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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부품산업의 고객 요구 납기 충족을 위한 적정재고 수준에 관한 시뮬레이션 연구
A simulation for stock level considering client delivery due date in auto part industr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2, 2014년, pp.131 - 138  

김중회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영춘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 part industry supplies production for auto manufacturer and after market. These company have inventory for delivery. High inventory level can be good for delivery, but cost will be increase. Low inventory level can be customer unsatisfaction for delivery late. Low inventory level also is reas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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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는 제품에 대해 재고 생산을 하는 이유는 고객 대응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의사결정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이와 달리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성 관점에서도 재고 생산을 고려하여, 생산성 관점에서 유리하도록 적은 양으로 자주 생산하는 것을 많은 양을 적게 생산하는 것으로 유도하고자 한다. 즉 다시 말하면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재고를 운영하고자 하는 것이다.
  • 적정한 재고를 산정하여 필요하지 않은 과다 재고 운영을 방지하고, 수요 대응에는 지장이 없도록 하는 본 연구의 목적은 달성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실제 기업들이 적용하기에 유용하도록 복잡한 모델보다는 단계적 진행할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수립하였다. 이는 산업 현장에서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업체 내부의 완제품 재고 및 공정간 생산 제약을 고려한 공정 중 재고 수준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즉, 공급 업체의 재고 수준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못하였지만, 향후에는 대상 기업의 해외 공장을 포함한 복수 공장에 대한 운영 모델과 공급사 재고 운영 수준을 고려한 업체간 협업 관계에서의 최적화 연구를 계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본 연구를 통해 생산 제약 요인을 고려하여 생산 원가를 최소로 할 수 있는 재고 운영 정책을 운영하는 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인 V사에 적용하여 다양한 고객 납기 충족을 위한 재고 운영 제품을 식별하고, 적정 재고 수준을 산정하는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첫 번째로 생산성에 영향을 많이 주는 제품을 찾기 위해 생산이 어려운 즉 애로 공정 (bottleneck)을 찾는 방안을 고려하였다. 애로 공정을 찾고 해당 공정을 간헐적으로 통과하는 제품을 생산성에 영향을 많이 주는 제품으로 산정하는 것이다. 애로 공정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선행 연구[2]가 진행되었고 이중 data 가용성 측면에서 유리한 utilization 방법을 활용하였다.
  • 더구나 재고 보유 일수의 증가로 인한 비용보다 생산 횟수 감소로 인한 생산 원가 감소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으므로 전체 비용은 절감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적정한 재고를 산정하여 필요하지 않은 과다 재고 운영을 방지하고, 수요 대응에는 지장이 없도록 하는 본 연구의 목적은 달성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실제 기업들이 적용하기에 유용하도록 복잡한 모델보다는 단계적 진행할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수립하였다.
  • 단위당 생산량의 증대는 생산 원가의 절감으로 이어질 것이며, 따라서 생산 원가의 절감을 위해서 준비 교체 시간의 감소가 필요할 것이다. 준비교체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에는 준비교체 시간 자체를 줄이는 방법과, 준비 교체 횟수를 줄이는 방법이 있으며 준비 교체 횟수를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재고 수준을 운영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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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고 생산 대상 제품의 선정 절차는 어떤 단계를 거쳐 진행되는가? 첫 번째로 생산성에 영향을 많이 주는 제품을 찾기 위해 생산이 어려운 즉 애로 공정 (bottleneck)을 찾는 방안을 고려하였다. 애로 공정을 찾고 해당 공정을 간헐적으로 통과하는 제품을 생산성에 영향을 많이 주는 제품으로 산정하는 것이다. 애로 공정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선행 연구[2]가 진행되었고 이중 data 가용성 측면에서 유리한 utilization 방법을 활용하였다. method for identification bottleneck line 애로 공정을 통과한다는 것은 최종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중간재인 자재를 생산한다는 의미로 생산 애로 공정을 통과하는 것은 생산이 그 만큼 어렵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로는 생산 애로 공정의 발견 결과를 토대로 애로 공정에서 생산되는 자재 중 생산이 어려운 자재를 찾는다. 생산이 어려운 자재를 찾는 방법은 생산 계획 대비 실적을 비교한 생산 계획 준수율로 판단한다. 과거 3개월 주간 단위 생산 계획 준수율의 평균이 50% 미만인 자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렇게 찾은 자재를 애로 자재라고 부르기로 한다. 세번째로는 애로 자재를 사용하는 제품을 찾아 이를 재고 생산 대상 제품으로 한다. 다단계 BOM 구조를 가지는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고객에게 판매되는 최종 완제품 하위 레벨의 자재를 가지게 되며, 하위 레벨의 자재 중 애로 자재가 존재하는, 즉 애로 자재를 사용하는 완제품을 재고 생산 대상 제품으로 한 것이다. 네 번째 단계는 재고 생산 대상으로 선정된 제품에 대한 재고 생산을 운영하는 것인데, 생산량은 batch size와 수요 예측 정보를 기반으로 수행하였다.
자동차 부품 산업의 업체들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자동차 부품 업체는 일반 소비자나 산업체에서 소비하는 자동차를 제작하는 완성품 업체가 필요한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이다. 자동차 부품 산업의 업체들은 과거에는 완성품 업체에 부품을 공급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매출을 달성하였지만, 최근에는 보수용으로 공급하는 등의 부품 자체의 시장에 대응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완성품 업체에서 요구하는 부품을 납기에 맞춰 공급만 하는 형태에서 나아가, 시장의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해야 하는 상황으로 변모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업체란 무엇인가? 자동차 부품 업체는 일반 소비자나 산업체에서 소비하는 자동차를 제작하는 완성품 업체가 필요한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이다. 자동차 부품 산업의 업체들은 과거에는 완성품 업체에 부품을 공급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매출을 달성하였지만, 최근에는 보수용으로 공급하는 등의 부품 자체의 시장에 대응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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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정기호(2007), 자동차부품산업의 수요 및 공급불확실성과 공급사슬 유형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pply Chain Management 

  2. David W. Pentico, Matthew J. Drake, (2011) A survey of deterministic models for the EOQ and EPQ with partial backordering,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14 

  3. JC.E. Betterton, S.J. Silver (2012), Detecting bottlenecks in serial production l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 50, No. 15 

  4. Roger M .Hill (1999), The optimal production and shipment policy for the single-vendor singlebuyer integrated production-inventory problem,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37, pp.2463-2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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