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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강절 뼈대구조의 비탄성 좌굴해석
Inelastic Buckling Analysis of Frames with Semi-Rigid Joint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6 no.3 = no.130, 2014년, pp.143 - 154  

민병철 (인덕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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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분강절 뼈대구조물의 비탄성 좌굴해석기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이전의 연구[16]에서 제시되었던 부분강절 뼈대구조의 엄밀한 강도행렬과 선형해석을 위한 탄성 및 기하학적 강도행렬을 도입하고 비탄성 좌굴해석을 위해 도로교시방서의 극한내하력 기준과 EF법을 이용하여 부분강절 뼈대구조의 비탄성 좌굴해석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부분강절 뼈대구조의 접선강도행렬은 안정함수를 사용함에 따라 부재 당 하나의 요소만으로 정확한 비탄성 좌굴해석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고유벡터를 이용하여 비탄성 좌굴형상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엄밀한 접선강도행렬에 대해 Taylor 전개를 수행하여 4차항까지 고려함으로서 탄성 강도행렬과 기하학적 강도행렬을 유도하고 선형화된 좌굴해석기법을 제시하였다. 결국, 접선강도행렬을 이용한 비선형 해석프로그램(M1)과 탄성 및 기하학적 강도행렬을 이용한 선형 해석프로그램(M2)이 개발되었으며 이를 이용하여 부분강절로 연결된 뼈대구조물의 비탄성좌굴에 대한 시스템 좌굴하중과 개별부재의 유효좌굴계수를 제시함에 따라 부분강절이 전체 구조계의 좌굴과 개별부재의 유효좌굴길이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해석예제를 통해 조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mproved method for evaluating effective buckling length of semi-rigid frame with inelastic behavior is newly proposed. Also, generalized exact tangential stiffness matrix with rotationally semi-rigid connections is adopted in previous studies. Therefore, the system buckling load of structure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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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구조물을 구성하는 압축부재의 기준내하력곡선에서 접선탄성계수와 유효좌굴길이를 산출하는 Ef법(iwasaki[13])을 적용하여 도로교설계기준[14]에서 제시하는 내하력곡선식으로부터 세장비에 대응하는 탄소성좌굴응력을 결정하고 이에 대응하는 새로운 접선 탄성계수를 얻을 수 있다. 결국, 본 연구에서는 부분강절을 갖는 뼈대구조와 관련된 이전의 연구[15]로 부터 비탄성 거동을 고려하여 일반화된 부분강절 뼈대구조의 탄성 및 비탄성 좌굴해석을 수행하고 전체 구조계를 구성하는 개별부재의 유효좌굴길이를 비교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해석 이론을 토대로 Fortran 언어를 이용한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해석예제를 통해 부재 간 연결이 회전스프링인 부분강절 뼈대구조물의 탄성 및 비탄성 좌굴해석을 수행하였고 구조물을 구성하는 개별 부재의 유효좌굴길이를 함께 제시하였다.
  • 다양한 종류의 수치해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부분강절 뼈대구조의 탄성좌굴과 비탄성좌굴 특성을 비교하고 식 (32)의 접선강도 행렬에 의한 해석 M1과 식 (33)의 탄성강도행렬 및 기하학적강도행렬에 의한 해석 M2의 결과를 비교 검토함으로서 본 연구의 타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회전 스프링의 강성변화에 따른 비탄성 및 탄성좌굴의 특성을 조사한다. 스프링 강성은 식 (31)의 R을 이용하여 정규화(Non-dimensional) 하였으며 전체 구조계에 대한 좌굴하중 Pcr은 개별부재 i의 축력 #을 고려하여 유효좌굴계수 #를 식 (34)과 같이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분강절 뼈대구조의 극한 내하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탄성좌굴을 비탄성좌굴로 해석범위를 확대하고 전체 구조계를 구성하는 개별 부재의 유효좌굴길이를 산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안정함수를 이용한 접선강도 행렬과 선형화된 탄성 및 기하학적 강도행렬에 대해 Ef법에 의한 재료적 비탄성 거동을 고려할 수 있도록 이론화하였으며 Fortran 언어를 이용한 비탄성 해석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구조물의 거동에 부합될 수 있도록 재단모멘트에 대해 일정량의 회전변위가 허용되는 부분강절(semi-rigid) 특성과 재료적 비탄성거동을 고려한 고유치해석을 통해 구조물을 구성하는 개별부재의 유효좌굴길이를 산정하는 일반화된 해석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구조물을 구성하는 압축부재의 기준내하력곡선에서 접선탄성계수와 유효좌굴길이를 산출하는 Ef법(iwasaki[13])을 적용하여 도로교설계기준[14]에서 제시하는 내하력곡선식으로부터 세장비에 대응하는 탄소성좌굴응력을 결정하고 이에 대응하는 새로운 접선 탄성계수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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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문에서 언급된 유효좌굴길이는 무엇인가? 따라서 이러한 비선형 해석 기법의 대안으로 국내 및 해외의 설계기준은 시스템 안정성 검토를 생략하는 대신에 개별부재의 유효좌굴 길이를 산정하여 압축부재의 내하력을 결정하고, 부재안정성 식을 검토하는 설계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서, 유효좌굴길이는 구조계 전체가 소성 및 좌굴거동에 의한 붕괴 시 개별부재 내에 또는 부재 축을 가상으로 연장하여 휨모멘트가 영이 되는 유효한 부재 길이를 나타낸 것으로 구조 시스템이 개별 부재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미국의 경우, AISC-LRFD[1] 설계기준에서는 한정된 조건을 갖는 뼈대구조물의 보-기둥에 대한 유효좌굴계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Alignment chart의 사용을 추천하고 있으며, 일본은 재료적 비선형성을 고려하기 위한 방법으로 혼슈시코쿠연락공단의 현수교 주탑설계요령을 통해 탄소성을고려한 시스템 좌굴강도를 근사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극한내하력 곡선을 이용하고 있다.
강 뼈대 구조물의 안정성 설계를 위해 필요한 것은? 강 뼈대 구조물의 엄밀한 안정성 설계를 위해서는 재료적 비선형과 기하학적 비선형 거동을 모두 고려하여 전체 구조계에 대한 극한 시스템 내하력을 파악하여야 한다. 그러나 구조물의 기하학적 및 재료적 비선형성을 모두 엄밀히 고려하는 것은 이론과 실 재료 간의 부합성, 비용 및 시간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존재한다.
극한 시스템 내하력을 파악하는데 한계점은 무엇인가? 강 뼈대 구조물의 엄밀한 안정성 설계를 위해서는 재료적 비선형과 기하학적 비선형 거동을 모두 고려하여 전체 구조계에 대한 극한 시스템 내하력을 파악하여야 한다. 그러나 구조물의 기하학적 및 재료적 비선형성을 모두 엄밀히 고려하는 것은 이론과 실 재료 간의 부합성, 비용 및 시간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비선형 해석 기법의 대안으로 국내 및 해외의 설계기준은 시스템 안정성 검토를 생략하는 대신에 개별부재의 유효좌굴 길이를 산정하여 압축부재의 내하력을 결정하고, 부재안정성 식을 검토하는 설계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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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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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Iwasaki, H., Nogami, K. and Nagai, M. (2001) Precision of Ef Method for Evaluating Load-Carrying of Long-Span Cable-Stayed Bridges and Its Ultimate Strength Check, IABSE reports, IABSE Conference, Seoul, IAB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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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민병철, 경용수, 김문영 (2008) 부분강절로 연결된 엄밀한 접선강도행렬 및 안정성해석프로그램 개발,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0권, 제1호, pp.81-92. Min, B.Y., Kyung, Y.S., and Kim, M.Y. (2008) Exact Tangent Stiffness Matrix and Buckling Analysis Program of Plane Frames with Semi-Rigid Conn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0, No.1, pp.81-92 (in Korean). 

  16. Bathe, K.J. (2004) Finite Element Procedures, Prentice Hall. 

  17. Timoshenko, S.P. and Gere, J.M. (1961) Theory of Elastic Stability, McGraw-Hill. 

  18. Sekulovic, M. and Salatic, R. (2001) Nonlinear Analysis of Frames with Flexible Connections, Computer & Structures, Vol.79, pp.1097-1107. 

  19. Mageirou, G. and Gantes, C. (2006) Buckling Strength of Multi-Story Sway, Non-Sway and Patially-Sway Frames with Semi-Rigid Connection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62, pp.893-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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