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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가는 교육실습생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Narrative Inquiry on Student Teacher Searching for Identity as a Teacher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1, 2014년, pp.81 - 99  

진형란 (경상대학교 대학원 가정교육전공) ,  유태명 (경상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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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실습은 산란(産卵) 직전의 알이다. 해를 거듭할수록 사범대생에게 교사가 필수가 아니라는 목소리가 증가하고 있다. 그들은 어떤 존재로 부화될 것인가? 닭일까? 오리일까? 나는 55명의 교육실습생이 4주의 교육실습 기간에 교사로 존재 지향점을 찾아가는 과정을 Clandinin과 Connelly(2000)의 내러티브 탐구 방법에 따라 전개하였다. 절차는 현장 들어가기, 현장 텍스트 쓰기, 연구 텍스트 쓰기의 3단계로 이루어졌다. 교육실습생들은 현장에서 관찰한 것과 자극 받은 것 그리고 현장 교사 및 학생들과 인터뷰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주 별 저널을 써 나갔다. 교육실습 카페에서 이루어진 자유롭고 진정성 있는 이야기 220부가 현장 텍스트로 수집되었다. 그리고 연구 텍스트는 각 주별로 탐색, 성장, 반성, 다짐에 대한 시적글쓰기를 통하여 다시 살아내고 다시 이야기하며 내러티브 탐구를 기술해 나갔다. 가정교육과 교육실습생을 비롯한 절대다수의 교육실습생이 교사로서의 삶을 지향하며 부화를 기다리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 teaching is equivalent to an egg just before oviposition. There is a growing acting voice that teaching profession is not necessarily required as the years go by. I developed a process that 55 student teachers search for their identity as a teacher during four-week student teaching program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landinin 과 Connelly는 탐구의 과정을 편의상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그 5단계는 각각 무엇인가요? Clandinin 과 Connelly는 탐구의 과정을 편의상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현장에 존재하기: 이야기 속으로 걸어 들어가기’, ‘현장에서 현장 텍스트(field texts)로: 이야기의 장소에 존재하기’,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현장 텍스트로부터 연구 텍스로(research texts)로: 경험에 대한 의미 만들기’, ‘연구 텍스트 구성하기’로써 이러한 단계들이 명확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며 단계와 단계가 서로 겹치고 중복되기도 한다(Yeom, 2003). Kwon 과 Jo(2013)의 연구에서는 현장 들어가기, 현장 텍스트 쓰기, 연구 텍스트 쓰기의 3단계로 수정하여 적용하였고, 국내의 대부분의 내러티브 탐구 연구에서는 이를 적용하는 경향이 있다.
내러티브는 어떤 성격이 매우 강한가요? 내러티브는 자서전적 성격이 매우 강하다. 살아가기, 이야기하기, 다시 이야기하기, 다시 살아가기 등은 우리 삶의 특징을 나타낸다.
내러티브 탐구란 무엇인가요? 내러티브 탐구란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이며, 한 장소 또는 일련의 장소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 하에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연구자와 참여자간의 협력이다. 사람들의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삶을 구성하는 경험의 이야기들을 살아내고 이야기하고, 다시 살아내고(reliving) 다시 이야기하는(retelling)가운데 탐구를 마무리 짓는 방법이다(Clandinin & Connelly, 2000;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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