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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형 k-NN 기법을 이용한 UTIS 속도정보 결측값 보정처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utation solution for missing speed data on UTIS by using adaptive k-NN algorith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3, 2014년, pp.66 - 77  

김은정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배광수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안계형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기용걸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안용주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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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는 프로브차량을 활용하여 도시지역의 구간통행시간 정보를 직접 수집하는 방식으로 타 검지체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확한 링크 속도정보를 산출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UTIS에서는 프로브차량(Probe Vehicle) 및 노변기지국(RSE)의 부족, 시스템 오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링크 속도정보의 수집이 누락되는 결측 구간이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한 여행시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k-NN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결측속도 정보를 효율적으로 보정할 수 있는 새로운 보정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 모형은 각 후보개체(이력 시계열 데이터)의 분포 특성에 따라 최근접이웃 개수를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적응형 k-NN 모형이다. 모형 평가 결과, 제안 모형이 결측정보를 효과적으로 보정 처리할 수 있는 동시에 ARIMA 등 타 모형에 비해 보정 오차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결측 보정 모형은 UTIS 중앙교통정보센터에 직접 적용하여 교통정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데 활용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directly collects link travel time in urban area by using probe vehicles. Therefore it can estimate more accurate link travel speed compared to other traffic detection systems. However, UTIS includes some missing data caused by the lack of probe vehicles and 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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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UTIS와 같은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교통정보 결측 구간에 대한 보정처리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영전략 차원의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UTIS 결측정보를 효율적으로 보정하기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k-NN을 기반으로 개발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TIS 속도정보가 미수집된 구간에 대해 효율적으로 보정 ·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결측보정 방법을 k-최근접이웃(k-NN) 알고리즘 기반으로 개발 · 평가함으로써, UTIS 교통정보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하고자 하였다.
  • 국내 · 외의 선행 연구를 보면 대부분 학술적 차원의 모형 개발 및 모의평가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평가의 적정성과 성과의 활용성 및 확장성 측면에서 일정수준 한계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k-NN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UTIS 이력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적응형 결측 보정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UTIS 중앙교통정보센터에 직접 적용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지역 및 도로교통 환경에 대한 적응성 및 실용성도 확보토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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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TIS는 무엇인가?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는 차량내장치(OBE: On-Board Equipment)와 노변기지국(RSE: Road side Equipment)으로 구성된 이동환경 하에서 IEEE 802.11a/e를 근간으로 하는 무선랜 기반의 첨단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제공 하는 시스템이다. OBE가 장착된 UTIS 프로브 차량은 내장된 노드-링크 체계 및 GPS 장치를 활용하여 링크 통행시간 및 주행궤적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RSE을 통해 각 지역교통정보센터로 전송하게 된다.
적응형 k-NN 모형을 평가한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제안 모형은 각 후보개체(이력 시계열 데이터)의 분포 특성에 따라 최근접이웃 개수를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적응형 k-NN 모형이다. 모형 평가 결과, 제안 모형이 결측정보를 효과적으로 보정 처리할 수 있는 동시에 ARIMA 등 타 모형에 비해 보정 오차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결측 보정 모형은 UTIS 중앙교통정보센터에 직접 적용하여 교통정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데 활용될 계획이다.
OBE가 장착된 UTIS 프로브 차량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11a/e를 근간으로 하는 무선랜 기반의 첨단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제공 하는 시스템이다. OBE가 장착된 UTIS 프로브 차량은 내장된 노드-링크 체계 및 GPS 장치를 활용하여 링크 통행시간 및 주행궤적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RSE을 통해 각 지역교통정보센터로 전송하게 된다. 현재 UTIS에서는 운행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택시 차량 위주로 OBE를 보급하고 있지만, 방대한 도시부 도로망을 고려할 때 아직은 많은 지역에서 프로브차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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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Y. Kim, Y. I. Lee, G. S. Baek, S. Namgung, "A Study on the Imputation for Missing Data in Dual-loop Vehicle Detector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4, no. 7, pp.27-40, Dec., 2006. 

  2. W. S. Yun, H. C. Jeong, "Missing Data Estimation for Link Travel Tim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2, pp.101-107, Apr., 2008. 

  3. J. H. Yeon, H. M. Kim, C. Oh, W. G, Kim, "A Comprehensive Method to Impute Vehicle Trajectory Data Collected in Wireless Traffic Surveillance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4, pp.175-181, Aug., 2009. 

  4. J. A. Ha, J. H. Park, S. H. Kim, "Missing Data Imputation Using Permanent Traffic Counts on National Highway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1, pp.121-132, Feb., 2009. 

  5. J. H. Conklin, "Data Imputation Strategies for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s, University of Virginia, 2003. 

  6. C. Chen, J. Rice, "Detection Errors and Imputation Missing Data for Single Loop Surveillance System", 82th TRB Annual Meeting, 2003. 

  7. S. Sharma, P. Lingras, M. Zhong, "Effect of Missing Value Imputation on Traffic Parameters from Permanent Traffic Connts", 80th TRB Annual Meeting, 2001. 

  8. H. G. Lee, S. G. Kim, Y. H. Cho, K. Y. Chong, "Probabilistic Reservoir Inflow Forecast Using Non-parametric Methods", Journal of Hydro Environment Research. Ma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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