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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ducation Curriculum for Human Resource of Offshore Plant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3 = no.69, 2014년, pp.498 - 509  

이창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지웅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채종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ffshore plants is an intensive industry where real value is able to be created when EPCI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Installation, Commissioning) is combined. Many universities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have established major fields and graduate schools related in offshore constr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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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국내·외적인 채용수요와 교육환경(시설, 교원, 교재, 경험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했을 때 [Table 11]과 같이 단계적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해양플랜트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장비 및 시스템의 국산화, 해양플랜트 수주량의 확대 등과 같은 외형적인 노력과 더불어 해양플랜트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실무 운영인력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취업 경로의 확대가 매우 시급한 과제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해양플랜트 소유자(또는 운영자)가 필요로 하는 직종에 대한 교육 및 훈련 상세를 조사, 분석하여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력양성에 대한 교육과정 및 경력개발경로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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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인력이 해양플랜트산업에 진출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금까지 국내인력이 해양플랜트산업에 진출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조선소의 직원 또는 국내 장비 서비스기사(service engineer)의 신분으로 해양플랜트를 시운전하면서 개인의 경험 및 능력을 인정받아 발주자와 합의를 통해서 직접 계약하는 형태가 있다. 둘째, 발주자의 대리인으로서 예컨대 안전·환경·보건(HSE), 선각(hull), 기관(machinery), 시스템(system), 도장(paint) 등을 담당하는 감독관 또는 선급검사관으로 근무하면서 경험 및 능력을 인정받아 해양플랜트의 인도와 동시에 함께 승선하여 근무하는 경우가 있다. 셋째, 해양플랜트산업 자체가 매우 보수적이기 때문에 관련 분야의 근무 경력이 없으면, 해양플랜트에 승선하기가 매우 힘들다. 따라서 선박관련 경험을 토대로 예컨대 잠수지원선박(Diving Support Vessel), 해상호텔(Flotel), 닻지원선박(Anchor Handling Vessel) 등에서 경력을 쌓고, 해양플랜트와 관련 인력송출회사 (Operation and Management : O & M 이하에서는 O&M으로 약칭한다)에 이력서를 제출해서 승선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넷째, 고급일자리는 아니지만 해양플랜트 소유자(또는 운영자)와 국내 해양플랜트인력송출회사가 협의해서 해양플랜트공사 및 운영에 필요한 하위기술직, 단순노무직에 대한 인력을 현지에 파견하는 회사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비록 소규모이지만 이를 통해서 해양플랜트에 진출하기도 한다.
국제석유회사의 예는? 최근 높은 국제유가, 세계 경기 둔화에 따른 신조선 발주량의 급감, 해운업계의 장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쉘(Shell), 비피(BP), 엑손모빌(Exxon Mobile), 쉐브론(Chevron) 등과 같은 국제석유회사(International Oil Company : IOC)들은 해저 석유, 가스와 관련된 탐사, 시추, 생산 및 운송에 필요한 해양플랜트를 국내 조선소에 집중적으로 발주하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부족한 에너지자원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해양플랜트공사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국가는 한국, 중국, 일본 그리고 싱가포르 등이 있으며, 이들 국가의 개별 조선소들은 건조능력에 적합한 선종을 집중적으로 특화시켜 수주하고 있다.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갖고 있는 탁월한 경쟁력은? 특히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들과 비교하여 대형 이동식 시추선(drill ship), 반잠수식 시추선(Semi -Submersible Drilling Rig), 부양식 생산저장하역설비(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등과 같은 고사양/대형 해양플랜트공사 분야에서 우수한 완성품질과 납기기일 준수를 기본으로 매우 탁월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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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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