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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4 no.3, 2014년, pp.71 - 76
교통약자(交通弱者, handicapped)의 이동 특성을 조사한 바에 의하면 도보를 제외하면 지하철 이용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교통약자의 지하철 이용시 접점인 승강장에서의 승 하차 안전의 확보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고상홈 승강장의 안전발판 시스템 도입에 있어서 승강장 간격 발생원인 및 건축분야 설계 기준에 대해 고찰 하였다. 또한 지하철 운행 중 발생하는 사상 사고의 경우 많은 경제적 손실과 더불어 인명의 피해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승강장 안전사고 저감 및 예방을 위한 안전발판 기본적인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향후 안전발판에 대한 연구가 지속된다면 도시 교통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도시철도에서의 안전성 확보에 의미 있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As a result of the handicapped's moving trait, the rate of urban railway use is the highest except for walking. The safety security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while the handicapped are taking the train or getting off urban railway. In this study, we had investigated the causes of occurrence of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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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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