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45 - 56
신용수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로봇교육과) ,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Recently, the Department of Education has indicated that the biggest problem in elementary school is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This paper studied children who have psychological and emotional disorder in elementary school classes, not special but normal classes. This paper stu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로봇과의 교육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떠한 이점이 나타났는가? | 더불어 로봇과의 교육적 상호작용을 통해 주의집중력, 학업성취도, 자아 존중감, 수업참여도 등이 개선되는 효과를 거두었고, 폭력성, 주의력 결핍, 공격성 등이 감소하는 등 반사회적 성향이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었다.결론적으로,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서장애 학생의 반사회적 문제 행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음을 시사 받을 수 있었다. | |
휴머노이드를 활용한 교육적 효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첫째, 로봇은 이미 그 자체만으로도 우수한 교육적 소재라는 점이다. 로봇 특히, 인간과 닮은 휴머노이드형의 로봇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심리적으로 동경의 대상이고 그러한 로봇과의 상호작용은 아동들에게 있어서 자신이 특별한 존재임을 새삼 부각시켜주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의 Case 5의 경우에 로봇이 자신에게 비밀 이야기를 해 주어서 매우 기쁘다는 인터뷰 결과를 보면 로봇이 아동에게 보여주는 반응을 아동은 매우 깊고 크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아동들이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다. 로봇에 대한 흥미와 관심은 아동들에게 자연스럽고 강한 동기유발을 불러일으킨다. 아무리 훌륭한 스승이라 하더라도 배우려는 동기가 없는 대상에게는 마음의 문을 여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로봇은 아동의 내면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는 훌륭한 동기 요소를 촉발하는 매개의 역할이 된다. 셋째, 인지적, 심리적 접근이 가능하다. TTS를 활용하여 로봇이 아동의 이름을 부르거나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거나 부탁할 경우 아동들의 인식 정도는 교사나 부모의 요구나 부탁보다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Case2의 경우 교사의 몸에 상처를 입혔을 정도로 자신의 분을 주체하지 못하였으나, 자신과 동일한 문제를 갖고 있는 로봇이 자신의 문제를 고백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아동이 자신을 돌아봄으로써 행동의 개선을 시도했다는 점에 큰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
robo BASIC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 또한 robo BASIC은 구조화된 형태를 갖고 있으며 BASIC과 매우 유사한 문법적 구조를 갖고 있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나 경험이 비교적 적은 초등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Beran, T., & Rmirez-Serrano, A. (2010). Do children perceive robots as alive? Children's attributions of human characteristics. Proceedings of the 19th IEEE Interactional Symposium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137-138.
Borem J., etc(2011). Effectiveness analysis of attitude improvement through educational robot utilization. KAIE. 2-1, 261-264.
Byungjun K., Junghye H.(2005). Analysis on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Effects in Children and Home Robot Interaction. KAIE, 9-3, 501-510
Haeik H., etc(2011). Inspection for young child II. Jungmin Corp.
Haeik H., etc(2011). Inspection for young child I. Jungmin Corp.
Insuk K.(2003). A Study on the Behavioral Changes of Children with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 Employing the Dado Program. Univ. of Busan. master's degree Article.
Kahn, Ur. P. H. (2011). Technological Nature : Adaptation and the future of Human Life. Cambridge, MA : The MIT Press.
Korean psycology(2011). Book of recent psychological scale for reasearcher. Hakjisa.
Kozima, H., & Nikagawa, C. (2007). A robot in a playroom with preschool children : Longitudinal field practice. Proceedings of the 16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599-604.
Melson, G. F., Kahn, Jr. P. H., Beck, A., & Friedman, B. (2009). Robitic pets in human lives : implications for the human-animal bond and for human relationship with personified technologies. Journal of Social Issues, 65-3, 545-567.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2009).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Advancement Plan.
SNU., etc(2013). A Systematic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the Korea National Health Screening and Promotion Program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Suna L.(2006). (A) Counseling Case Study of a child with Selective Mutism. GNUE. master's degree Article.
Turkle, S.(1995). Life on the screen : identity in the age of the internet.
Turkle, S.(2007). Authenticity in the age of digital companions. Interaction Studies, 8(3), 501-517
Turkle, S.(2011). Alone Together. Cambridge, MA : The MIT Press.
Turkle, S. 9(1984). The Second Self : Computers and the human Spirit, Cambridge, MA : The MIT Press.
http://news.ebs.co.kr/ebsnews/allView/10166884/N
http://www.minirobot.co.k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