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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환경에서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고객맞춤 마케팅 최적화
Customized marketing optimization for Big Data in SNS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도 제39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3 May 10, 2013년, pp.1120 - 1123  

송정호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모바일소프트웨어학과) ,  박석천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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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데이터의 범람과 더불어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 하면서 SNS 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SNS 상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공개 API 를 통해 마케팅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SNS 업체들은 과도한 트래픽 유발 및 보안상의 이유로 공개 API 의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제한된 사용 횟수 안에서 효과적으로 공개 API 를 사용할 수 있는 고객맞춤 최적화가 필요하다. 기존의 멀티캐스팅을 이용하면 이러한 고객맞춤 최적화가 가능하지만 SNS 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SNS 마케팅에서 활용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멀티캐스팅을 이용한 고객맞춤 최적화의 한계를 보완하고 SNS 의 특성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SNS 마케팅을 위한 고객맞춤 최적화를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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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캠페인 대상 고객 전원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아닌 캠페인 대상 고객들 중에서 최소한의 특정 고객에만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캠페인 대상 고객 전원에게 메시지가 확산되어 전달되도록 하는 고객맞춤 최적화가 요구된다. 따라서 SNS 의 특성에 따른 고객 맞춤 최적화에 대해 연구하고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이 최적 대상자 그룹을 선정하면 실제 SNS 마케팅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 따라서 기존의 네트워크이론에서 사용되고 있는 멀티캐스팅 기법을 이용하여 고객맞춤 최적화를 적용해 보았지만, SNS상에는 노드들 사이의 코스트가 존재하지 않고, 멀티캐스팅은 SNS의 구조에 맞게 설계된 기법이 아니므로 한계가 존재할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SNS의 구조와 확산범위까지 고려하고 있는 고객맞춤 최적화를 제안하였다. 마지만 노드 까지의 수신율을 높이기 위해서 DMST구성을 통해서 네트워크 분류를 한번 더하였으며, 확산범위의 증가를 위해 각 노드의 팔로워 수를 기준으로 임의의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SNS상의 잠재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한 캠페인 대상 고객군을 사전에 추출해 놓았다는 가정하에 이들에게 최대한 적은 횟수의 마케팅 메시지 전송을 통해 많은 인원에게 전달 될 수 있는 고객맞춤 최적화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이는 SNS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오픈 API들의 메시지 전달 횟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 본 논문에서는 멀티캐스팅을 이용한 고객맞춤 최적화를 보완한 새로운 고객맞춤 최적화를 제안한다. SNS 의 특성을 반영하고, 출발노드 선정 시 선정기준을 도입함으로써 마케팅 메시지의 중복수신은 최소화하고 확산 범위는 최대가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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