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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정서장애 학생의 행동 개선을 위한 휴머노이드 활용 연구
A Study on Utilization of Humanoid for Students with Emotional Disorder in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45 - 56  

신용수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로봇교육과) ,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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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문제 가운데 과잉행동장애나 주의력 결핍 등 학생들의 심리 정서적 장애에서 비롯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이 아닌 초등학교 일반학급에 속해 있는 아동들 가운데 심리 정서적인 장애나 그에 준하는 문제 해동을 보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들이 갖고 있는 장애와 문제 상황을 로봇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돌아보게 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연구 대상들의 변화된 모습으로는 주의력결핍성, 과잉 충동성 및 폭력적 성향, 반항적 행동의 감소와 교사의 지시에 불복하거나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등의 품행 장애적 행동에 대한 감소를 보였다. 또한 로봇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partment of Education has indicated that the biggest problem in elementary school is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This paper studied children who have psychological and emotional disorder in elementary school classes, not special but normal classes. This paper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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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은 초등학교 현장의 일반학급 내에 배치된 정서장애 학생들에게 HRI를 구현하여 정서장애 학생들이 갖고 있는 반사회적 문제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분석하였다.
  • 행 등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휴머노이드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의 문제 행동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A시의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들 중에서 정서ㆍ행동적으로 문제가 있는 12명을 선발하여 참가를 희망한 5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대상 중에는 정서ㆍ행동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인 과잉행동ㆍ주의력결핍(ADHD) 장애를 비롯하여 선택적 함묵증을 보이는 아동이 포함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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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과의 교육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떠한 이점이 나타났는가? 더불어 로봇과의 교육적 상호작용을 통해 주의집중력, 학업성취도, 자아 존중감, 수업참여도 등이 개선되는 효과를 거두었고, 폭력성, 주의력 결핍, 공격성 등이 감소하는 등 반사회적 성향이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었다.결론적으로,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서장애 학생의 반사회적 문제 행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음을 시사 받을 수 있었다.
휴머노이드를 활용한 교육적 효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첫째, 로봇은 이미 그 자체만으로도 우수한 교육적 소재라는 점이다. 로봇 특히, 인간과 닮은 휴머노이드형의 로봇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심리적으로 동경의 대상이고 그러한 로봇과의 상호작용은 아동들에게 있어서 자신이 특별한 존재임을 새삼 부각시켜주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의 Case 5의 경우에 로봇이 자신에게 비밀 이야기를 해 주어서 매우 기쁘다는 인터뷰 결과를 보면 로봇이 아동에게 보여주는 반응을 아동은 매우 깊고 크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아동들이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다. 로봇에 대한 흥미와 관심은 아동들에게 자연스럽고 강한 동기유발을 불러일으킨다. 아무리 훌륭한 스승이라 하더라도 배우려는 동기가 없는 대상에게는 마음의 문을 여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로봇은 아동의 내면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는 훌륭한 동기 요소를 촉발하는 매개의 역할이 된다. 셋째, 인지적, 심리적 접근이 가능하다. TTS를 활용하여 로봇이 아동의 이름을 부르거나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거나 부탁할 경우 아동들의 인식 정도는 교사나 부모의 요구나 부탁보다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Case2의 경우 교사의 몸에 상처를 입혔을 정도로 자신의 분을 주체하지 못하였으나, 자신과 동일한 문제를 갖고 있는 로봇이 자신의 문제를 고백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아동이 자신을 돌아봄으로써 행동의 개선을 시도했다는 점에 큰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robo BASIC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또한 robo BASIC은 구조화된 형태를 갖고 있으며 BASIC과 매우 유사한 문법적 구조를 갖고 있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나 경험이 비교적 적은 초등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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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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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http://news.ebs.co.kr/ebsnews/allView/10166884/N 

  19. http://www.minirobo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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