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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3, 2014년, pp.62 - 69
최성만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명노신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원철 (7th R&D Institute-2,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This paper presents a preliminary study of a convergent divergent nozzle in an afterburning turbofan engine of a supersonic aircraft engine. In order to design a convergent divergent nozzle, cycle model of a low bypass afterburning turbofan engine of which thrust class is 29,000 lbf at a sea level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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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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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성능해석에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주로 이용되고 있는가? | 따라서 가상의 엔진모델을 수치적으로 생성하여 다양한 연구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엔진성능해석은 NASA에서 개발한 NPSS(Numerical Propulsion System Simulation)[5], Boeing 사에서 개발한 ESAY5[6], 그리고 GSP[7] 및 Gasturb[8] 등의 프로그램들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이중 Gasturb 의 경우 사용 환경이 쉽고, 다양한 엔진모델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며, 설계점에 대한 성능해석 후 1차원 기하학적 형상도출이 가능하며, 다양한 항공기 운용영역에서의 탈 설계점 계산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9, 10]. | |
엔진성능해석 프로그램 중 Gasturb의 장점은 무엇인가? | 따라서 가상의 엔진모델을 수치적으로 생성하여 다양한 연구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엔진성능해석은 NASA에서 개발한 NPSS(Numerical Propulsion System Simulation)[5], Boeing 사에서 개발한 ESAY5[6], 그리고 GSP[7] 및 Gasturb[8] 등의 프로그램들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이중 Gasturb 의 경우 사용 환경이 쉽고, 다양한 엔진모델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며, 설계점에 대한 성능해석 후 1차원 기하학적 형상도출이 가능하며, 다양한 항공기 운용영역에서의 탈 설계점 계산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9, 10]. 국내에서는 Choi 등[11]이 F100-PW-229 터보팬 엔진에 대한 성능해석을 Gasturb 11 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며, Kong 등[12]의 경우 중형항공기급 터보팬 엔진인 BR715-56 엔진에 대한 성능모사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 |
후기연소기 장착 터보팬 엔진은 무엇으로 사용되는가? | 초음속 항공기의 추진기관으로 이용되는 후기연소기 장착 터보팬 엔진의 축소-확대 노즐에 대한 예비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상정지 표준 대기에서 29,000 lbf 급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저 바이패스비를 가진 후기 연소기 장착 터보팬 엔진에 대한 사이클 모델을 설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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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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