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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예술로서 건축 디자인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ymbolism of Architectural Design as an Applied Art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3 = no.104, 2014년, pp.83 - 91  

송석현 (신안산대학교 실내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applied art, Architecture is a synthetic art for dwelling and settlement. It has started with the origin of the human. and Artistical-technological indicator, include not only materiality but also immateriality such as history and society. After 20C, various categories of thinking is a undergo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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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상징성을 모더니즘 이후 디자인 개념을 통해 정의하고 그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응용예술로서 현대건축이 전달하고자 하는 패러다임의 재생, 키치적 이미지의 유희성, 기호적 가시성과 명료성 등과 같은 다양한 표현 및 형태 사례로 분류,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체계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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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용예술로서의 디자인은 무슨 의미인가? 응용예술로서의 디자인(design)3)은 ‘계획을 도표에 의해 표시한다.’라는 뜻으로 이미지(image)와 아이디어(idea)로 구성된다. 이미지의 경우 1차적 지각을 통한 시각적 형태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2차적인 감정까지도 포함하게 되고 아이디어(idea)는 이를 실현하고자 구체적인 방법을 구상하는 관념적 실체화(realization)활동을 의미한다.
디자인이 갖는 표층적 혹은 심층적인 의미는? 디자인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표층적, 심층적 사고를 반영한다.4) 전자의 경우 물리적 대상을 시각적인 형태로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후자는 추상화단계를 거침으로써 고유한 의미만을 내포한 채 재구성되기도 한다. 디자인 자체가 하나의 초기 대상을 충분히 합리적인 동시에 미적 기준에도 부합하도록 ‘새로운’ 상태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므로 상징성은 이해와 해석을 위한 필연적 요소로서 다양한 단편들의 조합으로 존재한다.
디자인이 반영하는 것은? 디자인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표층적, 심층적 사고를 반영한다.4) 전자의 경우 물리적 대상을 시각적인 형태로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후자는 추상화단계를 거침으로써 고유한 의미만을 내포한 채 재구성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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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길성호, 현대건축사고론, 미건사, 1998 

  2. 김정태. 건축형태의 디자인원리. 기문당, 1990 

  3. 스즈키 히로유키. 서양 근 .현대 건축의 역사, 시공사, 2003 

  4. 함정도,손유찬 공저, 공간디자인과조형연습, 기문당, 2005 

  5. Bryan Lawson, 윤장섭 번역, 디자이너의 思考方法(How Designers Think), 기문당, 1996 

  6. Dennis P.Doordam, Twentieth-Century Architecture,Laurence King Publishing, 2001 

  7. Michael Hays Arcitecture Theory since1968, Spacetime, 2003 

  8. Robert W. Howard. Concept and Schemata. Univ of SYDNEY, 1988 

  9. William J. Mitchell. The Logic of architecture. MIT press. 1990 

  10. Wong Wucius, 최길렬譯, 디자인과 형태론(Principles of form and design), 국제, 1994 

  11. 문오주, 쥬제페 테라니의 建築理念및 形態構成에 關한 硏究, 홍익대 대학원, 1995 

  12. 박상서.이대준, 유추적 관점에서 본 '포로 로마노'와 알도로시의 '세계극장'에 관한 고찰, 건축역사연구, 2008.4 

  13. 박현곤, 현대미술에나타난키치적특성, 미술교육논총, Vol1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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