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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 해석 기반 종축기동 초음속 비행체의 옆미끄럼각에 따른 흡입구 안정성 분석
Investigation of the Intake Stability of Bank-to-Turn Supersonic Missile under Sideslip Angle Based on CFD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3, 2014년, pp.8 - 16  

박정우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박익수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진상욱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박근홍 (Ant-ship Missile Systems Department,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황기영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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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옆미끄럼각에 따른 초음속 흡입구 버즈마진의 영향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버즈마진은 비행체 종축면에서 획득한 측정 물리량 기반으로 제어 명령을 산출하는 제어기에 의해 안정화 된다고 가정하였다. 해당 분석은 3차원 CFD를 통해 획득한 결과를 기반으로 수행되었으며, 3차원 CFD 해석 데이터는 종축면의 센서 측정 물리량을 모사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종축면 측정치 기반의 제어시스템에서는 기대하지 않은 횡방향 유동 섭동이 총 받음각의 증가의 결과로 나타나며, 이는 엔진 흡입구 성능의 감소를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제어 안정성 또한 줄어들게 되어 보다 큰 제어 마진이 요구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effects of sideslip angle(SA) on the buzz margin of supersonic intake. The buzz margin is assumed to be stabilized by a controller which generates command depending only on the longitudinal sensor measurements. The analysis is performed based on three dimensional CFD resul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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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기동과 무관하게 대기 외란에 의해서도 옆미끄럼각이 발생할수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고정된 비행 마하수 및 받음각 조건에서 옆미끄럼각 정도에 따른 버즈마진의 영향을 분석하고, 옆미끄럼각에 대한 제어 허용 여유를 산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초음속 엔진의 종축기동을 중심으로 설계한 제어기의 옆미끄럼각(SA) 발생에 따른 성능 저하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정량화하여 제어 시스템이 고려해야하는 여유를 판단하고자 한다. 옆미끄럼각 영향도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옆미끄럼각에 따른 흡입구 유동 변화와 제어 시스템을 연계한 연구 결과를 도출할 필요성 있는데, 이를 위해 비행정보 획득시스템을 모의하기 위하여 3차원 전산유체해석(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계산은 옆미끄럼각 1~3°가 발생했을 경우에 대해 수행 하였고, 수치 계산에서 제어 시스템은 버즈마진 10% 제어 안정화를 유지한다고 가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비행 마하수 및 받음각에 따른 최대 전압력 회복율이 유동 진입각에 상관없이 동일한 총 받음각에 대해서 항상 같은 값을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동축형 흡입구가 대칭 구조이므로 타당성을 갖는다.
  • 본 연구에 사용한 버즈마진 제어기의 구조는 초음속 비행체가 종축기동 중심의 비행을 한다는 가정 하에 설계되었다. 비행체가 종축 기동만 한다고 가정하면, 흡입구 유동은 종축방향을 기준으로 대칭이라 가정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고려하는 제어 시스템은 횡축 유동 물리량에 대한 관측 가능성(Observability)이 없으며 따라서 옆미끄럼각 발생 이전과 동일한 마하수 및 받음각을 추정하고 있다면 옆미끄럼각 발생 이전의 전압력을 유지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실제 제어되는 버즈마진은 제어 목표 값보다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에 사용한 버즈마진 제어기의 구조는 초음속 비행체가 종축기동 중심의 비행을 한다는 가정 하에 설계되었다. 비행체가 종축 기동만 한다고 가정하면, 흡입구 유동은 종축방향을 기준으로 대칭이라 가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흡입구 성능 해석이 용의하고, 제어 관점에서 횡축 기동을 포함한 제어로직의 구현을 위해 복잡한 센서 및 주변장치의 소요와 제어로직 자체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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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램제트 엔진의 공기 흡입구의 성능 저하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램제트 엔진의 공기 흡입구는 일반적으로 비행 마하수 및 받음각이 변화함에 따라 흡입 공기유량 감소 및 유동박리와 같은 현상으로 성능이 저하된다. 더구나 흡입구는 초음속 및 아음속의 복합된 유동장이 존재하며 특히 비행 조건이 변함에 따른 충격파 구조변화, 유동박리에 의한 불균일한 유동 그리고 버즈 발생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램제트 엔진는 어떻게 압축된 공기를 획득하는가? 램제트 엔진은 초음속 비행 도중 공기 흡입구의 램 압축을 이용하여 압축된 공기를 획득한다. 공기 압축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동반되는 충격파를 통하여 흡입 공기를 아음속 유동으로 감속 하여 연소에 활용하게 된다.
전압력 회복율(공기 압축비)의 정의는? 전압력 회복율은 자유흐름 전압력 대비 수직 충격파 후단 유동장의 전압력 비율로 정의하였으며, 최대 전압력 회복율(Eq. 1) 대비 임의의 운용 조건 하에서의 전압력 회복율을 이용하여 버즈로부터의 안전한 정도를 의미하는 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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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hsun, U., Merchant, A., Paduano, J.D. and Drela, M., "Design of a Near-Isentropic Supersonic Inlet Using Active Control,"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1, No. 2, pp. 292-299, 2005. 

  2. Smith, R.L., "An Autopilot Design Methodology for Bank-to-Trun Missiles," AFATL-TR-89-49, 1989. 

  3. Park, J.W., Park, I.S., Seo, B.G., Sung, H. G., Ananthkrishinan, N. and Tahk, M. J., "Optimal Terminal Shock Position under Disturbances for Ramjet Supercritical Opera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9, No. 1, pp. 238-248, 2013. 

  4. Hurrell, H.G., "Analysis of Shock Motion in Ducts During Disturbances in Downstream Pressure," NACA TN-4090, 1957. 

  5. Choi, J.H., Lee, J.Y., Yoon, H.G. and Lim, J.S., "Supersonic Air Data Acquisition Algorithm using Total Pressure Sensors," KSPE Spring Conference, pp. 215-218, 2011. 

  6. Peter H. Zipfel, "Modeling and Simulation of Aerospace Vehicle Dynamics 2nd edition," AIAA Education Series, 2007. 

  7. Park, J.W., Sung, H.G. and Tahk, M.J., "Trajectory Optimization of Supersonic Vehicle and its Application," KSPE Spring Conference, pp. 411-413, 2009. 

  8. Schwartz, L.W., "On the Analytic Structure of the Taylor-Maccoll Conical-Flow Solution," Journal of Applied Mathematics and Physics, Vol. 26, pp. 407-414,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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