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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4K 초고속 카메라 촬영기술의 워크플로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orkflow of Cinematography with 4K High Speed Camera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5 no.3, 2014년, pp.425 - 432  

김상일 (광운대학교) ,  박성철 (광운대학교) ,  김정호 (광운대학교) ,  권순철 (광운대학교) ,  이승현 (광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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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 초고속 카메라 촬영은 해상도 및 셔터스피드 증가로 인해 빠른 피사체의 영상을 모션 블러 없이 Full HD 4배 해상도로 촬영이 가능하다. 그러나 해당 촬영은 데이터 량의 증가와 광량, 포커스 등 여러가지 제약사항이 뒤따른다. 증가된 셔터스피드로 인해 광량 부족 현상을 가져올 수 있어 조리개를 개방하여 촬영하는 경우가 많아 초점 조절에 제약이 따른다. 또한 증가된 해상도와 프레임레이트로 인해 저장 공간의 한계가 뒤따르기 때문에 촬영 기록에 제한이 따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4K 초고속 카메라(Phantom Flex 4K) 제작 사례를 통해 위와 같은 한계점들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디자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4K high speed camera shooting enables shooting of fast subjects in Full HD 4 times resolution without motion blur due to increase in resolution and shutter speed. However, this shooting incurs several limitations including focus, intensity of radiation and increase in data quantity. As lack of in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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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hantom Flex 4K 초고속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 제작을 통해 효율적인 워크플로우 디자인에 목적을 두었다. 4K 영상의 1,000 프레임 초고속 실내외 촬영을 통해 제작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개선점 등을 분석하여 워크플로우를 디자인 한다.
  • 최근 UHDTV가 보급되면서 4K 콘텐츠 제작의 붐이 일어나고 있으며, 질 좋은 콘텐츠 제작을 위해 다양한 기법들이 적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된 초고속 촬영을 접목한 4K 콘텐츠 제작 사례를 통해 효율적인 워크 플로우를 디자인하였다. 프리프로덕션-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단계별 제한점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제한점 극복 방안에 주안을 두었다.
  • 4K 영상의 1,000 프레임 초고속 실내외 촬영을 통해 제작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개선점 등을 분석하여 워크플로우를 디자인 한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UHDTV 방송시대의 수준 높은 콘텐츠를 준비하고, 방송 제작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방송환경에 적합한 제작방식과 기술변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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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K 초고속 카메라 촬영으로 Full HD 4배 해상도를 촬영할 시 문제점은 무엇인가? 4K 초고속 카메라 촬영은 해상도 및 셔터스피드 증가로 인해 빠른 피사체의 영상을 모션 블러 없이 Full HD 4배 해상도로 촬영이 가능하다. 그러나 해당 촬영은 데이터 량의 증가와 광량, 포커스 등 여러가지 제약사항이 뒤따른다. 증가된 셔터스피드로 인해 광량 부족 현상을 가져올 수 있어 조리개를 개방하여 촬영하는 경우가 많아 초점 조절에 제약이 따른다. 또한 증가된 해상도와 프레임레이트로 인해 저장 공간의 한계가 뒤따르기 때문에 촬영 기록에 제한이 따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4K 초고속 카메라(Phantom Flex 4K) 제작 사례를 통해 위와 같은 한계점들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디자인 하였다.
UHDTV는 무엇인가? 최근 3DTV를 넘어 UHDTV가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이에 따른 4K 영상제작이 활성화 되고 있다. UHDTV는 초고화질 TV 라고 불리며 HDTV 보다 4배에서 16배 이상의 해상도를 가 지고 뛰어난 화질을 가지는 방송기술이다[1]. UHD 방송 제작 장비와 UHDTV 출시 그리고 UHD 방송 정책으로 현재 UHD 방송은 현실화 되고 있으나 정작 UHD 방송을 위한 콘텐츠 제 작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고속카메라는 일반적으로 무엇에 사용되는가? 일반적으로 고속카메라는 인간의 눈으로 보기에 빠른 현상의 물체를 촬영 하는데 사용 된다. 프레임레이트는 일반적으로 초당 촬영 기록하는 값이며, 셔터스피드는 센서에 기록 되어지는 노출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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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 Hamacher, Soon-chul Kwon, and Seung-hyun Lee, "Production changes of UHDTV contents,"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ol.18, No. 2, pp.92-99, 2013. 

  2. G.M Park, Y.J Lee, K.J Lee, S.J Ahn, D.S Jun, J.S Choi, and J.W Kim, "Consideration Factors for UHD TV Technology and Service Development," Proc.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No.11, pp.1-3, 2001. 

  3. A. Hamacher, Sung-jin Lee, Yong-jung Kim, and Seung-hyun Lee, "A Study of Game Display Environment for UHDTV,",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6, No. 2, pp.205-210.,June 2013. 

  4. Renken, H., Bolik, T., Eigenbrod, C., and Koenig, J., "Application of a digital high-speed camera system for combustion research by using UV laser diagnostics under microgravity at Bremen drop tower," Progress in Biomedical Optics and Imaging, No.2869, pp. 283-288, 1996. 

  5. Haight, J. S., Peters, B. R., Kalin, D. A., "Application of an ultra-high-speed framing camera to aero-optic investigations", Progress in Biomedical Optics and Imaging, No.1968, pp.841-849, 1993. 

  6. Using High-Speed Cameras for Sports Analysis: http://www.lambdaphoto.co.uk/pdfs/SportsAnalysisWhitePaper_LAMBDA.pdf 

  7. Kiening, H., "4K and Beyond: Comparing Digital Camera Performance,", SMPTE MOTION IMAGING JOURNAL, Vol.120, No.4, pp.60-67, 2011. 

  8. Arthur P. Shimamura, "Muybridge in Motion: Travels in Art, Psychology, and Neurology", History of Photography, Vol.26, No.4, pp. 341-350, 2002. 

  9. Young Ho Son, Yong In Yun, Jung Beom Lee, "A Study on The Improve Colors Reproduction of High Speed Camera,", AURA, Vol.17, pp. 18-25, 2007. 

  10. Edge, K. A., Xiao, S., Burrows, C. R., and Shu, J. J., "Flow Visualisation of Cavitation in a Reciprocating Plunger Pump Using High-Speed Cinematography", Vol.2. pp.1101-1106, 1994. 

  11. Eisfeld, F., "3D high-speed cinematography and its problems", Progress in Biomedical Optics and Imaging, Vol.3516, No.1, 1998. 

  12. Phantom Flex 4K : http://www.visionresearch.com/ 

  13. Clark, C. and Stump, D., "The Status of Cinematography Today", SMPTE MOTION IMAGING JOURNAL, Vol.120, No.6, pp.39-44, 2011. 

  14. Park, Sung-Dae and Han, Soo-Whan, "A Study on Tapeless HD Format Editing-Focus on video editing using PMW-EX3 and Avid Media Composer-",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0, No.3, pp. 461-46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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