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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빌레뜨 이후 현대건축에서 나타난 폴리 프로젝트 사례 연구
A Study on the Cases of Folly Project in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After Parc de la Villett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3 = no.104, 2014년, pp.144 - 152  

강효정 (강남건축사사무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how folly is experimented in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after 30 years when Bernard Tchumi first introduced it to the public by the modern transformation as a garden ornament. First, folly project has been carried out based on the general concept of energizing dwindling citi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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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사카 박람회가 끝나갈 무렵, 1990년 건축가 승효상은 경기도 안성의 골프장 계획에서 클럽하우스 설계를 의뢰받았다. 그는 기존 골프장의 부정적 인식, 대자연을 파괴한 후 그 속에 아방궁을 짓고 남들이 일하는 시간에 골프채를 흔들며 노니는 비생산적, 반문화적 행태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아닌 골프장을 하나의 경관 디자인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하고자 했다. 그는 나다 컨트리클럽의 성격을 Sculpture Garden으로 할 것을 제안하였다.
  • 앞으로의 미래 도시 계획을 위해 이전의 자취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더 발전된 폴리의 실험을 가능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지난 30년간 각국의 도시에서 시도 되었던 폴리에 대해 분석하였고, 앞으로의 폴리 프로젝트에 기초적인 참고 자료로서 의의를 가진다.​​​​​​​
  • 베르나르 츄미의 라빌레뜨 공원(1983) 이후, 지난 30년간 다양한 도시 곳곳에서 시도된 폴리 프로젝트들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사례들을 바탕으로 폴리가 현대 건축에서 어떠한 의미로 계획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정원 장식물에서 건축적 유형으로서 폴리가 나타나게 된 배경을 이해하고, 라빌레뜨 이후 여러 사례에서 폴리의 특성을 고찰해봄으로써, 현대 건축에서 폴리의 의미를 해석해본다.
  • 본 연구에서는 정원 장식물에서 베르나르 츄미에 의해 현대적 변용으로 일반에게 새롭게 알려진 이후, 약 30년 동안 폴리가 현대 건축에서 어떻게 실험되었는지 살펴보았다.
  • 이소자키는 당시 진보적인 교육기관과 연계해, 새로운 정원의 모습이 실험되는 장으로서 박람회장에 폴리를 계획했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소자키는 근대 정원의 주제였던 파라다이스가 이제 사회적 이벤트로서 어떻게 조립되는가를 지켜보며 확인하고자 기대했었다.
  • 이에 주목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정원 장식물에서 베르나르 츄미에 의해 현대적 변용으로 일반에게 새롭게 알려진 이후, 약 30년 동안 폴리가 현대 건축에서 어떻게 실험되었는지 살펴보고, 나아가 순차적으로 진행 예정인 광주 폴리 프로젝트에 기초적인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현대 도시의 불확정성을 반영하는, 유연한 계획 요소로서 폴리가 현대 건축에서 새롭게 정의된 라빌레뜨 이후, 약 30년 간 도시 곳곳에서 시도된 폴리 프로젝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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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빌레뜨에서 폴리의 정의는 무엇인가? 츄미는 어떤 것도 규정되지 않은 이 붉은 폴리들을 통해, 공원을 찾은 다양한 사람들이 의도치 않은 풍성한 이벤트를 발생하게 함으로써, 현대 도시의 불확정성을 반영하는, 유연한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즉, 라빌레뜨에서 폴리는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불확정적 건축 요소로 새롭게 정의되었다. 츄미는 비고정적이고 통제와 예측이 불가능한 도시를 더 이상 해결해야할 문제로 보지 않고, 흥미로운 사건이 끝없이 전개되는 이벤트의 장으로 의도한 것이다.
이벤트의 의미는? 츄미는 비고정적이고 통제와 예측이 불가능한 도시를 더 이상 해결해야할 문제로 보지 않고, 흥미로운 사건이 끝없이 전개되는 이벤트의 장으로 의도한 것이다. 여기서 이벤트는 예측된 결과로 확정적인 세트인 프로그램과는 구별되는, 예상 밖의 결과로 미확정된 세트를 의미하며,5) 폴리는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벤트를 작동시키는 방법은 폴리가 가지고 있는 속성인 가변성, 불일치, 모순성, 중첩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라빌레뜨의 설계 전략으로 ‘폴리’라는 새로운 건축적 언어를 도입함으로서 공모에 당선 작품은 무엇인가? 베르나르 츄미는 라빌레뜨의 설계 전략으로 ‘폴리’라는 새로운 건축적 언어를 도입함으로서 공모에 당선되었다. 츄미는 프로그램이 없는 10X10X10m 규모 빨간 철골 구조물 41개를 120m 간격의 그리드로 일정하게 배치하였다. 츄미는 어떤 것도 규정되지 않은 이 붉은 폴리들을 통해, 공원을 찾은 다양한 사람들이 의도치 않은 풍성한 이벤트를 발생하게 함으로써, 현대 도시의 불확정성을 반영하는, 유연한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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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길성호, 수용미학과 현대건축, 초판, 시공문화사, 서울, 2003 

  2. 승효상, 아이웨이웨이, 도가도비상도 圖可圖非常圖, 초판, 도서출판 광주비엔날레, 광주, 2011 

  3. Alex Wall, "Programming the Urban Surface", in Recovering Landscape, James Corner(ed.),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New York, 1999 

  4. Eduard Bru, "The Long-Distance Gaze", in New Landscapes, New Territories, Eduard Bru(ed.), ACTAR, Barcelona, 1997 

  5. Manuel Gausa, Housing: New Alternatives-New Systems, ACTAR, Barcelona. 1998 

  6. 도각, "꽃과 녹음의 박람회에 나타난 Follies", in 월간 건축문화, 월간 건축문화사, 서울, 1990.10 

  7. 승효상, "나다 컨트리크럽과 NCC FOLLY", in 월간 건축문화, 월간 건축문화사, 서울, 1992.5 

  8. http://architecture.rmit.edu.au/Projects/Docklands_Built_Projects 

  9. http://hangang.seoul.go.kr 

  10. http://www.gwangjufolly.org 

  11. http://www.mmca.go.kr/exhibitions 

  12. http://www.seongbuk.go.kr/newtown/plan/sector/status/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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