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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3, 2014년, pp.84 - 91
강동혁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안규복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임병직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한상훈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최환석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서성현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김홍집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he flow rate control of a cavitating venturi has been investigated with downstream pressure variation. A set of cavitating venturies for a liquid rocket engine thrust chamber firing test facility have been designed and manufactured. The flow characteristics of the cavitating venturies have been 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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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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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의 추진 장치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액체로켓엔진의 추진 장치는 추력을 발생시키는 엔진과 추진제 공급 장치로 구성되는데, 추진제 공급 장치는 추진제 공급량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안정적인 연소를 이루고 원하는 추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액체로켓엔진의 시험 시, 점화과정에서 연소실 압력은 대기압에서 설계압력까지 넓은 영역에서 변화하며, 연소불안정 현상과 같은 원치 않은 현상이 발생할 때에도 큰 압력 변동을 겪을 수 있다. | |
캐비테이션 벤튜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이런 목적을 이루기 위해 로켓엔진 시험설비에서 널리 사용되는 것이 캐비테이션 벤튜리(Cavitating venturi)이다[1,2]. 캐비테이션 벤튜리는 상류의 압력에만 영향을 받음으로써, 연소 초기의 Hard start에서도 유량 변화를 방지하고, 이상 연소에 의한 연소실 압력 변동과 이에 따른 추진제 공급 변화를 방지한다. 일정한 유량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캐비테이션 벤튜리의 목(Throat)에서 공동현상(Cavitation)이 발생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상하류의 압력차, 유량, 목직경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 | |
엑체로켓엔진 설비 측면에서는 넓은 압력 범위와 압력 진동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유량 공급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액체로켓엔진의 추진 장치는 추력을 발생시키는 엔진과 추진제 공급 장치로 구성되는데, 추진제 공급 장치는 추진제 공급량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안정적인 연소를 이루고 원하는 추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액체로켓엔진의 시험 시, 점화과정에서 연소실 압력은 대기압에서 설계압력까지 넓은 영역에서 변화하며, 연소불안정 현상과 같은 원치 않은 현상이 발생할 때에도 큰 압력 변동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설비 측면에서는 넓은 압력 범위와 압력 진동 조건에서도안정적인 유량 공급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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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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