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의 이론적 고찰
A Study on the Discourse of Education for Social Justice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3 = no.69, 2014년, pp.474 - 484  

김달효 (동아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literature research on the possibility of education for social justice. First, the principle and rule of education for social justice were unfolded on the basis of contents that education for social justice has to emphasize freedom, democracy, equality of opp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회정의를 위한 가르침의 도전은 불의(injustice)에 맞서고 사회적 약자를 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다. 그리고 억압받고 있는 사람들의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정의를 위한 가르침은 성취감보다 더욱 큰 가능성을 갖는 것이고, 그 가르침 속에는 민주주의, 실천주의, 자각, 상상, 열린 공적 공간, 그리고 참여라는 것이 항상 포함된다.
  • 이러한 강조를 고려할 때,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을 학생들에게 가르친다고 할 때에는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의 원리와 법칙은 어떠하고,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 주제와 교육과정은 어떠할 수 있고, 사회정의를 위한 교사교육은 어떠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찰이 기본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내용을 포함하는,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의 이론적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한편, Pettit(2006)은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의 법칙으로서 다섯 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불의한 사태와 불행한 사태의 차이를 구분해야 한다. 많은 학생들과 시민들은 왜 불의가 실제로 나타나는지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정의의 목표는? 그리고 사회정의를 위한 가르침은 성취감보다 더욱 큰 가능성을 갖는 것이고, 그 가르침 속에는 민주주의, 실천주의, 자각, 상상, 열린 공적 공간, 그리고 참여라는 것이 항상 포함된다. 사회정의는 사회적 부와 권력의 공정한 분배뿐만 아니라 불합리하고 무례한 사회적 구조에 대한 깨달음과 개선에도 목표를 두는 것이다. 사회정의를 위해 노력하는 교사들은 모든 학생들이 세상의 현실을 이해할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해 깨달은 의식과 실천을 연계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Wade, 2007).
학교교육에서 사회정의에 관한 가르침이 요구되는 이유는? 73)라고 했듯이, 우리 자신을 아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Wade, 2007).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우리 자신을 알기 위해서는 사회적 조건과 인간의 삶이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또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비판적 의식의 필요성을 인정한다면 ‘사회정의’에 대해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요구된다. 즉 학교교육에서 사회정의에 관한 가르침이 요구된다.
사회정의를 위한 가르침 어디에서 시작하는가? 사회정의를 위한 가르침은, 모든 인간은 자유와 정의에 관한 온당한 기준을 가져야 하고 그 어떤 위반(침해, 왜곡)에도 맞서야 하고 진실 규명시켜야 한다는 사상으로 시작된다. 사회정의를 위한 가르침의 도전은 불의(injustice)에 맞서고 사회적 약자를 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igelow, B.. Christensen, L.. Karp, S.. Miner, B. & Peterson, B.(eds.)(1994). Rethinking our classrooms: teaching for equity and justice, Rethinking Schools. 

  2. Bull, B. L.(2008). Social justice in education, New York: Palgrave Macmillan. 

  3. Capeheart, L. & Milovanovic, D.(2007). Social justice: theories, issues, and movements, Rutgers University Press. 

  4. Chapman, L. & West-Burnham, J.(2010). Education for social justice: achieving wellbeing for all, Continuum. 

  5. Christensen, L. & Karp, S.(eds.)(2003). Rethinking school reform: views from the classroom, Rethinking Schools. 

  6. Clark, J. A.(2006). Social justice, education and schooling: some philosophical issu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54(3), 272-287. 

  7. Dantley, M. E. & Tillman, L. C.(2010). Social justice and moral transformative leadership, In C. Marshall, & M. Oliva.(eds.), Leadership for social justice: making revolutions in education(2nd ed.), Allyn & Bacon. 

  8. Feldman, S. & Tyson, K.(2007). Preparing school leaders to work for social justice in education: clarifying conceptual found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Conference, Chicago, IL. 

  9. Furman, G. C. & Gruenewald, D. A.(2004). Exploring the landscape of social justice: a critical ecological analysi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40(1). 47-76. 

  10. Gewirtz, S.(2006). Towards a contextualized analysis of social justice in education,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38(1), 69-81. 

  11. Gramsci, A.(1971). Selections from the prison notebooks, edited and translated by Quintin Hoare and Geoffrey Nowell Smith, International Publishers. 

  12. Greene, M.(1998). Teaching for social justice. In W. Ayers, J. A. Hunt, & T. Quinn.(eds.), Teaching for social justice, The New Press. 

  13. Hunt, J. A.(1998). Of stories, seeds and the promises of social justice. In W. Ayers, J. A. Hunt, & T. Quinn.(eds.), Teaching for social justice, The New Press. 

  14. Kahne, J. & Westheimer, J.(1996). In the service of what? the politics of service learning, Phi Delta Kappan, 77(9), 593-599. 

  15. Larson, C. & Murtadha, K.(2003). Leadership for social justice. In J. Murphy.(ed.). The educational leadership challenge: redefining leadership for the 21st centur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6. Nieto, S.(1999). The light in their eyes: creating multicultural learning communities, Teachers College Press. 

  17. Novak, M.(2000). Defining social justice. Journal of Religion & Public Life, December, 11-13. 

  18. Pettit, J.(2006). Five rules for teaching social justice, Political Theology, PT7.4. 475-489. 

  19. Villegas, A. M. & Lucas, T.(2002). Educating culturally responsive teacher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0. Wade, R. C.(2007). Social studies for social justice: teaching strategies for the elementary classroom, Teachers College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