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흥행성과 예측을 위한 온라인 리뷰 마이닝 연구: 개봉 첫 주 온라인 리뷰를 활용하여
Predicting Movie Revenue by Online Review Mining: Using the Opening Week Online Review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6 no.3, 2014년, pp.113 - 134  

조승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현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범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희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온라인 리뷰는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을 통해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사전 정보로 통해 소비가 결정되는 영화는 온라인 리뷰가 소비자들의 영화 결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영화관련 온라인 리뷰를 영화 소비 후 소비자들의 평가 정보라 가정하고, 이를 활용한 영화 흥행성과 예측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를 통하여 영화관련 온라인 리뷰에 감독, 배우, 스토리, 효과 등의 독립적인 속성 및 종합적인 평가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각 속성을 2개 이상 평가하고 있는 복합형 리뷰 10가지를 추가하여 총 15가지로 온라인 리뷰 분류하였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개봉한 한국영화 중 상업영화 209개의 개봉 첫 주 온라인 리뷰를 온라인 리뷰 마이닝을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리뷰 마이닝 결과를 판별분석을 통한 영화 흥행성적 예측모형을 제시한다. 판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온라인 리뷰로부터 도출된 감독, 배우, 효과 및 스토리 관련 평가와 개봉 첫 주 전체 온라인 리뷰 수가 유의미하게 변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a movie is an experience goods, purchase can be decided upon preliminary information and evaluation. There are ongoing researches on what impact online reviews might have on movie revenues. Whereas research in the past was focused on the effect of online reviews. The influence of online revie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eelamegham and Jain의 연구에서는 리뷰에 작성된 속성을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Neelamegham and Jain(1999)은 리뷰에 작성된 속성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 번째, 핵심적 속성은 영화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속성으로 스토리, 연기, 출연배우를 포함한다. 두 번째 주변적 속성은 배경, 의상, 배경음악, 특수효과 등을 포함한다. 마지막 정서적 자극은 영화를 본 후 소비자가 느낀 감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감동과 슬픔, 재미 등이 이에 해당된다.
영화의 흥행요인 중 제품 속성에 관련해서 어떠한 요인이 영화의 흥행 수익에 중요한가? 영화의 흥행요인에 대한 연구는 크게 영화 제품의 속성과 비평가나 광고, 구전 등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제공자에 대한 연구로 구분된다(Eliashberg and Shugan, 1997). 제품 속성에 관련해서는 제작비와 장르, 감독 및 배우 파워가 영화의 흥행 수익에 중요 요인이며, 등장인물, 스토리, 연기속성이 중요 흥행요인임이 밝혀졌다(Li et al., 2006).
영화의 흥행요인에 대한 연구들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영화의 흥행요인에 대한 연구는 크게 영화 제품의 속성과 비평가나 광고, 구전 등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제공자에 대한 연구로 구분된다(Eliashberg and Shugan, 1997). 제품 속성에 관련해서는 제작비와 장르, 감독 및 배우 파워가 영화의 흥행 수익에 중요 요인이며, 등장인물, 스토리, 연기속성이 중요 흥행요인임이 밝혀졌다(Li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