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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에 기반한 한국형 MOOCs 설계요소 연구
A SWOT Analysis of Design Elements of Korean MOOC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6, 2014년, pp.615 - 624  

임걸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김미화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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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OOCs(Massive Open Online Courses)는 강의공개운동의 양적, 질적 팽창을 주도하며 고등교육 혁신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KOCW를 통하여 강의공개의 이상을 실천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MOOCs 발전에 따른 KOCW의 진화가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MOOCs가 국내 여건이 고려되지 않은 상태로 이식되거나 국내 대학강의 공개가 OCW 환경에서 더 이상 진화하지 못할 경우, 그 과정에서 갈등과 저항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교육의 대중화 및 개별화 등의 이상 구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MOOC의 장점을 수용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최신의 MOOCs 경향을 수용하는 과정에 있어 국내 환경이 고려된 분야별 대응 및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고등교육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SWOT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배경을 살펴보고, 이 결과에 근거하여 한국형 MOOCs 개발시 요구되는 설계요소들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OCs become an innovative counterproposal of higher education while lead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expansion of open courses. KOCW which has adapted for providing open courses in Korea is expected to be evolved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MOOCs. However, there is a chance to have a confli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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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 MOOCs의 특징과 발전상황을 분석하고, 경영전략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SWOT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우리나라의 온라인 교육 현황을 점검하며, 이들을 기반으로 한국형 MOOCs개발시 필요한 핵심 설계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상기와 같은 SWOT분석의 결과 및 대응방향을 바탕으로, 한국형 MOOCs를 설계하기 위해 그간 운영되어 왔던 해외 MOOCs를 국내환경과 비교하여 향후 한국형 MOOCs출범시 강점과 기회를 살리면서 동시에 약점과 위협 요소들을 감소시킬 수 있는 설계요소들을 도출하고, 결정사항의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한 작업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최신의 MOOCs경향을 수용하는 과정에 있어 국내 환경이 고려된 분야별 대응 및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고등교육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SWOT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배경을 살펴보고, 이 결과에 근거하여 한국형 MOOCs개발시 강점과 기회를 살리되 약점과 위험요소를 감소시킬 수 있는 설계요소들(기관의 유형, 수강연령, 강의분야, 강의개설 권한, 계약 단위, 강의자격, 제도연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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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OCs는 어떤 수업체제인가? 이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대학 강의 공개 운동을 통틀어 이른바 MOOCs로 지칭한다. MOOCs는 인터넷 상에서 대규모의 학습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의 수업체제로서,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8]. 우선 접근의 용이성이다.
MOOCs의 대표적인 웹사이트는 무엇인가? MOOCs로 분류되는 대표적인 웹사이트들은 Coursera, edX, Udacity등이다. Stanford대학의 교수였던 SebastianThrun은 2011년 인공지능 강좌를 무료로 동영상에 게시한 뒤 160,000만 명의 수강생을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동료들과 교육 벤처기업인 “Udacity(www.
MOOCs와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수행되어 오던 이러닝 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런데 MOOCs는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수행되어 오던 이러닝과는 여러 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선 언어의 문제이다. MOOCs는 최근 일부 번역서비스 제공이 시작되었지만 영어로 이루어져 있는 까닭에 우리나라 학습자가 MOOCs의 콘텐츠에 접근하는 데에는 한계점이 있다. 다음으로 콘텐츠 제공방식이다. 우리나라는 튜토리얼(tutorial)형태로 강사가 교과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이 온라인 강의의 대부분인데 비해, 해외의 MOOCs는 미니레슨을 비롯하여 읽을거리, 볼거리, 동료와의 협력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또한 해외 MOOCs는 동료평가, 학점인정 등 보다 공고화된 체계로서 발전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 대학의 오프라인 강의의 동영상 상영 또는 대학내 이러닝 수업의 공개 등 비교적 시작 단계를 거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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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Regalado, A. The most important education technology in 200 years. MIT Technology Review. http://www.technologyreview.com/news/506351/the-most-important-education-technology-in-200-year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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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Udacity. http://en.wikipedia.org/wiki/Udacity. 

  11. Coursera. http://en.wikipedia.org/wiki/Cours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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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ttp://www.huffingtonpost.ca/2012/08/02/broadband-internet-penetration-oecd_n_1730332.html#slide1317842 

  21. KOCWa,. Status of Universities' Running Courses. http://www.kocw.net/home/search/univCoursesAll.do 

  22. KOCWb, Status of Organization' Running Courses. http://www.kocw.net/home/search/orgCoursesAll.do 

  23.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2783612&clocolinklarticleldefault 

  24. Jeong Hyuk Lee, "Why Running Open Courses which are not Profitable?"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G31&newsid02315686602708224&DCDA00703&OutLnkChkY. 

  25. https://www.coursera.org/courses?orderbyupcoming. 

  26. KOCWc. Staus of major Courses. http://www.kocw.net/home/search/majorCourses. 

  27.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http://kess.kedi.re.kr/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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