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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성파괴이론에 의한 마그네슘 합금 EL-cover 부품 온간 성형 공정 설계
Design for Warm Forming of a Mg El-cover Part Using a Ductile Fracture Criterion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3 no.4, 2014년, pp.238 - 243  

김상우 ,  이영선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gnesium alloys have been widely used in the automotive, aerospace and electronics industries with the advantages of high specific strength, excellent machinability, high electrical conductivity, and high thermal conductivity. Deep drawn magnesium alloys not only meet the demands environ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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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알루미늄 합금의 주조공정으로 제조되고 있는 전동식 스크롤 압축기의 케이스 부품인 EL-cover 부품을 마그네슘 합금 판재성형기술로 대체함으로써 경량화 및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현 주조품과 동등이상의 특성을 가지면서, 기존 시스템에 대체 적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주조품 형상을 수정하여 판재 성형이 가능하도록 재설계 하였다.

가설 설정

  • 두께 3mm 의 블랭크는 200,000 개의 4 절점 사면체요소로 모델링하고, 강소성체로 가정하였으며, 공정 중 공기와 접촉면에서의 열 전달을 고려한 열-변형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금형은 가열장치에 의해 일정온도가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온도변화가 없는 강체로 가정하였다. Fig.
  • 유한요소 모델은 펀치, 다이, 홀더로 구성하였다. 두께 3mm 의 블랭크는 200,000 개의 4 절점 사면체요소로 모델링하고, 강소성체로 가정하였으며, 공정 중 공기와 접촉면에서의 열 전달을 고려한 열-변형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금형은 가열장치에 의해 일정온도가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온도변화가 없는 강체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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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HVAC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자동차용 HVAC(Heat ing, Vent i lat ion, and Air Conditioning) 시스템은 Fig. 1과 같이 컨덴서, 라디에이터와 같은 열교환기와 압축기 및 제어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EL-cover 부품은 압축기 구동을 제어하는 전자 회로판을 보호하기 위한 케이스 부품으로 현재 ADC12 알루미늄 합금의 주조공정으로 제작되고 있다.
공조시스템의 고효율화와 구성부품의 경량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함께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에 적용되어 왔던 엔진 냉각수의 잠열을 이용한 난방시스템 및 구동엔진의 회전력을 활용한 벨트구동방식의 냉방시스템은 독립적인 전기에너지에 의해 구동되는 방식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공조시스템을 위한 부가적인 전기에너지의 사용은 연비효율을 저하시킴으로써, 친환경 에너지원을 이용하는 자동차의 연비를 저해하는 주된 요인이다. 따라서, 공조시스템의 고효율화와 구성부품의 경량화는 전기 소모량의 최소화를 통해 그린 수송시스템의 연비향상과 상용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핵심기술이다.
EL-cover 부품은 무엇인가? 1과 같이 컨덴서, 라디에이터와 같은 열교환기와 압축기 및 제어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EL-cover 부품은 압축기 구동을 제어하는 전자 회로판을 보호하기 위한 케이스 부품으로 현재 ADC12 알루미늄 합금의 주조공정으로 제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경량화 및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마그네슘 합금 판재성형기술로 대체하기 위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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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W. Kim, Y. S. Lee., Y. N. Kwon, J. H. Lee, 2008, Study on Warm Incremental Formability of AZ31 Alloy Sheet, Steel Res. Int., Vol. 79, pp. 691-698. 

  2. S. Lee, Y. H. Chen, J. Y. Wang, 2002, Isothermal Sheet Formability of Magnesium Alloy AZ31 and AZ61,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24, No. 1, pp. 19-24. 

  3. S. Yoshihara, K. I. Manabe, H. Nishimura, 2005, Effect of Blank Holder Force Control in Deep-drawing Process of Magnesium Alloy Sheet,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70, No. 3, pp. 579-585. 

  4. J. H. Park, D. Kim, D. Y. Seok, T. Park, S. W. Kim, J. H. Kim, Y. S. Lee, K. Chung, 2012,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Kor. Soc. Tech. Plast., Korea, pp. 51-52. 

  5. S. W. Kim, Y. S. Lee, 2012, Failure Prediction of AZ31 Alloy Sheet in Warm Drawing Process by the FEM Combined with Ductile Fracture Driteria, Trans. Mater. Process., Vol.21, No.4, pp. 258-264. 

  6. M. G. Cockcroft, D. J. Latham, 1968, Ductility and The Workability of Metals, J. Inst. Metals, Vol. 96, pp. 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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