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벌점제가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the Collective Reward and Punishment Marks System on Children's Adaptation to School -Focusing on the Primary-school Children in the upper Grades-원문보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지도 과정에서 체벌로 인하여 야기될 수 있는 여러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는 상벌점 제도를 도입하여 적용해오고 있다. 그러나 대체체벌로서의 상벌점제 역시 여러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개인적 상벌점 제도를 개인이 아닌 집단에 적용하여, 새로운 대체체벌인 집단상벌점제에 대한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벌점제는 학교적응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대상자 특성별로 파악하면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4학년의 경우에는 학교적응의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나 5, 6학년의 경우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보다는 하위권인 학생의 경우 보다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상자별 특성에 따른 집단상벌점제의 효과성을 유의하여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지도 과정에서 체벌로 인하여 야기될 수 있는 여러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는 상벌점 제도를 도입하여 적용해오고 있다. 그러나 대체체벌로서의 상벌점제 역시 여러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개인적 상벌점 제도를 개인이 아닌 집단에 적용하여, 새로운 대체체벌인 집단상벌점제에 대한 효과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벌점제는 학교적응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대상자 특성별로 파악하면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4학년의 경우에는 학교적응의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으나 5, 6학년의 경우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보다는 하위권인 학생의 경우 보다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상자별 특성에 따른 집단상벌점제의 효과성을 유의하여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A number of schools have introduced the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It has been applied to children at school in order to minimize the ill effects that are often caused by physical punishment. In this case, teachers have caused problematic issues in the course of student life guidance at scho...
A number of schools have introduced the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It has been applied to children at school in order to minimize the ill effects that are often caused by physical punishment. In this case, teachers have caused problematic issues in the course of student life guidance at school. However, the application of the personal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raises many other questions as well. Accordingly, there is the necessity of making up for its weak points on the systematic lev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 of the Collective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as a substitute punishment to the physical punishment, applying the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not to an individual but to a group. The Collective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for the upper grade students of primary schools showed a positive effect which assists their adaptation to school. To put it more concretely, according to the characters of the study subjects, the system has proved that boy students are more positively affected than girl students. It has been also revealed that those students in the fourth grade experience a positive change in all areas of the adaptation to school, while those in the fifth and the sixth grade were negatively affected. Moreover, those who hold a lower rank in respect of grade achievement experienced a more positive change than those standing among a high rank. It is expected that the Effect of the Collective Reward and Punishment Marks System, on the basis of the study, possesses affirmative intervention on the field.
A number of schools have introduced the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It has been applied to children at school in order to minimize the ill effects that are often caused by physical punishment. In this case, teachers have caused problematic issues in the course of student life guidance at school. However, the application of the personal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raises many other questions as well. Accordingly, there is the necessity of making up for its weak points on the systematic lev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 of the Collective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as a substitute punishment to the physical punishment, applying the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not to an individual but to a group. The Collective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for the upper grade students of primary schools showed a positive effect which assists their adaptation to school. To put it more concretely, according to the characters of the study subjects, the system has proved that boy students are more positively affected than girl students. It has been also revealed that those students in the fourth grade experience a positive change in all areas of the adaptation to school, while those in the fifth and the sixth grade were negatively affected. Moreover, those who hold a lower rank in respect of grade achievement experienced a more positive change than those standing among a high rank. It is expected that the Effect of the Collective Reward and Punishment Marks System, on the basis of the study, possesses affirmative intervention on the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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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벌점제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인적인 상벌점제가 아닌 집단 상벌점제를 시행하고자 한다. 집단 상벌점제의 경우 개인에게 찍히는 ‘낙인’을 어느 정도 완화시켜줄 수 있으며, 비민주성, 비균형성 등의 문제를 집단을 통해 보완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공공의식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 및 책임감 등의 공동체 의식을 심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매일 학급 내에 비치되어 있는 생활지도부 수집 상자를 확인·기록하고, 학생들의 행동에 변화가 있는지 지도 관찰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집단으로 상벌점제를 시행한 결과 학생들의 학교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대체체벌로서의 집단상벌점제가 학생들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성별, 학년, 학교성적)에 따른 실험 전·후를 비교해보고자 하였으며, 가족관계와 형제순위는 최근 핵가족화 경향에 따라 실험 전․후 비교에서 제외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상벌점제가 학교적응에 영항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아울러 성별(남학생과 여학생), 학년(4학년, 5학년, 6학년), 학교성적(상위권, 중위권, 하위권)에 따라 이러한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pc 18.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모형은 아래 [그림 1]과 같으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집단 상벌점제 실행 여부에 대한 학생들의 학교적응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실험 집단을 설정하였다. 독립변수는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을 각각 실험 집단으로 설정한 후, 집단 상벌점제 실험에 들어가기에 앞서 학생들에게 개발한 설문지를 통해 사전검사(pre-test)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 동안 실험집단은 집단 상벌점제 실험을 처치하고 매일 기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적응이란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개인과 학교 환경 사이에서 자신의 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만족감을 느끼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상태로 보았으며, 김용래(1993)의 연구에서 학교환경적응, 학교교사적응, 학교수업적응, 학교친구적응, 학교생활적응으로 구성된 학교적응척도를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면접조사를 위한 과정에서는 연구자가 각 그룹별 해당 학년 교실에 방문하여 표본에 추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만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학급 방문조사를 할 경우에는 해당 과목 수업의 담당 교사에게 조사 양해를 구하고, 연구자가 직접 학급에 방문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취지 등을 설명한 후 학생들의 자기 기입 방식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질문지법으로 이루어졌으며 제작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상벌점제를 통한 학교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설문지 등을 참고하였다.
조사기간 동안 실험집단은 집단 상벌점제 실험을 처치하고 매일 기록한다. 실험조사기간이 종료되면 사전검사와 같은 양식의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사전검사는 집단 상·벌점제 실험처치 후의 사후조사와의 비교를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의 대표성과 관련하여 연구자 개인이 알고 있는 학교 측의 협조에 따라 일부 모집단을 임의표집하여 표본조사를 실시하였다. 경기도에 소재한 한 학교, 그 중에서도 일부 학년의 소수학급만을 대상으로 실험함에 따라 표집대상이 한정됨으로써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대한 제한적 해석과 이해가 따라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체체벌로서의 상벌점제를 개인에서 집단상황으로 설정하였다. 집단 상벌점제는 기존의 개인적 상벌점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대체체벌의 한 형태로서, 기존에 개인에게 부여되던 상벌점을 학생 개인이 아닌 학생들 집단에 적용하는 것이다.
면접조사를 위한 과정에서는 연구자가 각 그룹별 해당 학년 교실에 방문하여 표본에 추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만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학급 방문조사를 할 경우에는 해당 과목 수업의 담당 교사에게 조사 양해를 구하고, 연구자가 직접 학급에 방문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취지 등을 설명한 후 학생들의 자기 기입 방식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집단상벌점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험 처치를 한다. 각 학년별(4-6학년) 실험집단 2개 학급을 선정하여 실시한다. 매일 학급 내에 비치되어 있는 생활지도부 수집 상자를 확인·기록하고, 학생들의 행동에 변화가 있는지 지도 관찰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경기도 소재 OO초등학교 1개 교의 초등학교 4, 5, 6학년 중 각 학년 당 2개 학급을 임의로 표집 하여 실시하였으며 총 표본의 크기는 181개이다. 전체 실험 대상 181부 설문지 중 181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100%의 회수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경기도 소재 OO초등학교 1개 교의 초등학교 4, 5, 6학년 중 각 학년 당 2개 학급을 임의로 표집 하여 실시하였으며 총 표본의 크기는 181개이다. 전체 실험 대상 181부 설문지 중 181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100%의 회수율을 보였다.
조사기간은 학생들의 하계방학 및 학교 측의 형편 등을 고려하여 2011년 4월 1일부터 7월 22일까지 약 4개월간 조사가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0 사회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집단상벌점제 실시전과 후를 비교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학교적응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효과가 있는 선행연구를 참조, 김용래(1993)가 학교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김용래(1993)가 개발한 척도에는 [표 1]과 같이 학교환경적응(10문항), 학교교사적응(10문항), 학교수업적응(8문항), 학교친구적응(7문항), 학교생활적응(6문항)의 5개의 하위영역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총 문항은 41문항이며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적응 척도의 전체 신뢰도,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신뢰도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남학생의 경우에는 [표 4]와 같이, 여학생의 경우에는 [표 5]와 같이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관련 변수에 대한 연구결과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 학교적응 관련 모든 변수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 반면에 여학생의 경우에는 학교환경, 학교친구,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고 교사적응, 수업적응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 학교적응 관련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 반면에 여학생의 경우에는 '교사적응', '수업적응'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학교적응에 대한 연구결과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벌점제는 학교적응의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5학년과 6학년 등 고학년의 경우에는 집단상벌점제가 학교적응에 효과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셋째, 학교 성적에 따른 학교적응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면 상위권보다는 하위권에서 보다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즉 하위권의 학생들이 집단상벌점제에 보다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결과를 볼 때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벌점제는 학교적응의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5학년의 경우에는 모든 영역에서, 그리고 6학년의 경우에는 학교수업과 친구적응을 제외한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외부평가에 더 반응을 보이는 등 집단상벌점제를 통한 학교적응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적응 관련 변수 중 학교교사적응 변수만 사전 사후 변화가 없으며 다른 변수는 긍정적인 변화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집단상벌점제는 학교 환경에의 적응, 학교수업에의 적응, 학교생활에의 적응, 학교 친구와의 관계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교사와의 관계는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집단상벌점제가 교사와의 직접적인 관계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나 일반 학교적응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은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 학교적응 관련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 반면에 여학생의 경우에는 '교사적응', '수업적응'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연구대상의 대표성과 관련하여 연구자 개인이 알고 있는 학교 측의 협조에 따라 일부 모집단을 임의표집하여 표본조사를 실시하였다. 경기도에 소재한 한 학교, 그 중에서도 일부 학년의 소수학급만을 대상으로 실험함에 따라 표집대상이 한정됨으로써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대한 제한적 해석과 이해가 따라야 할 것이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비교집단 없이 동일집단만을 대상으로 실험전·후 비교연구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함에 따라 실험결과에 대한 설득력이 떨어지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 보완을 위해 비교집단을 두고 실험연구를 한다면 보다 연구결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러한 연구를 통한 결과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대안적 체벌방법 연구 및 실행에 대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비교집단 없이 동일집단만을 대상으로 실험전·후 비교연구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함에 따라 실험결과에 대한 설득력이 떨어지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 보완을 위해 비교집단을 두고 실험연구를 한다면 보다 연구결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러한 연구를 통한 결과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대안적 체벌방법 연구 및 실행에 대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에 소재한 한 학교, 그 중에서도 일부 학년의 소수학급만을 대상으로 실험함에 따라 표집대상이 한정됨으로써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대한 제한적 해석과 이해가 따라야 할 것이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비교집단 없이 동일집단만을 대상으로 실험전·후 비교연구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함에 따라 실험결과에 대한 설득력이 떨어지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 보완을 위해 비교집단을 두고 실험연구를 한다면 보다 연구결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즉, 개인들에게 상점과 벌점이 주어졌을 때 전체 학생들이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느낄 수 있는 개인적인 성과만족 문제나 차별 등의 부정적 영향을 집단의식으로 전환함으로써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집단에서의 상벌점제는 개인의 책임을 넘어선 집단에 대한 책임 문제로 확대되므로 학생들로 하여금 집단원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기 위한 동기를 유발시키고, 집단원들끼리 협동하여 발전할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는 대체체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상자별 특성에 따른 집단상벌점제의 효과성을 유의해서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벌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위험요인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형태의 체벌은 교사, 학생, 학부모간의 심리적 갈등과 때로는 사회적 물의를 야기 시키기도 한다. 교사도 인간이기 때문에 체벌을 가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감정이 실리게 되는데 바로 이점이 체벌을 가하는 교사도, 체벌을 당하는 학생에게도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체벌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들은 아동·청소년기에 신체적·정신적·심리적 손상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비행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1].
사회가 교사와 학생의 역할수행에 높은 기대를 하게된 이유는?
현대사회에서 가정에서의 교육보다 학교 교육이 중심이 됨에 따라 사회는 교사와 학생의 역할수행에 높은 기대를 하게 된다. 특히 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인격형성 및 기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기에 초등학교 교사의 생활지도 역할은 매우 중요해졌다.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형태의 체벌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는?
교사도 인간이기 때문에 체벌을 가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감정이 실리게 되는데 바로 이점이 체벌을 가하는 교사도, 체벌을 당하는 학생에게도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체벌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들은 아동·청소년기에 신체적·정신적·심리적 손상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비행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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