절감 목표수준별로 냉난방부하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패시브 제로에너지 공동주택에서의 냉난방부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후)냉난방 부하">냉난방부하 특성을 분석하였다. Table5와 같이 공동주택 30% 절감형 건물 모델은 외벽, 바닥, 지붕의 열관류율을 각각 0.25W/㎡K, 0.23W/㎡K, 0.18W/㎡K로 가정하고, 창호의 열관류율은 1.5W/㎡K, SHGC는 0.60으로 가정하였다. 기계환기는 0.
  • 후)폐열회수 환기장치를">폐열회수환기장치를 적용하고, 침기율은 4ACH50 로 가정하였다. 공동주택 50% 절감형 모델은 외벽, 바닥, 지붕의 열관류율을 0.22W/㎡K, 0.20W/㎡K, 0.17W/㎡K로 가정하고, 창호의 열관류율은 1.3W/㎡K, SHGC는 0.57로 가정하였다. 기계환기는 0.
  • 후)폐열회수 환기장치를">폐열회수환기장치를 적용하고, 침기율은 2ACH50로 가정하였다. 공동주택 70% 절감형 모델은 외벽, 바닥, 지붕의 열관류율을 모두 0.15W/㎡K로 가정하고, 창호의 열관류율은 0.8W/㎡K, SHGC는 0.47로 가정하였다. 기계환기는 0.
  • 후)기후 데이터는">기후데이터는 DOE에서 제공하는 서울지역(김포공항)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공동주택의 기준 모델은 내단열 공법을 적용하는 것으로 하였으며, 외벽과 바닥, 지붕의 열관류율은 각각 0.47W/㎡K, 0.35W/㎡K, 0.29W/㎡K로 가정하였고, 창호의 열관류율 3.0W/㎡K, SHGC 0.75, 직달일사 투과율(Direct solar transmission) 0.68, 가시광선 투과율(visible transmittance) 0.82로 가정하였다. 세대 내에 자연환기 0.
  • 47로 가정하였다. 기계환기는 0.5ACH로서 효율이 90%인 폐열회수환기장치를 적용하고, 침기율은 0.6ACH50로 가정하였다.
  • 60으로 가정하였다. 기계환기는 0.5ACH에 75% 효율의 폐열회수환기장치를 적용하고, 침기율은 4ACH50 로 가정하였다. 공동주택 50% 절감형 모델은 외벽, 바닥, 지붕의 열관류율을 0.
  • 57로 가정하였다. 기계환기는 0.5ACH에 75% 효율의 폐열회수환기장치를 적용하고, 침기율은 2ACH50로 가정하였다. 공동주택 70% 절감형 모델은 외벽, 바닥, 지붕의 열관류율을 모두 0.
  • 82로 가정하였다. 세대 내에 자연환기 0.7 ACH, 침기율은 5ACH(N50)를 가정하였으며, 효율이 80%인 일반 가스보일러와 COP가 2.5인 개별 패키지 에어컨이 설치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인체, 조명, 기기 등 실내 발열량은 5인 개별 패키지 에어컨이 설치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인체, 조명, 기기 등 실내 발열량은 건축물에너지효율 등급인증제도 운영규정과 ASHRAE Standard 90.1-2010을 참고하여 각각 1.48W/㎡, 6.50W/㎡, 2.98W/㎡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에서 설정한 에너지 성능목표는? 3%,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25% 이상이 건물 분야에서 차지하고 있으며, 건축물 전체 에너지 사용량 중 주거건물이 53%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녹색건축물 활성화 비전 및 계획’에서 2017년까지 2005년 대비 60% 수준으로 냉난방에너지를 감축하기 위해 패시브하우스 수준의 주거용 건물을 보급하고,2025년까지는 모든 신축주택을 제로에너지화하기로 에너지 성능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기준 등 국내외 건물에너지절감 정책에 따라 건축물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점진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공동주택에서 냉난방부하 계산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공동주택에서 냉난방부하 계산은 냉난방설 비의 용량을 결정하고,에너지성능평가 및 연간 에너지소요량을 산정하기 위한 기초 자료 로서 활용된다.현재 이용되는 냉난방부하 계산프로그램은 정상상태 계산방법은 물론,동적 열해석 프로그램을 통해서 보다 정밀하게 계산이 가능하다.
공동주택의 냉난방설비 설계를 위해서는 냉난방부하 특성에 따른 냉난방설비의 용량산정기준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현재 국내 에너지소비량의 약 22.3%,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25% 이상이 건물 분야에서 차지하고 있으며, 건축물 전체 에너지 사용량 중 주거건물이 53%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녹색건축물 활성화 비전 및 계획’에서 2017년까지 2005년 대비 60% 수준으로 냉난방에너지를 감축하기 위해 패시브하우스 수준의 주거용 건물을 보급하고,2025년까지는 모든 신축주택을 제로에너지화하기로 에너지 성능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기준 등 국내외 건물에너지절감 정책에 따라 건축물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점진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건축물에서 단열성능은 물론, 창호성능 기준이 점차 강화되고 있으며, 건물 에서의 기밀성능 및 환기 성능기준도 재정비 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따라 건설된 공동주택의 냉난방부하 특성 은 시대적으로 변하고 있다.그러므로 공동주택의 냉난방설비 설계를 위해서는 냉난방부하 특성에 따른 냉난방설비의 용량산정기준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Lee, K.N. et al., A Study on the Cooling Load Estimation for the Housing Unit of Apartment Building, Proceeding in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3, No. 2, 2003, pp. 873-876. 

  2. Shim, Y.H. et al.,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standard heating city gas consumption of apartment housing,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ol. 26, No. 3, 2006, pp. 89-97. 

  3. Lee, Y.G. and Shin, C.W., The air leakage characteristics and airtightness performance of a newly built apartment,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25, No. 11, 2013, pp. 606-611. 

  4. Kim, J.G. et al., Study about change of insulation standard in apartment and its effect,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1, No. 1, 2009, pp. 125-1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