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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3, 2014년, pp.38 -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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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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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안전강화학교 구축사업의 주요내용은 무엇인가? |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는 CCTV중설, 등하교 SMS알림 서비스 확대, 배움터 지킴이 배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계획’을 2009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는 출입구 주변 경비실과 경비인력 및 외부인 출입통제 시설 설치를 주요 내용으로 ‘학생안전강화학교 구축사업’을 설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안들은 기계경비나 인적경비에 의한 감시로서 비용이 많이 들고사후대처방식에 집중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접근통제를 통한 폐쇄적 디자인 적용으로 지역사회에서 학교시설을 고립시키는 역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 |
담장허물기의 의미는 무엇인가? | 학교 담장허물기는 녹지공간의 확보, 도시경관의 향상 등의 기능적인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인간적 유대감 형성이라는 심리적인 효과까지 기대되었다. 즉, 담장허물기는 도시 녹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닫힌 공간에서 열린 공간으로, 지역 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마음의 벽을 허문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 |
투명 담장을 설치함으로서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 학교 울타리와 교문 등에는 적외선 열 감지 시스템도 갖췄으며, 또 다른 초등학교에서는 벽돌 담장 대신 학교 안이 다 들여다보이는 일명 ‘투명 담장’을 설치했다. 이를 통해 외부인의 무단출입은 물론, 담벼락 밑에서 발생하는 학교 폭력도 예방하는 효과를 위해 건축환경 설계로 범죄 심리를 위축시켜 외부인 난입을 막는 등 범죄발생 기회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취지였다. |
강석진, 안전한 학교조성을 위한 CPTED 적용방안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v.18, n.4, pp.45-56, 2011.07
강석진 외, 초등학교 범죄예방 디자인 연구, 서울디자인재단, 2013
박성철, [특집] 우수사례로 보는 학교시설의 범죄예방환경 설계, 한국교육시설학회지, v.19, n.6, pp.41-43,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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