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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소 EMD를 이용한 미약한 JEM의 관측 범위에서 JEM 성분의 추출
Extraction of the JEM Component in the Observation Range of Weakly Present JEM Based on Complex EMD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5 no.6, 2014년, pp.700 - 708  

박지훈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  양우용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  배준우 (삼성탈레스) ,  강성철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  김찬홍 (국방과학연구소) ,  명로훈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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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엔진 변조(Jet Engine Modulation: JEM)는 회전하는 제트엔진 터빈으로부터의 전자기 산란에 따른 레이더 신호의 주파수 변조 현상이다. JEM은 표적의 고유한 정보를 제공하여 대표적인 레이더 표적 인식 수단으로 활용되나, JEM 성분이 미약하게 존재하는 레이더 관측 범위에서는 JEM에 의한 레이더 표적 인식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복소 신호의 경험적인 모드분리법(Complex Empirical Mode Decomposition: CEMD)를 이용하여 레이더 신호를 여러 기본성분인 고유 모드 함수(Intrinsic Mode Function: IMF)로 분리하고, 신호의 이심률을 기반으로 이들 IMF를 조합하는 근거를 제공하여 JEM 성분을 추출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다양한 신호에 대한 적용 결과를 통하여 제안된 기법이 JEM의 명확성을 개선하는 한편, JEM 해석의 유효 관측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et engine modulation(JEM) is a frequency modulation phenomenon of the radar signal induced by electromagnetic scattering from a rotating jet engine turbine. Although JEM can be used as a representative radar target recognition method by providing unique information on the target, its recognition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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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JEM이 미약하게 존재하는 관측 범위에서 JEM 성분을 효과적으로 추출하기 위한 기법을 제시하였다. JEM의 관측가능 범위는 통상 제트엔진 터빈의 회전축을 기준으로 60° 내외로 알려져 있어, 그 이후의 범위에 대해서는 JEM 성분이 포착되지 않거나 미약하게 존재하게 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미약한 JEM 성분을 추출하기 위해 원 신호를 여러 단위성분들로 분리하고, 최소의 ε값을 갖도록 이들 단위성분들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JEM 성분을 복원한다.

가설 설정

  • CEMD는 기본성분 IMF를 산출하기 위해 신호성분의 회전양상을 중요한 근거로 삼으며, 모든 복소 신호는 여러 회전성분들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가정한다. 또한, IMF의 추출순서는 신호의 회전속도와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 그러나 여기서는 JEM이 미약하게 관측되는 범위에서 JEM 성분의 최대 진폭이 body 성분의 진폭에 비해 —15 dB 이상 작은 상황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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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EM의 특성으로 인해 무엇이 가능한가? 제트엔진 변조(Jet Engine Modulation: JEM)란 레이더 신호가 항공기 표적에 장착되어 회전하는 제트엔진 터빈으로부터 산란되어 레이더 신호의 주파수 및 위상에 변조를 일으키는 현상으로서, 도플러 주파수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마이크로 도플러의 특성을 갖는다[1],[2]. 이러한 JEM의 특성에는 제트엔진의 구조 및 회전정보가 반영되므로, 이를 통해 회전속도, 날개개수와 같은 항공기에 탑재된 제트엔진의 고유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따라서 JEM은 레이더 영상이나 거리 측면도(range profile)와 같은 타 수단을 보완하는 동시에 대표적인 레이더 표적인식의 수단으로 활용된다.
JEM에 의한 표적 인식 성능이 저하되는 이유는? 이는 제트엔진 터빈 날개(blade)가 제트엔진의 외벽에 둘러싸인 채 흡입구(intake)의 내부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X-band 기준 10 λ 이내) 관측각(회전축과 레이더 LOS가 이루는 각도)에 따른 JEM의 강도는 외벽의 깊이, 흡입구의 직경, 회전날개의 휘어짐 정도(skewness)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관측각이 60°보다 커지면 레이더 신호가 제트엔진의 구조에 의해 일부 차단되어 터빈날개의 움직임을 포착하기 어려우므로, JEM 성분은 제트엔진 몸체의 산란성분(이하 body 성분)에 비해 매우 약화된다. 따라서 제트엔진을 장착한 항공기가 이러한 레이더의 관측 범위 내에 위치하면 JEM에 의한 표적 인식 성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제트엔진 변조란? 제트엔진 변조(Jet Engine Modulation: JEM)란 레이더 신호가 항공기 표적에 장착되어 회전하는 제트엔진 터빈으로부터 산란되어 레이더 신호의 주파수 및 위상에 변조를 일으키는 현상으로서, 도플러 주파수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마이크로 도플러의 특성을 갖는다[1],[2]. 이러한 JEM의 특성에는 제트엔진의 구조 및 회전정보가 반영되므로, 이를 통해 회전속도, 날개개수와 같은 항공기에 탑재된 제트엔진의 고유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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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R. Bell, R. A. Grubbs, "JEM modeling and measurement for radar target identification", IEEE Trans. Aerosp. Electron. Syst., vol. 29, no. 1, pp. 73-87, Jan. 1993. 

  2. H. Lim, J. H. Park, J. H. Yoo, C. H. Kim, K. I. Kwon, and N. H. Myung, "Joint time-frequency analysis of radar micro-Doppler signatures from aircraft engine models", J. of Electromagn. Waves and Appl., vol. 25, pp. 1069-1080, 2011. 

  3. T. Thayaparan, S. Abrol, E. Riseborough, L. Stankovic, D. Lamothe, and G. Duff, "Analysis of radar micro-Doppler signatures from experimental helicopter and human data", IET Radar Sonar Navig., vol. 1, no. 4, pp. 289- 299, Aug. 2007. 

  4. J. H. Park, H. Lim, and N. H. Myung, "Analysis of jet engine modulation effect with extended Hilbert-Huang transform", IET Electron. Lett., vol. 49, no. 1, pp. 215- 216, Jan. 2013. 

  5. G. Rilling, P. Flandrin, P. Goncalves, and J. Lilly, "Bivariate empirical mode decomposition", IEEE Signal Process. Lett., vol. 14, pp. 936-939, Dec. 2007. 

  6. A. Ahrabian, N. Rehman, and D. Mandic, "Bivariate empirical mode decomposition for unbalanced real-world signals", IEEE Signal Process. Lett., vol. 20, pp. 245- 248, Mar. 2013. 

  7. Q. Zhang, T. S. Yeo, H. S. Tan and Y. Luo, "Imaging of a moving target with rotating parts based on the Hough transform", IEEE Trans. Geosci. Remote Sens., vol. 46, pp. 291-299, Jan. 2008. 

  8. G. Rilling, P. Flandrin, "One or two frequencies? The empirical mode decomposition answers", IEEE Trans. Signal Process,. vol. 56, pp. 85-95, Ja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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