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콘 사토시 작품에서 나타나는 양면성을 지닌 캐릭터의 페르소나 연구 - <퍼펙트 블루>, <망상대리인>, <파프리카>를 중심으로 -
A Study on Persona of Double-sided Characters Shown in Satoshi Kon's Work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5, 2014년, pp.181 - 208  

추혜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애니메이션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콘 사토시는 양면성이란 모티브에 초점을 맞춰 인간의 근본적인 자아 정체성을 다루며 존재에 대한 성찰을 담아내는 대표적인 애니메이션감독이다. 본 연구는 그의 작품 속의 자아와 또 다른 자아의 결합 방식에 따라 캐릭터의 페르소나, 즉 인격의 가면이 어떻게 드러나며 자기실현을 이루어 나가는지 그 유형을 융의 분석 심리학적 견해를 토대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간의 가장 외적 인격을 의미하는 페르소나는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타인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적 행위와 연결된다. 사회적 요구가 많아질수록 개인은 여러 가지 인격의 가면을 쓰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며 외부 환경에 적응해 나간다. 이처럼 페르소나는 외부와 중요한 관계기능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집단의 요구에 지나치게 순응하여 인격의 가면에만 몰입할 경우 의식과 무의식 간의 불균형을 야기하여 개인의 자아 정체성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페르소나가 항상 부정적인 요인으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원활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적절하게 발달된 페르소나는 내면의 무의식과 외면의 의식 사이에 균형을 이뤄 건강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관점에서 의식과 무의식의 상관관계와 결합 유형에 따라 작품 속 캐릭터를 분석함으로써 각 캐릭터의 내면에 숨어있는 가면의 욕망이 어떻게 표면화되어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작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 차용한 심리학적 관점의 분석 방식이 다양한 캐릭터 연구에 유용한 이론적 틀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n Satoshi is a representative animation film director who explores human's intrinsic self-identity based on ambivalence and delivers a message for self-reflection of entity.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sona of character according to the way how a self incorporates with another sel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르소나의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사회적 요구가 많아질수록 개인은 여러 가지 인격의 가면을 쓰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며 외부 환경에 적응해 나간다. 이처럼 페르소나는 외부와 중요한 관계기능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집단의 요구에 지나치게 순응하여 인격의 가면에만 몰입할 경우 의식과 무의식 간의 불균형을 야기하여 개인의 자아 정체성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페르소나가 항상 부정적인 요인으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콘 사토시는 누구인가? 콘 사토시는 양면성이란 모티브에 초점을 맞춰 인간의 근본적인 자아 정체성을 다루며 존재에 대한 성찰을 담아내는 대표적인 애니메이션감독이다. 본 연구는 그의 작품 속의 자아와 또 다른 자아의 결합 방식에 따라 캐릭터의 페르소나, 즉 인격의 가면이 어떻게 드러나며 자기실현을 이루어 나가는지 그 유형을 융의 분석 심리학적 견해를 토대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콘 사토시 감독의 장편 데뷔작 <퍼펙트 블루>는 페르소나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또한 억압되어 있거나 부정적인 이미지의 페르소나와 이를 극복하여 자신을 되찾고자 시도하는 긍정적인 페르소나를 병치시키며 캐릭터가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자아 찾기와 함께 개인의 성장을 제시한다. 감독의 첫 장편 데뷔작 <퍼펙트 블루>는 현실과 환상이라는 이중적 서사 장치를 복선으로 깔아두고, 분열된 자아를 지닌 주인공 ‘미마’의 충동과 그녀를 둘러싼 주변 인물들의 욕망을 뒤엉켜 놓으며 자아와 페르소나의 경계를 모호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13부작 옴니버스식 TV시리즈 <망상대리인>(2004)은 강박과 억압된 그림자를 숨긴 채,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다양한 군상의 캐릭터들이 스스로를 구원하기 위해 ‘소년배트’라는 대리 자아를 등장시켜 에피소드를 전개해 나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김준오, "가면의 해석학", 이우출판사, 1985. 

  2. 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역, "시학", 문예출판사, 2002. 

  3. 이기호 외, "가면과 사람", 예니, 2007. 

  4. 이부영, "그림자", 한길사, 2004. 

  5. 이부영, "분석심리학", 일조각. 1998. 

  6. 이부영, "자기와 자기실현", 한길사, 2002. 

  7. 박성수, "들뢰즈", 이룸, 2004. 

  8. 벵자맹 주아노, 신혜연 역, "얼굴", 21세기북스, 2011. 

  9. 캘빈 S. 홀 외, 김형섭 역, "융 심리학 입문", 문예출판사, 2004. 

  10. 콘 사토시, "꿈의 화석", 미우, 2012. 

  11. 키케로, 허승일 역, "키케로의 의무론", 서광사, 2007. 

  12. C.G. Jung, 한국융연구원 C.G. 융 저작 번역위원회 역, "인격과 전이", 솔출판사, 2007. 

  13. 류철균 & 박은경, 재패니메이션에 나타난 이중 인격 모티프 연구: 콘사토시의 , , 를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학회, 국내학술, 2009. 

  14. 박순환, 다면 페르소나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5. 

  15. 박윤경, 콘 사토시 애니메이션에 연출된 시간-이미지 연구,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6. 신세정, 사회적 가면 페르소나를 통한 자아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2004. 

  17. 이승재, 콘 사토시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초월적 기호의 해체구조 연구: 퍼펙트 블루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국내학술기사, 2007. 

  18. 최민규, 일본 애니메이션서 보여지는 리얼리즘의 특성연구: 콘 사토시 감독의 작품을 중심으로, 세종대 공연예술대학원, 2005. 

  19. Andrew Osmond, Satoshi KON the Illusionist, Stone Bridge Press, 2009. 

  20. MIDNIGHTEYE, Jason Gray, http://www.midnighteye.com/interviews/satoshi-kon-2/, 2013.12.15. 

  21. MIDNIGHTEYE, Paul Jackson, http://www.midnighteye.com/reviews/paprika/, 2013.12.15. 

  22. NAVER, www.naver.com, 검색어 : 페르소나, 2014. 03.10 

  23. (Paranoia Agent, 2004). 

  24. (Paprika, 2006). 

  25. (Perfect blue,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