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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3, 2014년, pp.535 - 540
김도관 (Division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Institute of Convergence and Creativity, Wonkwang Univ.) , 진찬용 (Division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Institute of Convergence and Creativity, Wonkwang Univ.) , 신성윤 (Department of Computer Information Engineering, Kunsan National University)
Due to the recent popularity of sports, business items which combine IT technologies with sports have appeared. 'Sportainment' which combines the elements of sports and entertainment have a lot of potential and development as new business items in the view of overcoming many limitations such as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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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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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테인먼트는 무엇을 결합한 것인가? | 최근 스포츠의 인기에 힘입어 IT 기술을 스포츠에 접목시킨 비즈니스 아이템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스포츠가 가지는 활동성과 게임의 흥미요소를 결합한 '스포테인먼트'는 시간과 지리적 제약이 비교적 작다는 점에서 앞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많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인기스포츠인 야구를 실내스포츠화 하기위한 설계를 제안하기 위하여, 기존의 야구 연습장에서 활용되는 기술과 현황을 살펴보고, 나아가 다양한 센서기술들을 활용한 실내 야구 시뮬레이션 게임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
닌텐도에서 개발한 차세대 게임기 Wii는 어떻게 작동되는가? | 일반적인 e스포츠와 달리 게임자의 활동성을 요구하는 방식은 닌텐도에서 개발한 차세대 게임기 Wii이다. 이는 관련된 스포츠 게임을 수행하기 위해서 게임자가 3D센서가 부착된 도구를 활동을 통해 움직임을 줌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게임을 즐기게 된다. 게임진행을 위해 게임자의 직접적인 활동성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e스포츠와 차별성을 지니고 있어서, 닌텐도사에서는 Wii 스포츠라는 타이틀을 걸고 대회를 여는 등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 |
e스포츠는 무엇인가? | e스포츠(e-Sports, Electronic Sports, 전자 운동 경기) 는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서 온라인상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이스포츠(전자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e-스포츠란 게임물을 매개로 하여 사람과 사람 간에 기록 또는 승부를 겨루는 경기 및 부대활동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실제 세계와 유사하게 구현된 가상의 전자 환경에서 정신적, 신체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여가활동, 그리고 대회 또는 리그의 현장으로의 참여를 비롯해 전파를 통해 전달되는 중계의 관전을 포함하며, 이와 관계되는 커뮤니티 활동 등의 사이버 문화 전반 또한 e스포츠의 정의에 포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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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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