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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등속조인트용 외륜의 다단 냉간 단조공정을 위한 공정개선 및 유한요소 해석
Process Modification and Numerical Simulation for an Outer Race of a CV Joint using Multi-Stage Cold Forging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3 no.4, 2014년, pp.211 - 220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구태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uter race of a constant velocity (CV) joint having six inner ball grooves has traditionally been manufactured by multi-stage warm forging, which includes forward extrusion, upsetting, backward extrusions, necking, ironing and sizing, and machining. In the current study, a multi-stage cold forg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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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냉간 단조공정 적용을 위해, 우선 기존 공정에 대한 공정 단순화(Process Simplification) 및 공정 개선을 통해 2회의 후방 압출공정을 1회의 후방 압출공정으로 대체하였으며, 각각의 아이어닝과 사이징 그리고 네킹 공정들을 하나의 공정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아이어닝-사이징 -네킹 복합 공정을 적용하였다. 또한, 이러한 단순화 와 개선된 냉간 단조공정은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단조공정의 해석적 연구에 적합한 DEFORM-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으며, 각 공정에 대한 최소 단조 하중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온간 단조공정을 이용한 자동차 등속조인트 외륜 단조품 성형공정을 다단 냉간 단조공정으로의 대체를 위힌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다단 온간 단조공정에 대한 공정 검토와 다단 냉간 단조공정으로의 공정 전환 그리고 공정 개선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동차 등속조인트용 외륜 단조품을 성형하기 위한 친환경적 방법으로 다단 냉간 단조공정을 적용하였다. 냉간 단조공정 적용을 위해, 우선 기존 공정에 대한 공정 단순화(Process Simplification) 및 공정 개선을 통해 2회의 후방 압출공정을 1회의 후방 압출공정으로 대체하였으며, 각각의 아이어닝과 사이징 그리고 네킹 공정들을 하나의 공정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아이어닝-사이징 -네킹 복합 공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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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등속조인트(Constant Velocity Joint)는 무엇인가? 자동차용 등속조인트(Constant Velocity Joint)는 내연기관으로 부터 얻어진 회전 운동(Torque)을 바퀴(Wheel)에 균등하게 분배하는 핵심부품으로 Fig. 1에서와 같이 엔진측 등속조인트(Transmission-side CV Joint)와 바퀴측 등속조인트(Wheel-side CV Joint)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샤프트(Shaft)로 구성된다.
다단 온간 단조공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온간 단조공정에서는 초기 빌렛(Billet)을 일정 온도로 가열하여 단조성을 증가시킨 후에 전방압출(Forward Extrusion), 업셋팅(Upsetting), 두번의 후방압출(Backward Extrusions), 아이어닝(Ironing), 사이징(Sizing) 및 네킹(Necking) 등의 공정을 거친 후 절삭가공(Machining) 공정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온간 단조공정은 연화된 빌렛의 성형에 따른 단조 하중(Forging Load) 감소 등의 장점이 있으나, 빌렛에 대한 가열 및 금형으로의 열전달 문제 그리고 최종 단조품에 대한 황삭 및 정삭 공정이 필요하다는 단점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6, 7].
온간 단조공정은 어떤 공정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고중량의 외륜을 성형하기 위한 기존의 단조공정으로 다단 온간 단조공정이 주로 적용되어져 왔다. 온간 단조공정에서는 초기 빌렛(Billet)을 일정 온도로 가열하여 단조성을 증가시킨 후에 전방압출(Forward Extrusion), 업셋팅(Upsetting), 두번의 후방압출(Backward Extrusions), 아이어닝(Ironing), 사이징(Sizing) 및 네킹(Necking) 등의 공정을 거친 후 절삭가공(Machining) 공정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온간 단조공정은 연화된 빌렛의 성형에 따른 단조 하중(Forging Load) 감소 등의 장점이 있으나, 빌렛에 대한 가열 및 금형으로의 열전달 문제 그리고 최종 단조품에 대한 황삭 및 정삭 공정이 필요하다는 단점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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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E. Z. Kim, S. I. Oh, Y. S. Lee, K. H. Na, Backward Can Extrusion of Ultra-Fine-Grained Bulk Al-Mg Alloy fabricated by Cryomilling and Hydrostatic Extrusion, J. Mater. Process. Technol., Vol. 201, No. 1, pp. 1563-1567. 

  2. J. H. Lee, Y. S. Lee, J. J. Park, 1994, Design of the Cold Forging Process for the Outer Race of BJ Type Constant Velocity Joint using Plasticine, Trans. Mat. Proc., Vol. 3, No. 3, pp. 282-290. 

  3. K. S. Park, C. J. VanTyne, Y. H. Moon, 2007, Process Analysis of Multistage Forging by using Finite Element Method,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87-188, pp. 586-590. 

  4. Y. C. Kwon, J. H. Lee, C. M. Lee, Y. S. Lee, 2007, Dimensional Changes and Residual Stress of Spur Gear According to the Manufacturing Processes - Comparison of Cold Forging Part with Machining Part, Trans. Mater. Process., Vol. 16, No. 8, pp. 575-581. 

  5. T. W. Ku, B. S. Kang, 2014, Tool Design for Inner Race Cold Forging with Skew-type Cross Ball Groove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214, No. 8, pp. 1482-1502. 

  6. G. J. Kang, J. Kim, B. S. Kang, 2008, Numerical and Experimental Evaluation for Elastic Deformation of a Cold Forging Tool and Workpiece for a Sleeve Cam of an Automobile Start Motor, J. Eng. Manuf., Vol. 222, No. 2, pp. 217-224. 

  7. Y. S. Lee, Y. N. Kwon, J. H. Lee, T. Ishikawa, 2006, Experimental and Finite Element Analysis to Predict the Dimensional Changes of a Cold-Forged Spur Gear, Proc. IMechE., Vol. 220, pp. 1051-1057. 

  8. T. W. Ku, L. H. Kim, B. S. Kang, 2013, Multi-Stage Cold Forging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for the Outer Race of Constant VelocityJoints, Mater. Design, Vol. 49, pp. 368-385. 

  9. T. W. Ku, L. H. Kim, B. S. Kang, 2014, Process Simplification of Multi-Stage Cold Forging for the Outer Race of a CV Joints, Mater. Manuf. Process., Vol. 29, No. 2, pp. 85-92. 

  10. http://www.uddeholm.com 

  11. http://www.hitachimetal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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