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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계분석법과 유전알고리즘을 결합한 다단계 다계층 재고모형의 적정재고수준 결정
Optimal Spare Part Level in Multi Indenture and Multi Echelon Inventory Applying Marginal Analysis and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1 no.3, 2014년, pp.61 - 76  

정성태 (국방대학교 국방관리학과) ,  이상진 (국방대학교 국방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three methods for calculating the optimal level for spare part inventories in a MIME (Multi Indenture and Multi Echelon) system : marginal analysis, Lagrangian relaxation method, and genetic algorithm. However, their solutions are sub-optimal solutions because the MIME system is neither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ETRIC, MOD-METRIC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모형은? METRIC, MOD-METRIC 모두 포아송분포의 적용으로 창이 양의 재고를 가질 때 재보급선 재고량(Resupply Pipeline)분포가 실제보다 적게 계산되는 단점이 있 었다. Slay[13]는 이러한 단점의 극복을 위해 재보급선 재고량분포를 음이항분포로 적용하는 Vari- METRIC을 제안하였다. Graves[5]는 재보급선 재고량분포를 음이항분포로 적용할 경우 오차범위가 1%이내로 유지되는 것을 수치예제를 통해 제시하여 Vari-METRIC의 논리를 증명하였다.
수리부속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수리부속은 장비 운용가용도를 유지하는 필수요소로 고장시 신속한 정비를 위해서는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장비 불가용은 선박, 항공기, 의료장비와 같은 고가 장비의 경우 경제적으로 막대한 손해를 가져오고, 군 장비와 같이 상시 준비태세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 작전의 실패를 가져올 수 있다.
장비 불가용은 어떤 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가? 수리부속은 장비 운용가용도를 유지하는 필수요소로 고장시 신속한 정비를 위해서는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장비 불가용은 선박, 항공기, 의료장비와 같은 고가 장비의 경우 경제적으로 막대한 손해를 가져오고, 군 장비와 같이 상시 준비태세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 작전의 실패를 가져올 수 있다. 부품재고를 유지하는 목적은 장비 불가용에 따른 피해를 방지하여 목표한 장비 운용가용도를 보장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정일한, 윤원영, "가용도 제약하에 MIME 시스템에서 유전알고리즘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수리부속 최적화", 한국품질경영학회보, 제36권, 제2호(2008), pp.9-19. 

  2. 정일한, 윤원영, 김호균, "가용도 제약하에 시뮬레이션과 메타 휴리스틱을 이용한 MIME 시스템의 수리수준 및 수리부속 할당 동시 최적화", 경영과학, 제26권, 제1호(2009), pp.209-223. 

  3. 진강규, 유전알고리즘과 그 응용, 교우사, 2002. 

  4. Fox, B.L. and Landi, "Searching for the Multiplier in One-Constraint Optimization Problems," Operations Research, Vol.18, No. 2(1970), pp.253-262. 

  5. Graves, S.C., "A Multi-Echelon Inventory Model for a Repairable Item with One-for-One Replenishment," Management Science, Vol.31, No.10(1985), pp.1247-1256. 

  6. Muckstadt, J.A., "A Model for a Multi-Item, Multi-Echelon, Multi-Indenture Inventory System," Management Science, Vol.20(1973), pp.472-481. 

  7. Muckstadt, J.A., Analysis and Algorithms for Service Parts Supply Chains, NewYork:Springer, 2005. 

  8. Nowicki, D.R., W.S. Randall, and J.E. Ramirez-Marquez, "Improving the Computational Efficiency of Metric-Based Spares Algorith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219, No.2(2012), pp.324-334. 

  9. O'Malley, T., "The Aircraft Availability Model:Conceptual Framework and Mathematics," Technical Report AF201,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1983. 

  10. Ross, S.M., Introduction to Probability Models, Academic Press, 2006. 

  11. Sherbrooke, C.C., "METRIC:A 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Operations Research, Vol.16, No.1(1968), pp.122-141. 

  12. Sherbrooke, C.C., Optimal Inventory Modeling of Systems, Massachusetts: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4. 

  13. Slay, F.M., "VARI-METRIC:An Approach to Modelling Multi-Echelon Resupply When the Demand Process is Poisson with a Gamma Prior,"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Report AF301-3, 1984. 

  14. Slay, F.M. et al., "Optimizing Spares Support: The Aircraft Sustainability Model," Technical Report AF501MR,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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