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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흡기유동제어밸브의 초가속수명시험 및 수명시험을 위한 신뢰성연구
A Study on the HALT & Life time Test of the Swirl Control Actuator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4 no.1, 2014년, pp.59 - 70  

김성옥 (자동차부품연구원 신뢰성연구센터) ,  박상욱 (자동차부품연구원 신뢰성연구센터) ,  이진식 (자동차부품연구원 신뢰성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quirements of reliability verification for new products and technology are increasing more and more in accordance with the trend of climate change prevention and GHG reduction technology, functional skills. SCA(Swirl Control Actuator) is the important part of a car intake manifold system.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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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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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발품인 흡기유동제어밸브의 설계개선에 따른 신뢰성 향상 측면의 영향분석을 위해 초가속수명시험 기법의 최적화에 대한 연구와 고장모드에 대한 수명시험 기법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기술기법인 초가속수명시험과 수명시험 평가를 통하여 제품의 고장 및 성능 예측 등 신뢰성 시험방법 개발 등에 필요한 기술적 정보를 수집하고 흡기유동제어밸브 개발부품에 대해 신뢰성기술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신뢰성 기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발품인 흡기유동제어밸브의 초가속수명시험은 고장을 촉진시킴으로써 발생하는 고장모드를 검출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설계개선의 효과를 검증하고 강건 설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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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엔진의 성능 및 배기가스의 저감에 필요한 각종부품들을 정밀하게 제어하지 못한 이유는? 엔진의 성능 및 배기가스의 저감에 필요한 각종부품은 과거 엔진의 크랭크축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엔진의 동력소모와 성능저하를 초래하고 기계적인 메커니즘에 의해 구동됨으로 인하여 정밀한 제어가 불가능하였다. 그러나 차량 및 엔진의 전자부품 증가 추세에 따라 엔진의 핵심부품은 솔레노이드 모터 등의 전자부품을 이용하여 정밀하게 제어되고 제품의 크기가 점정 컴팩트화 하는 등 전장부품의 경량화 및 환경대응 기술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고장분석은 무엇인가? 고장분석은 제품의 개선 프로세스 및 신뢰성 평가에 있어서 제품의 품질 및 신뢰성 문제의 근본원인을 파악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기술이다.
흡기유동제어밸브의 작동 사이클1,144,000 회를 진행한 수명시험에서 발생한 고장현상은? 상기 제품의 고장현상은 흡기유동제어밸브가 상온상태에서 초기 구동 시 듀티 변화에 따라 일정시간 동안은 작동하지만 이후 주변의 온도 또는 개발품의 온도상승으로 작동이 멈추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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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희복, 위신환, 박동규 (2011), 한국신뢰성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49-54 

  2. 신뢰성기반구축 사업계획서 (2012), 자동차부품연구원 

  3. GMW-8287 HALT 

  4.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편찬위원회 (2005), 신뢰성용어 해설서 

  5. "2009년도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조사"의 통계 자료 

  6. RS R 0141 자동차용 가속페달 위치센서 

  7. RS R KATECH 2012 037 자동차용 흡기유동제어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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