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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관 정보보호 담당자의 정보보호 교육수요와 정보보호 교육센터의 교육과정과의 차이
Difference between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Demand of Information Security Employees and Curriculum of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Center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6 no.3, 2014년, pp.179 - 190  

강미화 (충북대학교 정보보호경영학과) ,  전효정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태성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BK21 플러스 사업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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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 파일의 상당수는 개인의 학사정보, 건강정보 등 민감한 정보를 포함한다. 따라서 교육기관의 개인정보유출 사건이 발생할 경우 그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교육부는 2012년부터 교육기관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를 대상으로 보안인식제고 및 보안기술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정보보호 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공공기관에서 발생한 개인정보유출 사건의 상당수는 교육기관에서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보호 교육센터의 교육과정이 교육대상의 교육수요에 적합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대학의 정보보호 관련 전공 커리큘럼을 조사하여 정보보호 분야의 지식 및 기술 11개를 도출하였고, 정보보호 교육센터의 교육대상인 교육기관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를 대상으로 정보보호 분야의 지식 및 기술 11개에 대한 교육수요를 조사하였다. 또한, 정보보호 교육센터의 교육과정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교육대상의 교육수요와 비교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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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cause personal information files held by educational institutions include sensitive information such as personal school affairs information or health information, damages resulted from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of educational institutions are expected to be serious. In order to respond to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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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부가 2012년부터 교육기관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의 보안인식제고 및 보안기술능력 향상을 위해 정보보호 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여전히 공공기관에서 발생한 개인정보유출 사건의 상당수는 교육기관에서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보호 교육센터의 교육과정이 교육대상의 교육수요에 적합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교육기관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를 대상으로 정보보호 교육수요를 설문조사하고 이를 정보보호 교육센터의 교육과정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관리적인 측면이 더 요구되는 교육기관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관리적 측면의 정보보호가 가장 많이 적용되어 온 정보시스템 분야의 교육과정 관련 연구들도 살펴보았다(전효정 등, 2008). 특히, 실무자 관점을 고려하여 업계와 학계의 요구 사이의 차이를 확인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호 분야의 교육과정 관련 연구 중에서 실무자 관점을 고려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Bogolea and Wijekumar(2004)은 전문가 대상의 설문조사 및 인터뷰, 실무자 대상의 설문조사 등 다양한 접근방식을 사용하여 정보보호 교육과정의 포괄적인 목록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관리적인 측면이 더 요구되는 교육기관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관리적 측면의 정보보호가 가장 많이 적용되어 온 정보시스템 분야의 교육과정 관련 연구들도 살펴보았다(전효정 등, 2008). 특히, 실무자 관점을 고려하여 업계와 학계의 요구 사이의 차이를 확인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Trauth 등(1993)은 정보시스템 관리자, 최종사용자 관리자, 정보시스템 컨설턴트, 정보시스템 교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과 산업에서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내용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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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 파일은 무엇이 있나? 교육기관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NEIS)의 도입으로 개인정보를 전산화하여 보유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증가하였다(디지털타임스, 2003). 교육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 파일은 개인의 학사정보, 건강정보 등 민감한 정보여서, 교육기관의 개인정보유출 사건에 따른 피해는 클 것으로 예상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특히, 대학 입시 근거자료의 목적으로 대학에 제공되는 개인정보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세부적인 성적자료 등 학생부 자료의 28개가 포함되어 있어 더 큰 피해가 우려된다(뉴스1코리아, 2014).
개인정보 취급자의 부주의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교육부는 교육기관에서 발생한 개인정보유출 사건의 주된 원인을 개인정보 취급자의 부주의라고 밝혔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보안 사고가 발생하거나 보안 취약점이 발견될 때의 근본 원인이 되는 것 중에 하나가 인력이며, 인력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정보보호 교육이다(데일리시큐, 2014). 교육부는 개인정보 보호 순회교육, 개인정보보호․개인정보보호법 사이버연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기관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를 위한 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였으나, 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교육장소 및 교육과정이 교육기관의 개인정보 취급자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기관은 어떤 시스템의 도입으로 개인정보를 전산화하여 보유하게 되었나? 교육기관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NEIS)의 도입으로 개인정보를 전산화하여 보유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증가하였다(디지털타임스, 2003). 교육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 파일은 개인의 학사정보, 건강정보 등 민감한 정보여서, 교육기관의 개인정보유출 사건에 따른 피해는 클 것으로 예상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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