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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 연소시험설비에서의 캐비테이션 벤튜리 유량공급 특성
Flow Control Characteristics of Cavitating Venturi in a Liquid Rocket Engine Test Facility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3, 2014년, pp.84 - 91  

강동혁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안규복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임병직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한상훈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최환석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서성현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김홍집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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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하류의 압력 변동이 있을 때 캐비테이션 벤튜리에 의한 유량 제어 성능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액체로켓엔진 연소시험설비에 적용할 캐비테이션 벤튜리를 설계, 제작하였다. 캐비테이션 벤튜리에 대한 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유량 특성을 분석한 결과 캐비테이션 벤튜리는 캐비테이션이 발생하는 영역에서 일정한 유량을 공급하는 것이 입증되었다. 그러나 실제공급압력이 설계압력보다 작을 경우 캐비테이션 벤튜리의 기능을 하지 못해 유량을 일정하게 공급할 수 없는 구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w rate control of a cavitating venturi has been investigated with downstream pressure variation. A set of cavitating venturies for a liquid rocket engine thrust chamber firing test facility have been designed and manufactured. The flow characteristics of the cavitating venturies have been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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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캐비테이션 발생에 대한 유동해석을 수행하여 사용된 벤튜리 전후의 압력차와 이에 따른 유량관계를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이를 연소시험에서의 결과와 비교하여 사용된 캐비테이션 벤튜리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지는 본 연구의 결과들은 향후 구축될 추력기 수준으로부터 고추력 엔진까지 다양한 규모의 연소시험 설비에 적용할 수 있는 유량 공급용 캐비테이션 벤튜리에 대하여 설계자료를 정립하기 위한 데이터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점화초기에는 연소실 압력이 대기압 상태로서 추진제의 공급유량은 설계치 이상으로 되기 때문에 추진제 과잉공급으로 인해 Hard-start가 발생하여 설비나 개발시제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초기의 Hard-start를 방지하고, 안정된 연소를 위해 일정한 유량을 공급할 수 있는 캐비테이션 벤튜리를 설계, 제작하였다. 캐비테이션 밴튜리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연소시험을 수행하고, 추가적으로 유동해석을 통해 실제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캐비테이션 현상은 기체-액체 다상 유동 특징이 나타나는 물리적 현상이므로 ANSYS/Fluent의 다상유동 모델 중의 하나인 Mixture modeling 방법을 이용하였고, 캐비테이션 모델링으로 Schnerr-sauer 모델이 적용되었다[10]. 해석은 난류를 고려한 2차원 축대칭 정상 상태의 모델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수치기법은 압력기반 기법(Pressure-based solver)의 일종인 Coupled 기법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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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로켓엔진의 추진 장치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액체로켓엔진의 추진 장치는 추력을 발생시키는 엔진과 추진제 공급 장치로 구성되는데, 추진제 공급 장치는 추진제 공급량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안정적인 연소를 이루고 원하는 추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액체로켓엔진의 시험 시, 점화과정에서 연소실 압력은 대기압에서 설계압력까지 넓은 영역에서 변화하며, 연소불안정 현상과 같은 원치 않은 현상이 발생할 때에도 큰 압력 변동을 겪을 수 있다.
캐비테이션 벤튜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런 목적을 이루기 위해 로켓엔진 시험설비에서 널리 사용되는 것이 캐비테이션 벤튜리(Cavitating venturi)이다[1,2]. 캐비테이션 벤튜리는 상류의 압력에만 영향을 받음으로써, 연소 초기의 Hard start에서도 유량 변화를 방지하고, 이상 연소에 의한 연소실 압력 변동과 이에 따른 추진제 공급 변화를 방지한다. 일정한 유량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캐비테이션 벤튜리의 목(Throat)에서 공동현상(Cavitation)이 발생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상하류의 압력차, 유량, 목직경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
엑체로켓엔진 설비 측면에서는 넓은 압력 범위와 압력 진동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유량 공급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액체로켓엔진의 추진 장치는 추력을 발생시키는 엔진과 추진제 공급 장치로 구성되는데, 추진제 공급 장치는 추진제 공급량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안정적인 연소를 이루고 원하는 추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액체로켓엔진의 시험 시, 점화과정에서 연소실 압력은 대기압에서 설계압력까지 넓은 영역에서 변화하며, 연소불안정 현상과 같은 원치 않은 현상이 발생할 때에도 큰 압력 변동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설비 측면에서는 넓은 압력 범위와 압력 진동 조건에서도안정적인 유량 공급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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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andall, L.N., "Rocket Applications of the Cavitating Venturi", Journal of the American Rocket Society, Vol. 22, No. 1, pp. 28-38, 1952. 

  2. Ghassemi, H. and Fasih, H.F., "Application of small size cavitating venturi as flow controller and flow meter," Flow Measurement and Instrumentation, Vol. 22, No. 5, pp. 406-412, 2011. 

  3. Yazici, B., "Numerical &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Flow Through a Cavitation Venturi," Recent Advances in Space Technologies, pp. 236-241, 2007. 

  4. Kumar, P.S. and Pandit, A.B., "Modeling Hydrodynamic Cavitation," Chemical Engineering & Technology, Vol. 22, No. 12, pp. 1017-1027, 1999. 

  5. Xu, C., Heister, D. and Field, R., "Modeling Cavitating Venturi Flow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8, No. 6, pp. 1227-1234, 2002. 

  6. Ulas, A., "Passive Flow Control in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with Cavitating Venturi," Flow Measurement and Instrumentation, Vol. 17, pp. 93-97, 2006. 

  7. Kim, S.H., Lim, B.J., Han, Y.M., Seol, W.S., Lee, S.Y. and Moon, I.Y., "LOx/Kerosene Sub-scale LRE Firing Test Facility", Proceedings of The KSPE Fall Conference, pp. 166-169, 2004. 

  8. Kang, D.H., Lim, B.J., Moon, I.Y., Seo, S.H., Han, Y.M. and Choi, H.S., "Operation and Maintenance Techniques for Liquid Rocket Combustor Ground Firing Test Facilit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1, No. 3, pp. 43-49, 2007. 

  9. ANSYS Fluent Ver. 13 manual reference. 

  10. Schnerr, G.H. and Sauer, J., "Physical and Numerical Modeling of Unsteady Cavitation Dynamics," In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phase Flow, New Orleans, USA,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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