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의 무의식을 통해 바라본 자아성장에 대한 연구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코렐라인>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Leading Character's Unconsciousness-oriented Self-growth in Animations - Focusing on a Comparative Analysis of and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7, 2014년, pp.287 - 306  

정민영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  김재웅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초록

사람의 마음에는 본인이 알고 있는 '의식 있는 부분'과, 분명하게 의식되지 않은 부분, 즉 '무의식의 부분'이 있다. 자아란 의식과 무의식 모두를 지칭한다. 자아의 성장이란 무의식이 지닌 잠재된 욕구와 저항들을 본인 스스로 올바로 마주하며, 의식과 함께 조화로운 균형과 통합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그런 면에서 캐릭터의 무의식에 대한 탐구는 내적심리를 통한 원래의 자아의 모습을 조망하고 변화와 성장하는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비교 분석 대상인 두 작품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코렐라인>에서 주인공과 관련된 내외적 요소들은 상당부분 유사하다. 평소 부모의 영향력 안에 머물던 두 소녀 주인공은 부모의 갑작스런 사라짐과 함께 새롭고 낯선 환경을 맞게 된다. 둘은 모두 그 곳에서의 모순되고 불합리한 상황들에 저항하며 모든 것을 다시 제자리로 되돌리고자 험난한 모험을 수행한다. 흥미롭게도 두 인물은 유사한 무의식적 특징을 하고 있지만, 인물이 겪게 되는 여정과 자세, 내적자아의 변화는 서로 다른 경로를 선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두 주인공이 지니는 무의식의 구체적 근원과 행동요소들의 분석과 역할, 그리고 작품전체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한 비교분석연구이다. 그 결과는 캐릭터 구축에 필요한 요소로 적용되며, 캐릭터의 무의식적 심리에 가장 잘 부합하는 상황과 사건을 연계하여 이야기의 개연성과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는 본 연구의 가설을 입증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mind consists of what he or she knows, namely 'a portion of awareness', as well as of what he or she does not know, namely 'a portion of unawareness'.1) Self refers to both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 whereas self-growth seems to be an ability with which a human being appropriately fa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두 주인공의 무의식에 대한 발원을 밝히고, 요인들이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캐릭터 성격과 행동양식들에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또 무의식이 주인공의 역할과 작품 전체에 작용하는 기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이 글에서는 과 두 작품 속 주인공의 무의식을 통한 자아의 변화를 비교분석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무의식을 통한 인물의 탐구와 분석이 캐릭터의 자아심리를 조망할 수 있으며 사건과의 극적 개연성을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다는 가설에서 시작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의 성장은 무엇인가? 자아란 의식과 무의식 모두를 지칭한다. 자아의 성장이란 무의식이 지닌 잠재된 욕구와 저항들을 본인 스스로 올바로 마주하며, 의식과 함께 조화로운 균형과 통합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그런 면에서 캐릭터의 무의식에 대한 탐구는 내적심리를 통한 원래의 자아의 모습을 조망하고 변화와 성장하는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사람의 마음엔 어떤 부분이 있는가? 사람의 마음에는 본인이 알고 있는 '의식 있는 부분'과, 분명하게 의식되지 않은 부분, 즉 '무의식의 부분'이 있다. 자아란 의식과 무의식 모두를 지칭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에릭 H. 에릭슨, 송제훈 역, 유년기와 사회, 연암서가, 2014. 

  2. 정인석지음, 의식과 무의식의 대화-융의 심리학을 중심으로, 대왕사, 2008. 

  3. 이부영지음, 자기와 자기실현-이부영. 분석심리학탐구3, 한길사, 2002. 

  4. 한자경 지음, 자아의 연구-서양 근현대철학자들의 자아관 연구, 서광사, 1997. 

  5. 앤드류호튼 저, 주영상 역, 캐릭터중심의 시나리오 쓰기, 한나래, 2008. 

  6. 강응섭 지음, 프로이트-무의식을 통해 마음을 분석하다, 한길사, 2010. 

  7. 이부영 지음, 자기와 자기실현, 한길사, 2002. 

  8. 이부영 지음, 분석 심리학, 일조각, 1998. 

  9. 한혜정, -엘리스의 모험에서 코렐라인의 탐험으로, 한국현대영미소설학회, 국내학술, 2013. 

  10. 이은주&정익중, 청소년기 (latent state-trait autoregressive model)의 적용, 사회복지연구, 국내학술, 2012. 

  11. 추혜진, -퍼펙트블루,망상대리인,파프리카를 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국내학술, 2013. 

  12. 김윤정&김현석, -센과치히로의 행방불명, 코렐라인을 중심으로, 한국기초조형학회, 국내학술, 2011. 

  13. 강효정, -미야자키하야오의 와 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