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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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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항공기의 추진기관으로 이용되는 후기연소기 장착 터보팬 엔진의 축소-확대 노즐에 대한 예비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상정지 표준 대기에서 29,000 lbf 급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저 바이패스비를 가진 후기 연소기 장착 터보팬 엔진에 대한 사이클 모델을 설정하였다. 설정된 모델 엔진을 이용하여 Gasturb 12 소프트웨어로 설계점에 대한 성능해석을 수행하여 터빈 후방에서의 일차원 유동특성을 얻을 수 있었다. 항공기 이륙시의 최대추력 조건으로부터 바이패스 덕트와 코어엔진에서 흐르는 가스유동으로부터 엔진의 크기 및 형상에 대한 기본제원을 도출하였다. 탈 설계점 성능해석은 최대 비행 마하수 2.0, 최고 비행고도 15,000 m로 운용되는 항공기의 다양한 운용조건에 대하여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preliminary study of a convergent divergent nozzle in an afterburning turbofan engine of a supersonic aircraft engine. In order to design a convergent divergent nozzle, cycle model of a low bypass afterburning turbofan engine of which thrust class is 29,000 lbf at a sea level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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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연구에서 초음속 축소 확대노즐의 기하학적 형상 및 상응하는 배기가스의 공기-연료 혼합비 등의 열역학적 특성을 적절하게 적용하지는 못하여 실용적인 의미가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신 초음속 항공기인 F-35 등의 운용영역과 유사한 조건을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최대 비행마하수 2.

가설 설정

  • 11에 제시되어 있다. 이때 순항 비행 시는 후기연소기의 작동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 하였다. 배기가스 유량은 각각 99 kg/s와 138 kg/s 로 약 1.
  • 축소확대 노즐의 면적비는 설계점에서 1.2로설정하였으며, 비행속도에 따른 최대한의 엔진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Fig. 2와 같이 비행 마하 수에 따라 노즐 면적비가 변동하도록 설정하였다. 이때 노즐의 면적비는 노즐 목면적에 유량계 수를 반영한 유효노즐 목면적(A8)과 노즐 출구면 적(A9)의 비로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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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성능해석에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주로 이용되고 있는가? 따라서 가상의 엔진모델을 수치적으로 생성하여 다양한 연구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엔진성능해석은 NASA에서 개발한 NPSS(Numerical Propulsion System Simulation)[5], Boeing 사에서 개발한 ESAY5[6], 그리고 GSP[7] 및 Gasturb[8] 등의 프로그램들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이중 Gasturb 의 경우 사용 환경이 쉽고, 다양한 엔진모델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며, 설계점에 대한 성능해석 후 1차원 기하학적 형상도출이 가능하며, 다양한 항공기 운용영역에서의 탈 설계점 계산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9, 10].
엔진성능해석 프로그램 중 Gasturb의 장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가상의 엔진모델을 수치적으로 생성하여 다양한 연구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엔진성능해석은 NASA에서 개발한 NPSS(Numerical Propulsion System Simulation)[5], Boeing 사에서 개발한 ESAY5[6], 그리고 GSP[7] 및 Gasturb[8] 등의 프로그램들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이중 Gasturb 의 경우 사용 환경이 쉽고, 다양한 엔진모델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며, 설계점에 대한 성능해석 후 1차원 기하학적 형상도출이 가능하며, 다양한 항공기 운용영역에서의 탈 설계점 계산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9, 10]. 국내에서는 Choi 등[11]이 F100-PW-229 터보팬 엔진에 대한 성능해석을 Gasturb 11 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며, Kong 등[12]의 경우 중형항공기급 터보팬 엔진인 BR715-56 엔진에 대한 성능모사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후기연소기 장착 터보팬 엔진은 무엇으로 사용되는가? 초음속 항공기의 추진기관으로 이용되는 후기연소기 장착 터보팬 엔진의 축소-확대 노즐에 대한 예비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상정지 표준 대기에서 29,000 lbf 급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저 바이패스비를 가진 후기 연소기 장착 터보팬 엔진에 대한 사이클 모델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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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all, R.E., The Fundamentals of Aircraft Combat Survivability Analysis and Design, AIAA Education Series, 2nd Edition, 2003. 

  2. Mahulikar, S.P., Rao, G.A. and Kolhe, P.S., "Infrared Signatures of Low Flying Aircraft and Their Rear Fuselage Skin's Emissivity Optimis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43, No. 1, pp. 226-232, 2006. 

  3. Sonawane, H.R. and Mahulikar, S.P., "Tacktical Air Warface: Generic Model for Aircraft Susceptibility to Infrared Guided Missiles," Journal of Aerospace Sicence Technology, Vol. 16, No. 4, pp. 249-260, 2011. 

  4. Go, G.Y., Kim, M.Y. and Baek, S.W., "Effects of Flight Conditions on IR Signature from Aircraft Exhaust Plu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6, No. 5, pp. 58-66, 2012. 

  5. Follen, G. and Aubuchon, M., "Numerical Zooming Between a NPSS Engine System Simulation and a One-Dimensional High Compressor Analysis Code," NASA TM-2000-209913, 2000. 

  6. Kang, M.C., Ki, J.Y. and Kong, C.D., "A Study on Performance Analysis of Turbofan Engine using EASY5,"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2002 Spring Symposium, pp. 445-448, 2002. 

  7. National Aerospace Laboratory NLR, GSP11 User's Manual, 2011. 

  8. Kurzke, J., Gasturb 12 User Manual, www.gasturb.de, 2012. 

  9. Kurzke, J., "Model Based Gas Turbine Parameter Corrections," Proceedings of 2003 ASME Turbo Expo, GT2003-38234, 2003. 

  10. Kurzke, J., "Modeling the Thrust Management of Commercial Airliners," International Symposium on Air Breathing Engine 2013, ISABE-2013-1430, 2013. 

  11. Choi, W., You, H.J. and Lee, I.W., "The Performance Modeling of a Low Bypass Turbofan Engine for Supersonic Ai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6, pp. 79-88, 2010. 

  12. Kong, C.D., Kang, M.C. and Park, G.L., "Study on Component Map Generation and Performance Simulation of 2-spool Separate Flow Type TurbofanEngine using SIMULIN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1, pp. 70-79, 2013. 

  13. Kim, J.Y., Chun, S.H., Myong, R.S. and Kim, W.C.,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Various Flight Conditions on Plume Infrared Sign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3, pp. 185-193, 2013. 

  14. Moon, H., Yang, Y.R., Chun, S.H., Choi, S.M., Myong, R.S. and Cho, T.H., "Computation of Flowfield and Infrared Signature in Aircraft Exhaust System for IR Reduct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7, pp. 652-659, 2011. 

  15. Mattingly J.D., Heiser W.H and Pratt., D.T., Aircraft Engine Design, AIAA Education Series, 2002. 

  16. Lambert M., Jane's All the Worlds Aircraft,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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