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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하천관리정책의 변화과정과 댐.하구언 문제의 요인
The Change Process of River Management Policy and the Factors of Dam and River-mouth Weir's Problems in Japan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0 no.2, 2014년, pp.176 - 188  

이등달야 (법정대학지리학과, 경북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 ,  이철우 (경북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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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댐 하구언 계획에 대한 전국적 차원의 반대운동은 1990년대 말 나가라강 하구언 반대운동을 계기로 본격화 되었다. 이는 중앙정부차원에서 댐 하구언 계획에 대한 재검토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는 기폭제가 되었다. 그 후 광역자치단체장들의 "탈 댐 하구언 선언" 참여와 민주당의 집권으로 수자원 및 하천 관리정책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그러나 민주당 정권의 미숙한 대응책과 자민당의 재집권으로 댐 하구언 문제는 혼선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은 일본의 공공사업 정책결정 과정에 있어서의 재정에 대한 규범의 미 확립과 수리권 배분 제도의 경직성에서 찾을 수 있다. 향후 일본의 수자원 및 하천 정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최우선적으 로 공공사업 재정에 대한 구체적인 제도적 기반과 정부 조직 간의 실질적인 정책조정 시스템이 정비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한국의 하천 및 물 관리 정책에 있어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late 1990s, a nationwide movement against dam and river-mouth weir plans in Japan has been promoted with a movement against a river-mouth weir for the Nagara river(長良川). This movement has been a catalyst for institutional frameworks on the central government's dam and river-mouth weir pl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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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5장에서는 현재에도 지속되고 있는 댐・하구언 문제의 요인들을 밝히고, 마지막으로 분석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한국에서 시도하고 있는 ‘댐 사업절차 개선방안’의 내실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 결과, 예를 들면, 갈수(渴水) 대책을 수립하는 경우, 후생노동성은 상수도의 절수나 갈수대책용 댐의 건설 등을 강조하지만, 경제산업성은 공업용수의 절수를 주장한다. 그리고 국토교통성은 댐 건설에 의한 불특정 용수 및 갈수대책 용수의 확보와 하수처리수의 재이용율의 제고 등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려는 반면에 농수성은 소극적인 농업용수에 의한 갈수대책을 마련하여 실시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부처들의 대책을 조정하는 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총체적인 갈수 대책은 마련되지 못한 채 예산을 확보되는 부처부터 파편적으로 실시될 수밖에 없다.
  •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주체는 시정촌(市町村)의 지방자치단체장과 지역주민이었다. 다음에서는 이들 주체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요시노강(吉野川) 하구언 계획과 호소고우치(細川内)댐 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다음은 하천법 개정의 또 하나의 목적이었던 하천환경의 정비와 보전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하천법의 개정의 목적으로 하천환경의 정비와 보전을 추가한 것은 기존의 댐・하구언 건설을 통하여 하천환경을 파괴해 온 주체인 국토교통성으로서는 자신들의 추진해 온 사업을 제대로 평가받기 위한 수단이었기 때문이다.
  • 그러나 협의회 구성과정에서 환경단체의 참여 거부 등 적지 않은 문제점이 해결되지 못한 결과 그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오래 전부터 생활・생산 기반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온 일본의 댐・하구언계획에 대한 재검토 과정을 사례로 그 배경과 전개과정 그리고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의 댐건설의 재검토 과정에 있어서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물-사회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특히 일본의 하천 행정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그 변화요인과 수자원 문제와의 관련성에 대하여 분석한다. 2장부터 4장까지는 나가라강(長良川) 하구언 문제의 발생부터 현재에 걸친 일본의 댐・하구언 문제의 흐름을 소개하고, 각각의 문제와 사건이 현재의 수자원 문제에 미친 영향을 검토한다.
  • 그러나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단체장들이 댐이 자연환경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이유로 하여 댐 계획의 중지를 주장하기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이하에서는 카와베강(川辺川) 댐 계획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검토 주체에 대한 것이다. 댐・하구언 계획을 재검토하지 않으면 안 되는 최대의 이유는 종래의 재검토 시스템이 객관성이 결여되었기 때문에 시민으로부터 호응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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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댐・하구언 계획에 대한 반대운동이 확산된 시기는? 이러한 일본의 댐・하구언 계획에 대한 반대운동은 1980년대 말에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그 계기가 된 것은 1990년대부터 본격화된 나가라강(長良川) 하구언 반대운동이다(伊藤・在間・富樫・宮野, 2003).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이나 대규모 공공 투자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의 갈등이 가져온 문제는? 한국에서는 문민정부 이후 댐, 도로, 항만 그리고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이나 대규모 공공 투자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의 갈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왔다. 이러한 갈등은 정부와 시민사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역사회 내 주민 간 그리고 여야 정치권의 갈등 등 다면적이고 다층적으로 반복・확대되면서 사회적 통합을 저해하고 국민혈세의 낭비를 가져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공공투자사업 중에서 그동안 해당 지역주민들의 반발과 환경파괴 논란이 지속되어왔던 전국 14개 댐건설계획에 대하여, 2013년 6월 ‘댐 사업절차 개선방안’을 발표하는 등 재검토를 시작하였다.
댐 사업절차 개선방안을 발표한 이유는? 이에 정부는 공공투자사업 중에서 그동안 해당 지역주민들의 반발과 환경파괴 논란이 지속되어왔던 전국 14개 댐건설계획에 대하여, 2013년 6월 ‘댐 사업절차 개선방안’을 발표하는 등 재검토를 시작하였다. 즉 댐건설 사업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자 ‘밀어붙이기식’사업은 추진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반영하는 것으로, 2013년 12월에는 수자원전문가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기 위한 ‘댐사전 검토협의회’를 구성하였다1) . 그러나 협의회 구성과정에서 환경단체의 참여 거부 등 적지 않은 문제점이 해결되지 못한 결과 그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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