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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5 no.6, 2014년, pp.690 - 699
양우용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 박지훈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 배준우 (삼성탈레스) , 강성철 (삼성탈레스) , 김찬홍 (국방과학연구소) , 명로훈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Jet engine modulation(JEM) is a technique used to identify the jet engine type from the radar target signature modulated by periodic rotation of the jet engine mounted on the aircraft target. As a new approach of JEM, this paper proposes an automatic algorithm for extracting the jet engine inform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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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M 신호에 시간축의 자기상관도 및 주파수 축의 스펙트럼을 적용하여 제트엔진의 주요 특성들을 구했을 때 문제점은? | 이전 JEM 연구에서는 주파수 스펙트럼 만을 이용하거나[1], 보다 진보된 방법으로서 획득한 JEM 신호에 시간축의 자기상관도 및 주파수 축의 스펙트럼을 적용하여 제트엔진의 회전주기 및 날개개수 등과 같은 주요 특성을 추출한 바 있다[3],[4]. 그러나 이러한 접근에는 크게 2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제트엔진의 회전속도를 구하기 위해 자기상관도의 첨두치(peak)를 탐지하는 과정에서, JEM 신호의 다양성으로 인해 적절한 탐지 임계값 선택의 문제 및 첨두치 탐지의 오류 가능성이 발생한다. 둘째, 회전 속도 추정 후의 JEM 스펙트럼 해석과정에서, 실제 날개 개수에 해당하는 선 스펙트럼을 포함시키기 위한 추출 순위에 따라 원하는 성분을 추출하지 못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실제 날개개수가 42인데, 날개개수 후보군 중에 21이 있다면, 하모닉 룰에 의해 21개를 날개개수로 판정하는 오류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추출 결과에 대해 하모닉 규칙을 낮은 차수에서 높은 차수까지 순차적으로 적용하는지, 혹은 각 차수별로 개별적으로 적용하는지에 따라 각기 다른 날개개수가 도출될 수 있다. 즉, 최대 진폭을 가지는 날개개수가 96인 경우, 1/2 하모닉으로는 48, 1/4 하모닉으로는 24, 1/6 하모닉으로는 16의 날개개수가 도출되므로, 알고리즘 수정이 필요하다. | |
제트엔진 변조 식별기법이란? | 제트엔진 변조(Jet Engine Modulation: JEM) 식별기법은 항공기 표적에 장착된 제트엔진의 주기적인 회전에 의해 변조되는 레이더 신호로부터 제트엔진 및 이를 장착한 항공기의 종류를 식별하는 기법[1],[2]이다. JEM은 SAR(Syn-thetic Aperture Radar) 및 ISAR(Inverse SAR) 영상처럼 표적의 형태에 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지만, 신호의 주기성을 바탕으로 장착 엔진의 날개개수와 같은 세부적인 표적의 특성을 제공할 수 있다. | |
JEM 식별기법의 특징은? | 제트엔진 변조(Jet Engine Modulation: JEM) 식별기법은 항공기 표적에 장착된 제트엔진의 주기적인 회전에 의해 변조되는 레이더 신호로부터 제트엔진 및 이를 장착한 항공기의 종류를 식별하는 기법[1],[2]이다. JEM은 SAR(Syn-thetic Aperture Radar) 및 ISAR(Inverse SAR) 영상처럼 표적의 형태에 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지만, 신호의 주기성을 바탕으로 장착 엔진의 날개개수와 같은 세부적인 표적의 특성을 제공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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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Lim, J. H. Yoo, C. H. Kim, K. I. Kwon, and N. H. Myung, "Radar cross section measurements of a realistic jet engine structure with rotating parts", J. of Electromagn. Waves and Appl., vol. 25, pp. 999-1008, 2011.
H. Lim, "Scattering and feature analysis of jet engine modulation effect of aircraft engine models for non-cooperative target recognition", Ph.D. thesis, Dept. Electronic Engineering, KAIST, Daejon, Korea, 2000.
G. Yunchao, S. Engang, S. Baifeng, and S. Zhengyan, "Application of complex empirical mode decomposition in separation of multiple targets using a single vector sensor", IEEE Int. Conf. Neural Network & Signal Processing, Zhengian, China, pp. 294-298, Jun. 2008.
G. Rilling, P. Flandrin, P. Goncalves, and J. Lilly, "Bivariate empirical mode decomposition", IEEE Signal Process. Lett., vol. 14, pp. 936-939, Dec. 2007.
homepage with the list of jet engines: http://www.readbag. com/howellinst-howellweb-pdfs-aircrafttoengref
H. Lim, J. H. Park, J. H. Yoo, C. H. Kim, K. I. Kwon and N. H. Myung, "Joint time-frequency analysis of radar micro-doppler signatures from aircraft engine models", J. of Electromagn. Waves and Appl., vol. 25, pp. 1069-108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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