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문화축제 활성화를 위한 상징공간 구축방안 연구 -가평 국제 재즈페스티벌 장소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ymbolic Places for Local Cultural Festival - Focused on the places for International Jazz Festival in Gapyeong -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0 no.2, 2014년, pp.151 - 158  

이형숙 (가천대학교 건축대학 조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 proper spot to create a symbolic place for the International Jazz Festival and to improve the connections among the place assets of Gapyeong as a place marketing strategies. To this end, the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f spatial structure was conducted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 지역에는 재즈라는 장소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상징거리나 공간이 부재한 상황으로 이에 대한 논의가 현재 진행되고 있다(고창수, 2014). 본 연구는 국제 재즈페스티벌을 장소마케팅 전략으로 수립하고 있는 경기도 가평군의 축제장소를 대상으로, 공간구문론을 활용하여 축제행사 및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공간 조성을 위한 적지분석 및 연계성 강화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지역문화축제 활성화를 위한 상징공간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그동안의 많은 장소마케팅 연구들이 주로 이론적, 정책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객관적인 공간구조 분석에 근거한 계획방안 제시는 다소 부족한 편이었다. 본 연구는 상징공간 구축이라는 장소마케팅 전략에 있어 공간구조와 물리적 환경 분석에 근거한 방안제시를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추후 다른 관광개발전략 수립에 있어서도 공간구문론은 효과적인 분석방법론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지역문화축제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상징공간 및 문화거리 구축을 위한 적지를 선정하고 주변의 장소자산과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계획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축제의 하나인 재즈페스티벌이 개최되는 가평지역을 대상으로 공간구문론을 활용하여 공간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징공간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문화축제는 지역발전에 어떻게 기여를 하는가? 1995년부터 문화관광축제 지원정책이 시행되고 문화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개발에 있어 지역축제나 역사적 인물·사건 등의 문화예술자원을 활용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장소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지역문화축제는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기 위한 중요한 지역경제의 발전수단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지역문화의 계승발전, 지역의 정체성 확보 및 이미지 제고,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공동체 의식형성과 여가기회 제공 등 지역발전에 있어 많은 기여를 한다(안성혜, 2008). 그러나 최근 획일적인 이벤트성 행사, 무분별한 벤치마킹, 지역적인 고유성의 결여 등 지역축제의 양적 성장에 비해 미흡한 질적 성장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10).
장소마케팅 전략이란?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 전략은 장소를 상품화하여 지역의 경쟁우위를 도모하는 전략으로 지역개발을 위한 문화전략 중 가장 대표적이다(백선혜, 2006). 장소마켓팅 전략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판매할 장소를 만드는 장소형성(place making)으로, 장소의 매력인 장소자산(place asset)의 구축이 지역발전을 위한 장소판촉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김생수, 2007).
지역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지역문화축제가 상징공간과 연계되어 문화적 활동공간으로 활용될 때, 축제의 컨텐츠만이 아닌 장소성 있는 상징공간에서의 체험을 통해 지역주민 및 방문객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즉, 지역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지역문화축제가 상징공간과 연계되어 문화적 활동공간으로 활용될 때, 축제의 컨텐츠만이 아닌 장소성 있는 상징공간에서의 체험을 통해 지역주민 및 방문객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관광객들이 인지적인 과정을 통해 인식한 장소의 의미를 실제의 물리적 실체와 함께 경험 및 상호작용 하면서 장소성을 형성해나가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hn, S.H., 2008, Strategic Planning for Initiating Local Cultural Festival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8(12), 168-175. 

  2. Baik, S.H., 2004, The Intentional Formation Of Placeness In Lace Marketing Strategy: Case Study of Art Festivals At Small Cities in Korea and the U.S.,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3. Baik, S.H., 2006, The Aims and Elements of Regional Festivals as an Urban Cultural Strategy: Based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Regional Festivals in the US, Japan and Korea, The Geographical Journal of Korea, 40(1), 107-125. 

  4. Choi, Y.K., 2012, Society and Space, Seoul, Sikong. 

  5. Choi, Y.S., 2008, The Application of Space Syntax for Tourism Spatial Planning, Journal Of Tourism Studies, 20(1), 117-129. 

  6. Edwards D. and Griffin, T., 2013, Understanding tourists' spatial behaviour: GPS tracking as an aid to sustainable destination management,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21(4), 580-595. 

  7. Huang, H.C., Kang, G., 2005, An Analysis of the spatial structure in rural villages using the space syntax method, Journal of Han Kyung. 37, 25-35. 

  8. Jeong, D.Y., Choi, Y.H., Yoon, J.H., Kim, H.J. 2013, Spatial Structure Analysis of Private Arboretum using Space Syntax Method - Focused on Jade Garden Arboretum, Tourism & Leisure Research, 25(4), 259-274. 

  9. Kim, H.H., 2003, Place Asset Making in Place Marketing for Regional Development,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36, 77-95. 

  10. Kim, S.S. 2007, Strategic Utilization of Place Marketing in the Local Government for the Regional Developmen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21(1), 201-228. 

  11. Kim, Y.O.,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Configuration and Spatial Cognition,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6(10), 37-44. 

  12. Koh, C.S., 2014, Resident participation for regeneration of Gapyeong, Gyeonggi-Ilbo, 2014.2.25. 

  13. Kubat, A.S., Rab, S., Guney, Y.I., Ozer, O., and Kaya, S., 2012, Application of space syntax in developing- A regeneration framework for Sharjah's heritage area, 2012, Proceedings of Eighth International Space Syntax Symposium, Edited by M. Greene, J. Reyes and A. Castro.Santiago de Chile. 

  14. Lee, H.W., Kim, Y.J., and Choi, S.M., 2004, A Study on Spatial Structure Analysis for Comprehensive Rural Clustered Villages Development Area using the Space Syntax Method Techniqu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 10(4), 19-28. 

  15. Lee, J.H., 2005, Constructing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Development of Cultural Tourism based on 'place image' and 'local systems for cultural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11(5), 405-425. 

  16. Ministry of Culture, Sports & Tourism, 2007, Globalization of Cultural Festivals. 

  17. Ministry of Culture, Sports & Tourism, 2010, A Study on Traditional Art Festivals. 

  18. Montreux jazz festival., www.montreuxjazzfestival.com. 

  19. Park, I. H., Jeong, B. K., Jang, G.S., 2007,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Side Roads on Campus Using Space Syntax and ERAM Mode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5(4), 32-39. 

  20. Shin, H.W., Kim, Y.O., Yoo, U.S.,2006, Methodology of Historic Trail Planning Considering Spatial Configuration,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2(10), 11-19. 

  21. Yoo, K.M., and Kim, N.J, 2009, Tourism Resource Development Strategies Using Space Syntax - A case of Yoo yang-dong, Yangju City.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3(6), 75-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