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후기연소기가 장착된 초음속 항공기용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 성능 모델링
The Performance Modeling of a Low Bypass Turbofan Engine with Afterburner for Supersonic Aircraf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3, 2011년, pp.269 - 278  

최원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고정익선행연구팀) ,  이일우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고정익선행연구팀) ,  양준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고정익선행연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엔진 제작사의 엔진 시뮬레이션 상세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공개되지 않으며 운용자는 엔진제어를 위해 단지 몇몇 파라미터만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엔진 성능모델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가용 자료를 기초로 할 수 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초음속 항공기용 저바이패스 터보팬엔진 성능 모델링에 관해 기술하였다. 대상 엔진은 Pratt and Whitney F100-PW-229 터보팬 엔진을 적용하였다. F100-PW-229 터보팬 엔진성능 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공개된 자료와 문헌 정보를 기초로 하여 설계변수들에 대한 민감도 해석 및 Adaptive Random Search method를 이용한 파라미터 최적화 과정을 통하여 미지의 구성품 특성값들을 예측 적용하였다. 엔진덱 데이터와 구축된 엔진성능 모델의 해석 결과 비교를 통하여 엔진성능 모델이 적합하게 구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tails of engine manufacturer's engine simulations are generally kept secret and only those parameters that are used for control purposes are accessible to users. Hence, there is often only a limited amount of data accessible for creating a performance model of the engine. The performance mod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F100-PW-229 터보팬 엔진 설계점 해석을 위해 수집된 설계변수 이외의 미지수인 설계변수 들에 대하여 추력과 연료소모율에 대한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 고성능의 군용 초음속 항공기는 항상 고속으로 비행하지 않고 필요시에 단시간동안만 추력을 증가시킬 수 있어야 하므로 최신형 전투기에는 터보제트 엔진 보다 우수한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에 후기연소기를 장착하여 사용하고 있다. Military Power 기준의 F100-PW-229 엔진 성능 모델을 기초로 하여 후기연소기를 고려한 엔진 성능 모델로 재구축하여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 Military Power에 대한 설계점 해석 결과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결과값을 산출하였다. 설계점 해석 결과 Gross Thrust Error 0.
  • Military Power는 후기연소기가 작동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최대 가용 추력을 의미한다. Sea level, Mach Number 0.2, ISA, Bleed Air 0%, Power offtake 12kW 조건에 대하여 해석하였다.
  • 셋째, F100-PW-229 엔진의 구성품 값을 적용할 수 없을 때, 일반화된 값을 적용하였다. 넷째, 탈설계점 해석을 위해 참고문헌[4]의 구성품 시험 자료를 기초로 생성한 성능선도를 적용하였다.
  • 엔진 구성품의 특성치는 엔진 제조회사의 고유한 정보이므로 공개되어 있는 자료는 극히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F100-PW-229 터보팬 엔진 압축기 특성과 유사한 압축기 성능선도를 조사하였으며 참고문헌[6]에 나와 있는 압축기 성능 시험 자료를 탈설계점 해석에 적용할 수 있는 압축기 성능선도로 Smooth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시험데이터 사이의 값들은 interpolation을 통해 성능선도를 구축하였다.
  • 특정 엔진들에 대한 흡입구 전압력회복율 정보는 극히 드물며 본 연구에서는 Gasturb에서 기본 적으로 제공하는 흡입구 전압력회복율 선도를 이용하여 해석 시 저속영역에서는 성능이 높게 나타나고 고속영역에서는 성능이 낮게 나타나는 경향성을 보였다. 따라서, 설계점 및 탈설계점의 목표값에 수렴하도록 저속영역에서는 1 이하의 계수값들을 고속영역에서는 1 이상의 계수값들을 적용 반복계산을 통하여 목표값에 수렴하는 성능선도로 재구성하였다. Fig.
  • 실제 성능이 유사한 성능 선도를 얻는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아래와 같이 Gasturb에서 적용하는 축척기법을 적용 하여 유사 구성품 성능 선도를 축척하여 해석에 적용하였다.
  • 또한, 다른 작동점의 값을 혼합하여 보여 주기 때문에 원천데이터로서는 신뢰성이 낮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및 공개된 관련 자료를 기반으로하여 엔진 성능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Table 1은 수집된 F100-PW-229 터보팬 엔진의 기초 성능자료를 보여준다. 정확한 성능 수치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일정 범위안에서 엔진 성능 치를 예측해서 사용해야 함을 알 수 있다.
  • 엔진개발 프로그램의 협력적인 관계에서 후발업체들은 선진업체에서 공개하는 부분적인 사이클 데이터만을 획득 할 수밖에 없기에 엔진 구성품 설계자 및 엔진 성능 연구자들이 가스터빈 시뮬레이션을 개발하는 것은 제한된 정보를 기초로 할 수밖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및 공개된 소수의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후기연소기가 장착된 초음속 항공기용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 성능 모델링을 하였으며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후기연소기가 장착된 초음속 항공기용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 성능을 모델링 하기 위해 F100-PW-229 엔진을 적용하였으며 엔진 성능 모델링을 위해 Gasturb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였다. 웹사이트 및 공개된 자료를 통하여 획득한 F100-PW-229 엔진관련 자료와 구성품 특성치 및 설계변수들에 대한 적절한 가정을 적용하여 엔진 성능 모델링을 하였으며 민감도 해석 및 최적화 해석을 통해 신뢰성을 향상 시켰다.
  • 기초적인 F100-PW-229 엔진관련 자료와 구성품 특성을 웹사이트 및 공개된 자료를 통하여 구하였다. 사용할 수 있는 자료의 한계로 인하여 엔진 성능 모델링을 하기 위해 몇몇 값들은 적절한 가정을 하여 적용하였으며 설계변수들에 대해 민감도 해석 및 최적화 해석을 통해 신뢰성을 향상 시켰다. 엔진의 정확한 세부성능은 엔진 제작사의 성능표로부터 알 수 있지만 초기 설계 단계에서는 설계점 및 탈설계점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엔진의 성능을 구하게 된다.
  • 설계 변수 중 Turbine Cooling Air, Fan과 터빈 효율이 엔진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민감도가 큰 변수들을 주요 설계변수로 설정하였다.
  • 설계점 성능자료가 명확히 확보되지 않은 관계로 엔진에 대한 설계점을 최적화 방법을 통해 산출하였다.
  • 둘째, 연소기의 압력손실은 터빈입구온도와 독립적이다. 셋째, F100-PW-229 엔진의 구성품 값을 적용할 수 없을 때, 일반화된 값을 적용하였다. 넷째, 탈설계점 해석을 위해 참고문헌[4]의 구성품 시험 자료를 기초로 생성한 성능선도를 적용하였다.
  • 엔진덱을 통한 후기연소기를 적용한 엔진 성능 값에 수렴하기 위하여 Gasturb의 파라메트릭 반복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후기연소기 설계변수값을 설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설계점 해석을 수행 하였다. Seal Level, ISA 조건에서 후기연소기 적용 엔진 성능 값은 Gross Thrust 113.
  • 본 연구에서는 후기연소기가 장착된 초음속 항공기용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 성능을 모델링 하기 위해 F100-PW-229 엔진을 적용하였으며 엔진 성능 모델링을 위해 Gasturb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였다. 웹사이트 및 공개된 자료를 통하여 획득한 F100-PW-229 엔진관련 자료와 구성품 특성치 및 설계변수들에 대한 적절한 가정을 적용하여 엔진 성능 모델링을 하였으며 민감도 해석 및 최적화 해석을 통해 신뢰성을 향상 시켰다. Military Power 설계점 해석 결과 Gross Thrust Error 0.
  • 본 연구에서 F100-PW-229 엔진 성능 모델링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가정을 적용하였다. 첫째, 설계점은 해면상태, 정적 조건이다. 둘째, 연소기의 압력손실은 터빈입구온도와 독립적이다.
  • 터빈 성능 선도의 경우 터빈의 운용 범위가 매우 좁기 때문에 Gasturb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터빈성능선도를 스케일링하여 해석에 적용하였다. Fig.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에서는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 성능을 모델링하기 위해 F100-PW-229 엔진을 적용하였다. 기초적인 F100-PW-229 엔진관련 자료와 구성품 특성을 웹사이트 및 공개된 자료를 통하여 구하였다. 사용할 수 있는 자료의 한계로 인하여 엔진 성능 모델링을 하기 위해 몇몇 값들은 적절한 가정을 하여 적용하였으며 설계변수들에 대해 민감도 해석 및 최적화 해석을 통해 신뢰성을 향상 시켰다.
  • 본 논문에 적용한 저바이패스 F100-PW-229 엔진은 후기연소기가 장착된 엔진이며, F-15 및 F-16에 사용된다. F100-PW-229 엔진은 3단 팬과 10단의 압축기, 2단 저압터빈과 2단 고압터빈으로 구성되어 있는 쌍스풀 터보팬 엔진 형태를 가진다.
  • 본 논문에서는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 성능을 모델링하기 위해 F100-PW-229 엔진을 적용하였다. 기초적인 F100-PW-229 엔진관련 자료와 구성품 특성을 웹사이트 및 공개된 자료를 통하여 구하였다.
  • F100-PW-229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의 터빈 냉각공기 유량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터빈의 수명과 엔진 성능 값을 고려하여 설정해야 한다. 본 해석에 적용된 값은 엔진 코어 질유량의 15%~25% 범위안에서 터빈 냉각 공기 유량을 설정하였다[3].

데이터처리

  • 따라서, F100-PW-229 터보팬 엔진 압축기 특성과 유사한 압축기 성능선도를 조사하였으며 참고문헌[6]에 나와 있는 압축기 성능 시험 자료를 탈설계점 해석에 적용할 수 있는 압축기 성능선도로 Smooth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시험데이터 사이의 값들은 interpolation을 통해 성능선도를 구축하였다. Fig.

이론/모형

  • 또한, 이 방법의 수렴은 전적으로 무작위 추정치(random trialnumber) 의 평균값과 분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렴속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Random Search method를 일부 수정한 Adaptive Random Search method를 사용하였다. Adaptive Random Search method는 현재까지의 최적화 과정에서 보여준 경로를 바탕으로 무작위 추정치의 평균값과 분산을 최적화 단계마다 보정해 주는 방법이다.
  • 본 논문에서는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 모델링을 위해 Gasturb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Gasturb는 가스터빈 엔진의 설계점, 탈설계점 해석 및 성능해석, 구성품들에 대한 설계를 할 수 있으면 파라메트릭 해석을 통하여 최적의 사이클 해석이 가능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100-PW-229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의 추력은? F100-PW-229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은 Military Power, 79.1kN, Maximum Afterburner Power, 129.6kN의 추력을 발생하며 비연료소모 율은 Military Power, 77.5kg/kN·h, Maximum Afterburner Power, 197.
F100-PW-229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의 비연료소모율은? 1kN, Maximum Afterburner Power, 129.6kN의 추력을 발생하며 비연료소모 율은 Military Power, 77.5kg/kN·h, Maximum Afterburner Power, 197.8kg/kN·h의 특성을 가진다.
엔진 성능모델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가용 자료를 기초로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엔진 제작사의 엔진 시뮬레이션 상세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공개되지 않으며 운용자는 엔진제어를 위해 단지 몇몇 파라미터만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엔진 성능모델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가용 자료를 기초로 할 수 밖에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최원, 유재호, 정인면, 이일우, "항공기 개념 설계를 위한 가스터빈 엔진 성능 모델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0. 4, pp. 293-296. 

  2. Joachim Kurzke, "How to Create a Preformance Model of a Gas Turbine from a Limited Amount of information", Proceeding of ASME Turbo Expo 2005 Power for Land, Sea, and Air Reno-Tahoe, June 6-9, 2005. 

  3. Aik Soon Lee, Riti Singh, S D Probert, "Modeling of the Performance of a F100-PW229 Equivalent Engine under Sea-Level Static Conditions", 4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Aug, 2-5, 2009. 

  4. CHILDRE, MARK T, MCCOY, KEVIN D, "Flight test of the F100-PW-220 engine in the F-16",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5 no. 5, 1989, pp. 620-625 

  5. David Bridges, "Thrust and Drag Models for Performance Calculations for High-Speed Aircraft", 45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Nevada, Jan. 8-11, 2007. 

  6. B. L. Koff, "F100-PW-229 Higher Thrust in Same Frame Size", J. Eng. Gas Turbines Power, Volume 111 Issue 2, April, 1989. 

  7. KHALID, S. J., "Role of dynamic simulation in fighter engine design and development".,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8 no.1, 1992, pp. 219-226. 

  8. Walsh, P. P., and Fletcher, P., "Gas-Turbine Performance", Blackwell Science, Oxford, 2004. 

  9. Cumpsty, N. A., "Jet Propulsion: A Simple Guide to the Aerodynamic and Thermodynamic Design and Performance of Jet Engines-2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UK, 2003. 

  10. Mattingly, J. D., "Elements of Propulsion: Gas Turbines and Rocket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Reston, VA, USA, 2006. 

  11. 황진석, 문희장, 구자예, "터보팬 엔진에서 터빈 냉각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적 해석", 한국항공운항학회, 한국항공운항학회지, 2006, pp. 15-21. 

  12. Joachim Kurzke, "Gasturb 11 user manual", 2008. 

  13. Joachim Kurzke, "Smooth C 8.1 user manual", 2008. 

  14. Joachim Kurzke, "Smooth T 8 user manual", 2003.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