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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열분해 카본블랙을 이용한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
Permanent Deformation Properties of Porous Pavement Modified by Pyrolysis Carbon Black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6, 2014년, pp.3888 - 3893  

이관호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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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발생하는 폐타이어량이 증가하고 있다. 폐타이어의 효율적인 재활용 방법중 하나가 열분해공이다. 본 연구에서는 열분해 공법을 이용하여 폐타이어로부터 추출한 열분해 카본블랙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에 혼합하여 소성변형특성을 평가하였다. 시험에 이용한 구속응력은 138 kPa, 축차응력은 551 kPa를 이용하였다. 시험온도는 45도를 적용하였다. 시험에 필요한 시편은 SHRP의 슈퍼페이브 다짐장비를 이용하여 중규모 교통량 조건을 구현하는 50회 선회다짐조건을 적용하였다. 열분해 카본블랙 10%를 사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안정도 값이 3.41 kN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열분해 카본블랙을 이용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50% 이상의 안정도(kN) 증가 효과를 나타내었다. 전체적으로 PCB를 사용하지 않은 시편의 소성변형이 PCB를 사용한 시편의 소성변형에 비해 크게 나타났다. PCB 사용시 5%에서 10%를 이용하는 것이 소성변형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waste tires is increasing. One effective recycling method is the pyrolysis of waste tires. Using the pyrolyzed carbon black from waste tires, the characteristics of permanent deformation for PA-13mm porous mixture were evaluated. The confining pressure of 138 kPa and deviatoric stres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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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열분해시 발생하는 잔류물인 열분해 카본블랙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성능 개선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열분해 카본블랙은 부산지역의 폐타이어 열분해 공정을 이용한 공장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기존의 폐타이어 고무 분말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로, 덩어리로 배출되는 카본블랙을 밀링 처리하여 0.
  • 이를 위해 열분해 카본블랙의 사용량을 아스팔트 사용량 대비 0%, 5%, 10%, 및 15% 를 혼합한 개질아스팔트 시편을 제작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열분해 카본블랙을 혼합한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기본배합설계 및 소성변형 시험을 통해 열분해 카본블랙을 활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감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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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산자 책임재활용제를 설명하여라. 폐타이어 처리가 사회적 환경적 이슈로 부각되면서 정부는 2003년부터 “생산자 책임재활용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생산자가 회수해 재활용해야할 폐기물량을 고시하고 생산자는 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하면 재활용 비용의 30%에 해당하는 재활용부담금을 납부해야한다. 타이어는 1911년 3월 폐기물 관리법 및 1992년 12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요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라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 및 포장재의 제조/수입업자에게 회수/처리를 예치하게 한 후, 재활용 실적에 따라 예치금을 반환해주는 예치금납부대상 품목으로 분류되어 타이어 제조/수입업자가 폐타이어 회수/처리의무를 이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도로포장 분야에서 폐타이어 재활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도로포장 분야에서 폐타이어 재활용은 주로 파쇄한 폐타이어를 골재로 이용하거나, 고무분말 형태로 가공하여 아스팔트 바인더의 탄성을 높여주는데 이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주로 폐타이어의 물리적인 성능을 이용하는 것으로, 경제적으로 그 활용도가 크기 못한 것도 사실이다.
아스팔트 바인더의 점탄성 성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된 물질은? 최근에는 폐타이어 재활용을 좀더 고부가가치화 하기 위하여 열분해 공법을 이용하여 폐타이어로 부터 각종 오일 및 철 성분을 회수하고, 잔류물인 열분해 카본블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미국 워싱턴도로국(WADOT)의 카본블랙을 이용한 아스팔트 바인더 성능시험 결과로 부터 아스팔트 바인더의 점탄성성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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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he Association of Korean Tire Rubber (2014), http://kotma.or.kr/main/index.asp 

  2.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1), "Guideline of Eco-Friendly Mnagement for Waste Tires", pp. 209 

  3. Lee, Y.S. (2013), "A Study of Modified Asphalt Binder with Pyrolyzed Carbon Black from Waste Tires", Master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4. Park, J.M., Jeong, J.H., and Ryu, H.G. (2011), "A Study on Water Tightness of Concrete Mixed with Waste Tires and Carbon Black and Its Mechanical Properties", Proceeding of Korean Information Association. 

  5. Livingston, J. (1989), "Carbon Black Additive in Asphalt Experimental Project No. 3, WA-84-04",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RD 198.1. 

  6. Kim, S. (2009), "Influence of a Flexibilizer on Physical Properties of Crumb Rubber Modified Asphalt Sealants", Korean Society of Roadway Engineers, Vol. 11, No. 3, pp. 3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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