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6, 2014년, pp.615 - 624
임걸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김미화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MOOCs become an innovative counterproposal of higher education while lead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expansion of open courses. KOCW which has adapted for providing open courses in Korea is expected to be evolved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MOOCs. However, there is a chance to have a confli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OOCs는 어떤 수업체제인가? | 이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대학 강의 공개 운동을 통틀어 이른바 MOOCs로 지칭한다. MOOCs는 인터넷 상에서 대규모의 학습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의 수업체제로서,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8]. 우선 접근의 용이성이다. | |
MOOCs의 대표적인 웹사이트는 무엇인가? | MOOCs로 분류되는 대표적인 웹사이트들은 Coursera, edX, Udacity등이다. Stanford대학의 교수였던 SebastianThrun은 2011년 인공지능 강좌를 무료로 동영상에 게시한 뒤 160,000만 명의 수강생을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동료들과 교육 벤처기업인 “Udacity(www. | |
MOOCs와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수행되어 오던 이러닝 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그런데 MOOCs는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수행되어 오던 이러닝과는 여러 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선 언어의 문제이다. MOOCs는 최근 일부 번역서비스 제공이 시작되었지만 영어로 이루어져 있는 까닭에 우리나라 학습자가 MOOCs의 콘텐츠에 접근하는 데에는 한계점이 있다. 다음으로 콘텐츠 제공방식이다. 우리나라는 튜토리얼(tutorial)형태로 강사가 교과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이 온라인 강의의 대부분인데 비해, 해외의 MOOCs는 미니레슨을 비롯하여 읽을거리, 볼거리, 동료와의 협력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또한 해외 MOOCs는 동료평가, 학점인정 등 보다 공고화된 체계로서 발전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 대학의 오프라인 강의의 동영상 상영 또는 대학내 이러닝 수업의 공개 등 비교적 시작 단계를 거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Regalado, A. The most important education technology in 200 years. MIT Technology Review. http://www.technologyreview.com/news/506351/the-most-important-education-technology-in-200-years/. 2012
Allen, I. E., & Seaman, J. Going the Distance: Onlin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2011. Babson Park, MA: Babson Survey Research Group. 2011.
Rinfo(a). Status of Universities' Management of E-learning. http://www.rinfo.kr/stat/elcContents.do?sub04&OWASP_CSRFTOKENB70Y-7C10-2Q0D-H3KP-SJ80-XTW6-E77N-1JNL
Rinfo(b). Status of Universities'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s. http://www.rinfo.kr/stat/elcContents.do?sub01&OWASP_CSRFTOKENB70Y-7C10-2Q0D-H3KP-SJ80-XTW6-E77N-1JNL,
CUinfo. Introduction of Universities. http://www.cuinfo.net/home/intro/overall.sub.action?gnb12
Open educational resources. http://en.wikipedia.org/wiki/Open_educational_resources.
MIT OpenCourseWare. http://ocw.mit.edu/about/our-history/.
MOOC. http://en.wikipedia.org/wiki/Massive_open_online_course
CarR. N, The crisis in higher education. MIT Technology Review, http://www.technologyreview.com/featuredstory/429376/the-crisis-inhigher-education/.
Udacity. http://en.wikipedia.org/wiki/Udacity.
Coursera. http://en.wikipedia.org/wiki/Coursera
Coursera blog. http://blog.coursera.org/post/64907189712/a-triple-milestone-107-partners-532-courses-5-2.
edX. http://en.wikipedia.org/wiki/EdX.
Leber, J, The technology of massive open online courses. MIT Technology Review, http://www.technologyreview.com/news/506326/the-technology-of-massive-open-Online-courses/
Flipped classroom. http://en.wikipedia.org/wiki//Flipped_classroom
Lytle, R. Antioch University to offer online Coursera courses for credit. US News, http://www.usnews.com/education/online-education/articles/2012/11/01/antioch-university-to-offer-online-coursera-courses-for-credit.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 Information White Paper. 2013.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461708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345
http://www.huffingtonpost.ca/2012/08/02/broadband-internet-penetration-oecd_n_1730332.html#slide1317842
KOCWa,. Status of Universities' Running Courses. http://www.kocw.net/home/search/univCoursesAll.do
KOCWb, Status of Organization' Running Courses. http://www.kocw.net/home/search/orgCoursesAll.do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2783612&clocolinklarticleldefault
Jeong Hyuk Lee, "Why Running Open Courses which are not Profitable?"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G31&newsid02315686602708224&DCDA00703&OutLnkChkY.
https://www.coursera.org/courses?orderbyupcoming.
KOCWc. Staus of major Courses. http://www.kocw.net/home/search/majorCourses.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http://kess.kedi.re.kr/index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