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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INA를 이용한 다물리 적용 해석 사례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4 no.6, 2014년, pp.32 - 35  

박진우 (에이블맥스(주) 엔지니어링팀)

초록

이 글에서는 다물리 해석에 대한 적용 범위 및 상용 소프트웨어인 ADINA를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의 해석사례를 소개하여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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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Skylifter사의 중형 항공기와 비슷한 크기(직경 25m)의 구조체를 모델링 하였으며 구조체의 aerostat부분은 플렉서블 재료로 구성하였고 하부의 가스챔버와 서스펜션 라인 시스템은 트러스 엘리먼트로 구성하였다. 이 밖의 곤돌라, 엔진 등의 설치물의 형상은 해석시 영향이 아주 미세하므로 간략화를 위하여 하나의 질점으로 모델링 하였다.
  • 이 밖의 곤돌라, 엔진 등의 설치물의 형상은 해석시 영향이 아주 미세하므로 간략화를 위하여 하나의 질점으로 모델링 하였다. 동적 해석 및 언스테이트 해석으로 진행을 하였고 총 두 단계의 해석을 진행하였다. 1단계로 에어크래프트의 팽창 과정을 해석하였다.
  •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프로그램 내에 유한체적법(FVM)과 유한요소법(FEM)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각 유체와 구조영역에서 해석한 응력 및 변위 값을 매 해석시간마다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통합형 연성해석 프로그램은 기존의 연성해석 방법에 비해 전체 해석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다.
  •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핵 연료봉 다발은 고압으로 흐르는 유체에 의해 진동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진동은 핵연료봉의 마모를 일으킴으로써 수명이 단축됨. 유체 속도에 따른 연료봉의 진동현상을 연성해석을 통해 분석.
  • Skylifter사의 중형 항공기와 비슷한 크기(직경 25m)의 구조체를 모델링 하였으며 구조체의 aerostat부분은 플렉서블 재료로 구성하였고 하부의 가스챔버와 서스펜션 라인 시스템은 트러스 엘리먼트로 구성하였다. 이 밖의 곤돌라, 엔진 등의 설치물의 형상은 해석시 영향이 아주 미세하므로 간략화를 위하여 하나의 질점으로 모델링 하였다. 동적 해석 및 언스테이트 해석으로 진행을 하였고 총 두 단계의 해석을 진행하였다.
  • 이 시뮬레이션에서는 도로와 바퀴와의 변형을 해석한다. 부착된 압전 장치 및 주변의 유효응력의 변화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의 용량을 알 수 있다.

이론/모형

  • 기존의 주요 관심 영역은 외부 공기의 흐름과 내부 공기의 상태에 주로 있었으나 시뮬레이션 분야가 발달됨에 따라 유체영역은 물론 구조물의 정보까지 포함하여 해석을 하게 되었다. 유체-구조 연성해석(Fluid-structure interaction)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조건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되었고 steered adaptive meshing (SAM)기법을 사용하여 메시의 변형으로 발생되는 오차를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고가의 프로토타입의 제작 횟수를 줄이면서 보다 개선된 디자인이 쉽게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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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전 물질이란? 압전 물질(Piezoelectric materials)은 기계 적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물질이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타이어 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발전하는 연구가 많이 되고 있다.
연성 해석 프로그램이 담당하는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상용화된 공학용 프로그램의 실정은 어떠한가? 하지만 기존의 상용화된 공학용 프로그램은 유체 및 구조 해석을 위해 각각의 다른 해석 방법을 이용해 계 산하므로 각각의 영역에 대한 압력 및 변위에 대한 영 향을 고려할 수 있는 연성해석이 수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해서 기존의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 한 연성해석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steered adaptive meshing (SAM)기법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은? 기존의 주요 관 심 영역은 외부 공기의 흐름과 내부 공기의 상태에 주로 있었으나 시뮬레이션 분야가 발달 됨에 따라 유체영역은 물론 구조물의 정보까지 포함하여 해석을 하게 되었다. 유체-구조 연 성해석(Fluid-structure interaction)을 이용하여 보다 정 확한 조건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되었고 steered adaptive meshing (SAM)기법을 사용하여 메시의 변형 으로 발생되는 오차를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다 양한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고가의 프로토 타입의 제작 횟수를 줄이면서 보다 개선된 디자인이 쉽게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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